쿠팡 나스닥상장 / 넷플릭스 배당수익 / 디즈니플러스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는 이유

    반응형
    728x170

    쿠팡과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의 공통점이 최근에 생기게 되었는데요 첫 번째는 쿠팡이 나스닥에 상장이 된다면 모두 나 스탁 상장기업이 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진정한 OTT 서비스를 3개의 기업이 모두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는 것이 공통점이 되겠습니다.

     

     

     

    한국의 그루폰 또는 한국의 아마존이라고 일걷을 자격이 있는지는 아직 결정은 안되었지만 쿠팡의 매년 2배 성장의 신화를 기록하면서 또 다른 도전을 하고 있는데요 바로 쿠팡이 미국 증시에 등장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유니콘 기업중의 하나 쿠팡의 매출 변화

    대한민국 유니콘 기업 리스트 - 쿠팡포함

     

    2018년 쿠팡매출은 4조 3천억 -> 2019년 7조 -> 2020년 13조 2천억을 넘기면서 유니콘 기업으로 막대한 투자를 받았는 쿠팡은 2021년 글로벌 기업으로 나서기 위해서 준비를 다시 하고 있습니다. 이미 거대한 아마존과 알리바바가 있는데 어떻게 쿠팡이 경쟁자를 넘어설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쿠팡의 매출 추세 출처 MBC

    쿠팡은 2010년 하버드 중퇴자 김봄 대표가 설립 한 쿠팡은 그루폰과 비슷한 데일리 딜 비즈니스로 처음 시작을 했었는데요 전자 상거래의 기회를 직감으로 느끼고 3년 만에 사업을 전자 상거래 시장으로 전환하고 쿠팡 유통센터에서 7마일이내에 70%의 고객이 있음을 파악하고 국내 최초 24시간 배송, 새벽배송의 출범을 시키기도 했습니다.

     

    쿠팡의 매출대비 수익규모

    코로나로 인해 2020년 한 해는 쿠팡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2019년 54% 성장 후 2020년 매출이 90%나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안타까운 내가 바로 쿠팡의 주주가 된다면 과연 나에게 배당을 줄 수 있는 유니콘 기업이 과연 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아직 쿠팡이 명확하게 갖고 있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매출액 변화  $ 11.9b 2020 년, $6.27b 2019년, $4.05b 2018년 대비로 변화 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손실은 줄었지만 수익은 여전히 2020년 $567m , 2019년 $770m , 2018년 $10억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쿠팡이 다른 글로벌 기업대비 없는 부분 2가지 해결 과제 

    쿠팡이 아마존처럼되고 싶다면 수익의 이슈를 해결해야 하고 수익원을 개발을 해야 합니다. 

    쿠팡의 나스닥 상장 소식 / 출처 - MBC

    • 수익성 있는 사업부 확보 필요 -수익의 절반 이상 을 창출하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처럼 수익원이 있어야 합니다.

    • 국제적 존재감 부족하다는 인식의 사다리 바꾸기 필요 - 미국 상거래 시장 1/10 정도밖에는 안 되는 이커머스를 쿠팡이 운영을 하고 있어서 글로벌로 가기 위해서는 확장과 동시에 성공을 해야 합니다. 중국의 틱톡이 미국을 점령을 한 것처럼 말입니다.

    쿠팡의 매출규모 - 출처 MBC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 5개의 점유율 

    글로벌 전자 상거래 시장은 오늘날 훨씬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아마존의 경우도 전체의 13%를 점유하는 형태이고 5개의 점유율 Top 기업은Alibaba 29%, Amazon 13%, JD 9% 및 Pinduoduo 4%순으로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결정할 3월 쿠팡의 나스탁 상장 결정 여부 

    세계에서 7번째로 큰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향후 3년 동안 누적  2배까지는 아니지만 70% 가까이 성장이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쿠팡의 나 스탁 상장 여부를 3월에 기대를 해 봅니다. 

     

     

    넥플릭스의 2020년 실적과 배당수익 기대 

    넷플릭스는 투자자들에게 만족할 만한 매출과 수익을 통해 2020년 점유율은 16%까지 끌어 올렸습니다. . 

    • 매출액 66 억 4 천만 달러 달성 및 신규 구독자  850만명을 넘겼고 처음으로 총 구독자 2억 명을 넘겼습니다. 배당수익이 기대가 됩니다. 

    넷플릭스 경쟁사들의 새로운 경쟁구도 준비

    Netflix는 스트리밍 모델로 전환하고 자체 콘텐츠를 개발하고, 콘텐츠 제작을 하기위해서 160억 달러의 부채가 되었음에도 대부분의 Google  TV 프로그램  9/10은  2020 년에 Netflix에서 제작되는 등 성과를 달성을 했습니다. 하지만 먹이가 있으면 경쟁자들이 모이게 마련이듯이 경쟁자들도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 Disney는 연간  100 개의 새로운 타이틀로 연간 콘텐츠 지출을  1,400 억 달러로 늘렸는데요 투자자들의 조언을 따라서 이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시장이 그만큼 커질 것이라는 부분을 인식을 한 듯합니다. 

    • 워너 미디어 영화 구독자를 유치하기 위해 극장에서 개봉되는 당일 HBOMax에서 상영 데뷔를 할 예정입니다.

    COVID 잠금은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을 가속화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COVID가 계속됨에 따라 성장을 지속할 수 없을 것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결국 가입했을 모든 사람이 이미 가입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Netflix는 모든 사람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넥플릭스의 2021년 예상 (현재 미국 내 점유율 73%)

    부채가 160억 달러에 달하지만 Netflix는 2021 년에 "현금 흐름"손익분기 점을 달성을 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부채율의 감소 Netflix는 콘텐츠 개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더 이상 돈을 빌릴 필요가 없어지므로 배당률의 증가가 예상이 됩니다. 

    • 넷플릭스는 주주로부터 주식 환매 예정 기존 주식의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 2020 년 10 월에 표준 요금제의 미국 가격을 8 %, 프리미엄 요금제로 14 % 인상으로 추가 수익 예상

    • 국제적으로 확장 신규 국가 가입자의 확장이 예상을 통해 성장을 넘어서 안정적인 수익 및 배당의 해가 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