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 (화장실,주방, 거실, 베란다, 부엌,드레스룸,현관 리모델링 인테리어) 저렴하게 하는법 후기

    반응형
    728x170

    코로나가 오면서 실내 활동이 늘어나면서 거주하고 있는 실내 인테리어나 화장실 인테리어 식당 인테리어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카페 인테리어, 헤어숍 인테리어, 사무실 인테리어, 편집샵 및 팝업 인테리어 등을 하시는 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백화점이나 할인점 브랜드 입점 관련 인테리어의 경우도 요즘은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추세이기도 하고, 셀프 인테리어 등이 많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이사할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진행한 평수 총 33평이고 로열층은 아니고 2층 아파트로 전면 리뉴얼 공사를 진행을 했습니다. 보통일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일의 순서가 있는데요 아래 순서등을 정리를 해 봤는데 인테리어 공사 일정은 인테리어 공사 실장님과 일정과 순서 등을 소통을 하게 되는데요 일정 순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그래도 아파트 공사의 경우는 점검해야 할 것들이 조금 더 있다고 봅니다. 총 인테리어 비용은 3300만 원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아파트 33평 전체 인테리어 공사 2주 코스 실제 후기정리


    인테리어 공사 진행 여부 결정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

    인테리어 공사 진행 결정하기 : 새로운 집을 구매해서 이사할 집의 경우는 이전 집의 상태에 따라 인테리어를 하고 들어가야 되나? 말아야 되나? 결정이 어려우실 텐데요 여유가 되시는 경우, 이사하는 집이 오래된 경우는 반드시 인테리어 진행을 하실 것을 추천을 드리니다.

    인테리어 공사 컨셉 정하기 : 새로 이사할 아파트 인테리어 실내 인테리어의 컨셉은 북유럽풍 인테리어 콘셉트로 하기로 했어요. 색깔 톤은 흰색과 그레이로 북유럽 풍만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회색 톤과 흰색 톤만을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보통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북유럽풍 컨셉이 대세로 심플한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다른 모델하우스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지인의 집을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테리어 공사 범위 및 평당 인테리어 단가 총비용 결정하기 : 화장실, 거실, 아이들 방과 더불어 주방 인테리어, 베란다 인테리어 등을 필수로 하게 되는데요 평당 1000만 원에 저렴하게 진행을 저희 집도 하게 되어서 같이 하는 내용을 정리를 해 보는데요 뒤죽박죽으로 한 것 같고 정리는 잘 안되지만 범위를 정해야 비용이 얼마 정도 들지가 결정이 되므로 이사할 집의 상태를 들어보고 지인이 있다면 같은 동 아파트의 다른 집도 방문을 해보고 결정을 하면 좋을 듯합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견적서 


    추가 비용이 생길 때 대처 방법 : 공사를 하다 보면 갑자기 뜻밖에 비용이 추가되는 공사가 생기게 됩니다. 비용을 어느 정도 추가되는지 확인을 하시고 진행 여부를 인테리어 진행하는 업체 실장과 같이 의견을 나누고 나서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비용이 제일 많이 들어가는 공사는 아마 전기 쪽과 화장실 공사 등이 제일 큰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인테리어 경험이 없는 분들은 처음부터 끝가지 결정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텐데요 백화점이나 브랜드 신규오픈등에 경험이 있어서 새로 이사하는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등 협상을 통해 최대한 저렴하게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저렴하게 하는 방법은 아무래도 지인에게 추천을 받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될 듯한데요 저희의 경우는 지인 소개를 받은 경우이고 총판 형태로 재료를 판매하는 곳이라서 약간은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사전 준비 - 도면 그리기 / 인테리 공사 주민 사전 동의서


    처음 이사하게 될 집 방문 및 인테리어 도면 그려보기를 해 봤어요. 꼼꼼하게 해야 나중에 문제가 없을 듯해서 전체 윤곽을 그려보고 항목을 체크를 하면 좋았어요.

    <이사할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도면 그려보기>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레이아웃 도면 초안&nbsp;

     

    <이사할 아파트 추가 집기 사이즈 레이아웃>

    집기사이즈 사전 작업도면


    ►아파트 주민 인테리 공사 소음에 따른 사전 동의서

    이사하게 되는 아파트 별로 약간의 내부 규정이 있어서 조금 황당하실 분들도 있지만 전체가 같이 사는 공간이라 관리 사무소를 통해 준비해야 할 것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준비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인테리어공사를 위해서 소음 관련 사전 동의서를 사전에 위아래 10분 정도 아파트 거주자 분들의 동의서를 얻어서 관리사무실에 전달은 했는데요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 부분이라 동의서를 모아서 제출을 했어요.

    추가적으로 이사 올 집이 2층이라 사다리 차를 불러 이사를 했는데 나무가 창문 근처로 가까이 붙어 있어서 사다리차 사용이 불가능했어요.

    관리사무실에 나무를 어떻게 묶어서 처리를 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돌아오는 답은 안된다 못한다는 답변이고 더 황당한 것은 그러면 어떻게 이삿짐을 옮기냐고 했는데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내라고 하는 것이었어요. 저만 답답해서 속앓이만 했는데요 추가 비용이 더 나가고 관리사무소는 해결도 못해주면서 기준만 제시해서 어쩔 수 없이 조화롭게 살아야 돼서 월곡동 동아에코빌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야속하기만 느껴졌어요.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공사 순서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을 하면 되는데 순서를 정리를 해 봤어요. 공사 일정, 업체 선정 및 인테리어 범위 정하기, 견적비용에 대한 협상 그리고 인테리어 진행 시 각 항목에 대한 인테리어 자재 및 사양을 결정을 하고 진행을 하게 되며 중간중간 인테리어 진행 실장님과 중간에 튀어나오는 의사결정에 대해 협의를 하게 됩니다. 순서별로 진행해야 하는 일정을 정리를 해봤습니다.

    1) 공사일정 세팅 하기
    2) 공사 인테리어 업체 선정 방법
    3) 인테리어 범위 선정하기
    4) 견적 협상 및 인테리어 사양 결정
    -화장실 리모델링 (화장실 습식공사, 욕실 방수 인테리어 공사)
    -현관 인테리어
    -주방 작은 식당 컨셉 인테리어
    -실내 북유럽풍 컨셉 인테리어
    -베란다 인테리어
    -부엌 주방 인테리어
    -드레스룸 인테리어
    5) 인테리어 최종 마무리 및 사후 서비스


    화장실 욕실 리모델링 공사 전후 모습 비교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간 화장실 및 욕실 리모델링 공사는 배관공사, 방수공사, 누수공사, 욕실 방수, 바닥 타일공사, 화장실 천정공사, 환풍기 공사 등 전체적으로 하게 되는데요 습식 공사로 물을 사용하는 곳이고 오물이 내려가는 배수구를 새로 이동하거나 하는 경우는 비용이 더 많이 추가가 되므로 공사 진행 시 화장실 진행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화장실 욕실 공사 인테리어 진행 전 모습>

    화장실 공사 진행 전 모습


    새로 구입한 집을 저희가 살펴보니 기존 화장실 높이가 거실과 다르게 되어 있어 어떻게 할지를 고민하고 결정한 것은 화장실 환풍기 문제와 냄새는 나중에 살아가면서 두고두고 후회를 할 듯하고, 이전 거주민께서 화장실 높이를 이상하게 만들어 놓은 상태라서 화장실 공사도 같이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화장실 욕실 공사 인테리어 진행 중간 모습>

    화장실 방수 및 습식 공사 중간 모습


    사용된 변기는 세면대는 대림 제품으로 선정했고 세면대는 아메리칸 스탠더드 제품을 이용을 했는데 아주 깔끔하게 시공이 되어서 마음에 들었고, 바닥은 무광 타일로 진행을 했던 조금 맘에 들지는 않았아요. 개인적으로 흰색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유광으로 진행을 추천을 드립니다. 이유는 미끄럼 때문에 무광으로 진행을 했는데 한 달이 되지 않았는데 세 면 후 얼룩이 남는 것이 단점이기도 했어요.

    <화장실 공사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



    화장실 인테리어 관련해서 블로그 등에 풍수 인테리어 하는 법 등이 잘 나와 있는데요 빛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화이트와 빛의 조절, 습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환풍기 시설 등을 잘 배치를 하라는 것으로 보였어요. 부의 기운이 들어온다라는 말은?? 잘 모르겠지만 밝게 만드는 것이 어두운 것보다는 더 좋아 보였습니다.

    거실 인테리어 공사 전후 사진 모습 비교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에 핵심은 아마 첫인상을 주는 현관 인테리어와 거실 인테리어로 중점을 두고 컨셉을 약간은 북유럽풍 컨셉 인테리어오 화이트와 그레이 색상으로 결정을 했고 심플하게 화이트 그레이 반복하는 형태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거실 바닥공사 들어가기 전에 사진을 찍어 봤어요. 거실 바닥을 까고 제거하는 기계를 보니 신기하기도 했는데요 순식간에 바닥이 쉽게 제거를 하는 모습을 보니 신기하기도 했어요.

    <거실 바닥 마루 제거 작업>

    거실 바닥 강화마루 제거 작업


    이렇게 간단하게 바닥 마루를 제거하고 평탄화 작업을 한 모습이에요. 턱이 저서 혹시나 로봇청소기가 생기면 로봇청소기가 다니지 못하는 거실 턱 높이도 없애는 작업을 완료를 했어요.

    바닥공사 재료는 강화마루가 아닌 LG 5t 스페이스로 바닥 장판을 진행을 했어요. 가격은 강화마루에 단가가 비슷하고 요즘은 스페이스 5t 제품을 많이 활용한다고 했어요. 지인들도 와서 보고 대리석 바닥처럼 보인다는 의견을 많이 주었어요.


    아래 사진은 바닥 장판 작업을 위해서 샌딩 작업한 모습인데요 거실 주방 안방 아들 딸의 방들의 높이를 모두 깔끔하게 맞추는 작업도 같이 했어요.

    <거실 바닥 마루 제거 후 평탄화 위한 샌딩 작업>

    거실 주방 바닥 샌딩 작업


    뜻밖의 난관을 만난 것은 거실과 화장실 높이가 맞지 않게 구조가 변경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을 하고 높이를 맞추는 작업을 했어요. 물론 추가 비용이 들어갔어요 100만 원 정도 추가 비용을 들여서 높이를 더 맞추는 작업을 했어요.

    이전에 살던 분들이 공사를 한 것 같은데 심지어 화장실 바닥 높이는 높이면서 그 안에 엄청난 쓰레기를 매립을 해 놓은 것을 발견을 했는데요 이렇게 비양심적인 분들도 예전에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아파트 입구 현관 인테리어 공사 전 사진의 모습입니다. 오픈형태로 문을 열고 들어오면 방과 거실이 오픈이 되어서 주거공간으로 약간 불편함이 있어 보이죠?

    <거실 현관 인테리어 진행 전 모습>

    현관 거실 인테리어 진행전 모습


    현관 인테리어 진행 후 모습입니다. 현관과 거실을 분리했고 유리도 물결무늬 모양으로 불투명으로 처리를 해서 실루엣 느낌으로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거실 현관 인테리어 진행 후 모습>

    거실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


    조명은 전체를 요즘은 LED로 모두 진행을 하기 때문에 전기료 걱정은 너무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


    주방 부엌 인테리어 공사 전후 사진 모습 비교


    주방은 인테리어 공사 컨셉은 등을 포인트로 준비를 하고 나머지는 북유럽풍 화이트와 그레이로 거실처럼 모두 통일을 하는 것이었어요.

    <주방 부엌 인테리어 진행 전 모습>

    주방 인테리어 진행전 모습&nbsp;


    주방 인테리어를 중간에 모두 뜯어 낸 모습인데요, 우리가 상상했던 모습이 훨씬 상태가 더 좋지 않은 모습이었어요.

    주방인테리어 중간 모습


    주방 인테리어는 이전에 사용하시던 주인장 분이 새롭게 인테리어를 했던 것으로 보였어요. 식기세척기 12인용이 추가가 되고 파세코 인덕션이 추가되는 컨셉으로 결정을 했어요. 그리고 주방과 식탁 사이에 조그만 분리 책상처럼 두어서 수납을 더 늘리고, 식탁과 주방 사용 공간을 약간 분리하는 형태로 진행을 했는데 지인들도 맘에 들어해서 기분이 좋았어요.

    <주방 부엌 인테리어 진행 후 모습>

    주방 인테리어 완성된 모습


    주방에는 식탁으로 보니애 식탁을 구매를 해서 넣었는데요 인테리어 컨셉을 맞추기 위해서 보니애 가구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포세린 세라믹 소재 식탁을 주문을 했어요. 물론 식탁 사이즈도 확인을 꼭 해야 됐어요. 주방의 가로세로 크기를 확인을 해서 식탁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 식탁을 주문을 하면 좋아요. ~

    보니애 가구 세라믹 식탁


    주방 싱크대 인테리어는 무광 화이트로 LG 정품 대리석 샌드 그레이 색으로 진행으로 마감을 했어요. 우연히 발견한 것인데 주방 창문 밖으로는 살구나무가 살짝 보이기도 했어요. 가끔씩 요리하면서 살구나무를 보는 재미도 있어 보였어요.

    주방 싱크대 인테리어 설치완료 모습



    거실 인테리어 공사 전후 사진 모습 비교


    거실 인테리어는 천정까지 모두 바꾸는 작업을 하기로 했고 다만 기존에 사용하던 인테리어 조명이 괜찮아 보여서 사용을 하기로 했어요. 천정을 보면 왠지 황토방 느낌이 나서 모두 화이트 톤으로 바꾸고 나서 전체적으로 어두웠던 집안이 훨씬 환하게 바뀌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어요.

    <거실 인테리어 완성 전 모습>

    거실 천정 인테리어 진행 전 모습


    또한 전체적으로 벽지는 lg벽지와 개나리 벽지 중에서 개나리 벽지를 사용을 했는데요 벽지는 실크 벽지로 진행을 해서 시공 후 살짝 눌러보니 약간 벽에서 띄어져 있는 형태 시공이 되어서 공기층이 들어간 느낌이라 벽지가 뽀송한 느낌이 들었어요.

    <거실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

    거실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


    거실 가구는 예쁜 라이트 브라운 계열 소파와 TV 다이가 있어서 색상은 그레이와도 잘 어울렸어요. 전체적으로 화이트와 그레이 북유럽풍 인테리어가 눈의 피로도를 정말 편하게 하는 느낌이었어요. 거실이 넓은 평수의 아파느 경우에는 중간에 간접 조명을 넣어서 중간중간 어둡지 않도록 배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베란다 인테리어 공사 전후 사진 모습 비교


    베란다 도색은 친환경 바이오 세라믹 탄성 코트를 했는데요 흰색에 점점 표기가 된 도색인데요 많이 하는 형태라고 해서 보니 마르는 데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했어요. 거실 쪽 베란다에는 화분들이 있기 때문에 샤워기를 하나 더 달아서 물을 주거나 베란다 청소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설치를 했더니 너무 좋아 보였어요.

    <주방 및 거실 인테리어 진행 전 모습>

    거실 및 주방 베란다 인테리어 이전모습

     

    <거실 베란다 및 주방 베란다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

    거실 및 베란다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


    거실 베란다에는 수납함을 추가를 했고 반대쪽 수납함도 탄성코트 도색을 같이 전체적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주방 베란다의 경우도 아주 깔끔하게 도색을 하고 전기 콘센트 등도 추가를 해서 세탁기와 건조기 등을 배치를 했습니다.

    <거실 베란다 샤워기 설치 후 모습>

    거실 베란다 샤워기 설치모습


    화분용 샤워기 설치는 신의 한 수로 느껴지는 결정이었다고 보이는데요 샤워용은 아니고 베란다 물청소나 화분에 물을 줄 수가 있어서 좋았어요. 물론 베란다 창문 밖에 화분 거치대가 있어서 비가 올 때 밖에 내놓고 자연의 비를 영양분으로 줄 수 있겠지만 왠지 내가 손수 가드닝을 할 수 있다는 느낌이 샤워기를 설치한 것이 더 좋아 보였어요.

     

    안방 및 드레스룸 인테리어 공사 전후 사진 모습 비교


    안방의 평수가 커서 여기에 드레스 룸을 추가해서 나름 연예인 필 감을 느껴보기로 했어요. 왼쪽은 사용한 의류와 액세서리 등을 수납이 가능한 드레스룸으로, 오른쪽은 겨울옷이나 시즌이 아닌 옷을 수납하고, 이불 등을 보관하는 드레스룸으로 만들어서 활용도를 높였어요.

    약간 조심해야 할 부분은 거울을 꼭 추가해야 한다는 것과 경계장 드레스룸의 나무 소재를 점검을 꼭 해야 했어요. 나무 소재가 이상하게 냄새가 나는 가구 재료가 있어서 지금도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드레스 룸 인테리어 완성된 모습>

    드레스 룸 완성된 모습&nbsp;


    거울을 창문에 부착을 해서 멀리서 착장 된 모습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배치를 했어야 하는데 하는 데 놓친 것이 약간의 아쉬움이기도 했어요. 물론 크기가 맞는 거울을 잘 배치하는 방법도 있지만요.

    자녀들 방 인테리어 공사 전후 사진 모습 비교


    아들방의 경우는 피트니스를 할 수 있도록 베란다가 크게 있어서 그 방을 운동기구를 배치가 가능해서 바닥에 운동용 메트를 깔고 운동기구를 나름 배치를 해 주고 나니 아들방 딸방 인테리어를 끝으로 최종 인테리어를 마무리를 할 수가 있었어요.

     

    <아들 방 인테리어 완성된 모습>

    아들방 인테리어 완성 후 모습&nbsp;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포스팅 마무리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는 2주간 진행을 해보고 나니 인테리어 업체 실무자가 된 느낌인데요 실제로 전체 비용과 프로세스를 아는 인테리어를 경험을 해보면 전체적으로 업체 선정부터 진행까지 노하우가 생기지만 인테리어 공사의 변수(인테리어 공사 범위가 추가되는 것, 공사업체가 연락이 안 되는 경우)등도 많이 있어서 쉽지 않은 일임에는 무리 없이 한번 경험을 해 보면 원가를 알게 되는 것과 업체들을 알게 돼서 향후 도움이 되는 것이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한가지 더 화장실 공사가 마무리 되고 나면 반드시 줄눈 시공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줄눈 시공 색상등을 아래 참고 바랍니다. 

     

     

     

    줄눈 시공비 가격 및 줄눈시공 작업하는 이유 2가지 (줄눈 제거기, 셀프시공 여부, 줄눈 색상추천

    화장실 인테리어 거실 인테리어나 드레스룸 인테리어만큼이나 줄눈 시공이 인기가 있습니다. 왜 하는지 실제 해보고 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저희 부부도 줄눈 시공을 이사할 때 하고

    indiakim.tistory.com


    이번에 아파트 이사를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많은 정보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