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 90 가격 5천만원 구입가능 중국 지리자동차 링크&코 기업 정보

    반응형
    728x170

    최근 중국 자동차 회사 중 가장 큰 주목을 받는 곳은 지리자동차(吉利汽车, Geely Auto)입니다. 한국인들의 중국 자동차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이지만, 중국 토종 브랜드임에도 글로벌하게 점점 관심을 받는 자동차 회사가 바로 지리자동차입니다.

     

     

     

    지리자동차는 최근 2~3년 사이 유럽의 벤츠(Benz)와 볼보(Volvo)를 인수한 중국 회사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보자동차 글 관련 바로가기 

     

    지리 자동차 주가 지리 자동차 주식,  지리자동차 관련주, 지리 자동차 볼보, 애플 지리 자동차, 애플 카 지리 자동차, 지리자동차 suv, 지리자동차 한국 판매, 지리 자동차 가격, 지리 자동차 티거, 지리자동차 벤츠 등으로 검색을 많이 하시는 것을 보면 중국 자동차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도 있는 듯해 보입니다. 

     

     

    지리 자동차 사이트 입니다. 

     

     

    지리자동차그룹-공식홈페이지
    지리 자동차 그룹 공식 홈페이지

     

    한국의 자동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지리자동차는 중국의 대표기업 화웨이(华为, Huawei)와 함께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중국 기업입니다.

     

    지리자동차는 말레이시아 국민차 기업인 프로톤(Proton)과 신에너지 자동차 합작회사를 세워 화제가 되었습니다. 20년 전만 해도 꿈만 같았던 일들을 현실로 바꿔놓고 있는 사람이 바로 지리자동차를 창업한 리슈푸(李书福) 회장입니다. 

     

    아래는 지리 그룹 자동차 로고입니다. 

     

     

    지리자동차그룹-로고
    지리 자동차 그룹 로고

     

     

    리슈푸(李书福) 지리자동차 회장 리슈푸(李书福, lǐ shū fú)가 성장한 과정이 현대 정주영 회장과 대우 김우중 회장을 섞어놓은 하다는 글 있었는데요 리슈푸는 시골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만 졸업이지만 기발한 아이디어와 무모해 보일 만큼 과감한 도전으로 큰 기업가가 된 기업입니다.

     

    그는 거리의 사진사로 돈을 벌기 시작해 냉장고 부품과 완제품 공장, 인테리어 자재 사업, 오토바이에서 자동차로 사업 영역을 넓혔습니다. 여러 사업을 전전했지만 궁극적인 꿈은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사진으로 봐서는 지리 자동차 그룹 리슈푸 회장은 그냥 일반 대기업 중역이나 주변 아저씨처럼 보입니다. ^^

     

     

    지리자동차그룹-회장-리슈푸사진
    리슈푸 회장


    리슈푸 회장은 1994년 오토바이 공장을 인수했고 2년 뒤 망해가는 국영 버스회사를 사들이면서 자동차 사업 시작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당시 중국에서는 국영기업만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었지만 승용차 생산은 여전히 불법이었습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중국 정부를 설득해 2001년 허가를 받았습니다. 사업 수완이 남들과 달랐다고 봐야 되겠습니다.

     

    저가 전략으로 외형을 키웠고 20년대 중반 해외에서 자동화 설비를 수입하고 연구개발에 나서면서 자동차 생산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오랫동안 공을 들인 끝에 2010년 볼보승용차를 인수한 게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볼보에 대한 애착을 그는 “볼보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여성과 같다. 멀리서 보고 놀랄 뿐 감히 다가갈 수 없었다.”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볼보를 인수로 영국 택시 ‘블랙캡’ 생산업체인 망가니즈 브론즈와 스포츠카 로터스, 볼보 상용차를 인수했고, 2018년 2월엔 다임러 지분 9.69%를 확보하며 최대주주에 올랐습니다. 대단한 업적을 이뤘는데 이 과정이 마치 한국의 현대와 대우 자동차 정주영 회장과 김우중 회장을 닮았다는 말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2020년 지리 자동차 Geely Automobile Holdings 기업 매출 및 수익 현황 

     

    Geely Auto는 132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4년 연속 중국 자동차 브랜드 1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Lynk & Co는 전년 대비 약 37% 증가한 175,0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Geely Auto는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한 73,000대 이상을 수출했습니다.

    Geely Automobile Holding Ltd. (HK.0175) 2020년 매출 921억 위안 달성

    순이익은 55억7000만 위안, 주주 귀속 이익은 55억 3000만 위안에 달했다.

     

    매출 921억 위안, 순이익 55억 7000만 위안, 주주 귀속 이익 55억 3000만 위안을 기록했는데요 2020년 Geely Auto는 스마트 전기 모빌리티 기술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R&D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0년 동안 Geely Auto는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면서 Covid-19 전염병을 성공적으로 헤쳐나갔습니다. 지리자동차는 총 1,320,217대를 판매를 했습니다. 월평균 판매량으로 10만 대를 넘는 수치로 4년 연속 중국 자동차 브랜드 베스트셀러 자리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지리 자동차 주가 추세

     

     

    지리자동차그룹-주식차트
    지리 자동차 그룹 주식 차트

     

     

     

    지리 자동차 자동차 판매현황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링크앤코는 2020년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약 37% 증가한 17만 50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다. 브랜드 출시 이후 4년 동안 460,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Lynk & Co 제품군에 합류했습니다.

     

    Geely Auto 브랜드 차량의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한 거의 73,000대에 달했습니다. 브랜드 및 제품의 해외 확장은 브랜드 이미지와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면서 거의 30개 시장을 커버할 수 있는 역량을 2020년 동안 키웠습니다.

     

    지리 자동차 글로벌 사업 준비현황

     

    Lynk & Co의 글로벌 확장은 유럽의 여러 도시에 Lynk & Co Club이 개설하고 있습니다. 

     

    Geely Auto Group은 2021년에 Lynk & Co 및 Geely Auto 브랜드 제품을 포함하여 전년 대비 16% 증가한 153만 대를 글로벌 판매 목표로 설정한 상태로 2021년 Geely Auto는 CM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SUV, "Xingyue L" 세단을 포함한 고부가가치 모델을 선보일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럽에서 첫 번째 모델을 출시하는 것 외에도 Lynk & Co는 동급 최고의 SPA 아키텍처를 활용하는 첫 번째 모델도 공개해서 유럽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eely Auto는 유럽에서의 탄소 배출관련 저렴한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의 더 많은 도입을 통해 지구 기후 변화 퇴치에 기여할 계획으로 지능형 전기 자동차 회사, Zeekr의 설립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지리자동차의 글로벌 브랜드 인수 - 볼보, 로터스, 다임러 지분 인수

     

     

    지리자동차그룹-지배구조
    지리 그룹 지배구조 / 출처 뉴스핑

     

     

    지리자동차 그룹(吉利控股集团) 지리자동차가 해외 자동차 회사 인수나 지분 투자를 통해 그 기술을 흡수함으로써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 도약할 채비를 하고 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WSJ)이 보도를 했습니다.

     

    2018년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Daimler)의 지분 9.7%를 90억 달러(약 9조 6,000억 원)에 인수하여 쿠웨이트 국부펀드를 제치고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중국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서 시진핑시대 고부가 가치 산업 육성을 천명한 것이 헛말은 아니었습니다.

     

    20여 년 전 사실상 무명의 모터사이클 회사이던 지리의 기술자들이 이 회사 리슈푸(李书福) 회장의 ‘애마’ 메르세데스-벤츠를 낱낱이 분해해 자동차 제작 연구를 시작한 점에 비춰보면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변화입니다.

     

     

    예상하지도 못한 글로벌 기업 지분 인수

     

    지난 2010년 지리자동차에 인수된 스웨덴 볼보자동차의 하칸 사무엘손 최고경영자(CEO)는 3년 전만 해도 지리가 중국 최초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가 될 수 있다고 본 이는 아무도 없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미 GM과 포드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서 리슈푸 회장은 앞으로의 자동차 시장 판도를 읽은 듯합니다. 

    2016년까지만 해도 지리자동차의 국내 판매량은 연간 50만대 수준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는데  2006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처음으로 참가해 국제 시장을 노크 이후 혹평을 받는 수모를 겪은 것이 자극제가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볼보의 로고 파일 입니다.

     

     

    볼보로고
    볼보로고

    볼보 로고 ai 파일 다운로드 

    볼보로고.ai
    1.28MB

     

     

    또한 지리 자동차의 성공의 초석이라 보는 부분은 볼보(Volvo) 자동차를 인수한 것이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선진적인 자동차 기술을 직접적으로 접하게 되면서 다른 중국 경쟁사들에 비해 훨씬 빠른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리슈푸 회장은 3년간에 삼 고초로 협상 끝에 2010년 8월 볼보를 27억 달러(약 2조 9,000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가용 자금이 많지도 않았는데 볼보 생산라인 건설을 빌미로 지방정부로부터 대부분의 자금을 지원받아낸 수완으로 볼보를 인수를 했습니다.

     

    2017년 볼보 판매대수는 57만 2,000대를 기록했으며 중국 시장에서만 11만 4,000대를 판매했습니다. 중국시장에서 규모를 무시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일단 성공하면 거침이 없다는 것입니다.

     

    2010년 3만 대 대비 3배 증가로 볼보 인수는 지리 자동차의 기술과 브랜드를 또한번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2017년 지리자동차는 폭발적으로 성장을 하게 되어 중국 자동차 대표 기업이 되었습니다.  

     

    2017년 지리자동 중국 124만 8,000대 판매로 중국 전체 6위, 토종 자동차 기업 중 1위로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베이징 현대는 판매대수가 31% 감소한 78만 5,000대에 머물며 10위로 밀려나서 고배를 마셨습니다.

     

    사드 배치보다는 중국 본토 자동차 기업이 성장하면서 달라진 경쟁구조에서 이기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봐야 할 듯합니다. 

    또 다른 기업 Lotus 인수

     

    로터스lotus-로고
    로터스 lotus 로고 

     

     

    지리자동차는 더 거침없는 해외 인수합병에 나섰는데요 2017년 6월 말레이시아 자동차 회사인 프로톤(Proton) 지분 49.9%와 영국 스포츠카인 로터스(Lotus) 지분 51%를 또 인수했습니다. 11월에는 하늘을 나는 플라잉 카를 개발 중인 미국 스타트업 테라푸지아(Terrafujia)도 사들였습니다. 플라잉카 사업은 uam이라고 해서 모빌리티 사업의 또 다른 신규 사업인데요 이것까지 바라보고 인수를 했네요.

     

    이를 통해 2019년 지리자동차 그룹의 전 세계 판매수량은 완성차 217.8만대로 매출액은 497억 달러(약 58조 9,081억)로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fortune 글로벌 500) 중 220위를 기록을 했습니다.

     

    드라마틱한 다임러 지분 인수 과정

     

    벤츠로고
    벤처 로고

     

     

    메르세데스-벤츠
    (Mercedes-Benz) 지리자동차의 다임러(Daimler)의 지분인수 과정은 매우 드라마틱합니다. 다임러는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는 독일 기업입니다. 중국의 저장성 출신 상인인 리슈푸가 누구도 생각지 못한 기발한 금융기법으로 다임러 지분을 9.7%나 인수한 것입니다.

     

    2017년 리슈푸가 다임러에게 지분 인수와 기술 공유 협정 체결을 타진했지만, 다임러는 단칼에 거절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리슈푸는 즉시 홍콩 페이퍼 컴퍼니와 파생상품, 은행 파이낸싱 및 주식옵션 같은 방법을 총동원해서 암암리에 다임러 지분을 매수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지리그룹 회장 리슈푸가 투자 자본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 진행과 자금조달은 모건스탠리와 BOA 메릴린치를 활용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삼성식의 방법이 나옵니다. 바로 지리자동차는 모건스탠리 출신 인사를 고용해서 독일의 주식 대량보유 공시제도를 피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등 인수를 위한 핵심 인사를 확보를 할 정도면 현대가 하지 못할 만하기도 합니다.

     

    독일은 주식을 3% 이상 보유하게 될 때와 5% 이상 보유하게 될 때 공시를 의무화 제도가 있는데도 리슈푸의 다임러 지분 인수작전은 대성공이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리슈푸가 지분을 9.7% 매입할 때까지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반면 현대자동차는 비슷한 금액 규모에 서울 강남 삼성동 한전 부지를 인수했습니다. 9조 6,000억 원과 10조 5,500억 원..ㅎㅎ 차라리 현대차가 땅을 사는 대신 다임러 지분을 살 수는 없었을까 하는 전략의 차이로 인한 엄청난 손해? 지리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 비교도 되지 않던 작은 기업이었지만 2010년 볼보를 인수할 때도 뱀이 코끼리를 삼켰다고 할 만큼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음에도 결과는 이제 엄청나게 큰 메머드급을 상대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리자동차와 다임러의 움직임은 남 얘기가 아닌 대한민국 현대자동차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봅니다. 지리자동차의 다임러 지분 인수가 알려졌을 시기에 다임러는 베이징 벤츠와 공동으로 약 2조 원을 투자해서 중국에 생산라인을 신규 건설한다고 밝혔습니다.

     

    베이징현대의 중국 측 파트너인 베이징자동차는 벤츠와 합작사인 베이징 벤츠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현대의 마지막 중국에서는 교두보인 벤츠 생산 부분에서 베이징자동차가 고급 브랜드 이미지가 부족한 베이징현대보다 베이징 벤츠에 집중하는 2가지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을 하게 될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지리자동차의 다임러 인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자동차 기업의 목표는 이제 현대가 아니라 벤츠입니다. 지리 자동차의 벤츠 인수도 언제 전략적으로 접근을 몰래 할지 조마조마합니다. 

     

     

    지리자동차그룹-ceo-Jerry-Gan
    지리 자동차 그룹 ceo Jerry Gan

     

     

    지리 그룹 홈페이지에 CEO Jerry Gan의 모습니다. 영문으로 표기된 그의 이력입니다.

     

    Mr. Jerry Gan (Gan Jiayue) joined Geely after graduating from university in 2003 and has served within a multitude of different roles within Geely Holding and Geely Auto Group which has allowed him to gain strong experience across the Group. Jerry Gan initially served within the Geely finance system as a company accountant and finance department manager before moving to director level.

     

    He later became Geely Auto’s Senior Vice President and General Manager of Geely’s purchasing company.

    Before becoming Geely Auto Group Chief Executive Officer in March 2021, Mr. Gan was director of the CEO’s office where he supported day to day operations of Geely Auto Group for several years.

     

    In his nearly two decade long tenure at Geely, Mr. Gan has supported the Group’s major projects including making logistics improvements, introducing major business operations reforms,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etc.

     

    He has also served as a core member within key business committees in Geely Auto including the product strategy committee, procurement committee, and quality committee.

     

    Mr. Gan is a true representation of the homegrown talents whom have grown through the ranks within Geely.

     

     

    21년에 애플이 현대차와 자율 주행 기반 전기차 개발 협의 기사로 한번 들썩였는데요 현재는 아무 일도 아닌 것이 되었지만 가능성은 항상 열어 놓아야 하겠는데요 애플이 2020년 전기차 스타트업인 카우(canoo)와 애플 카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고 보도를 했습니다.

     

    애플에서도 스케이트보드 형태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한 카투 스타트업을 인수를 고려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협상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애플도 자동차 생산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향후 사업 방향을 지켜봐야겠습니다. 

     

    카누라는 스타트업은 BMW 출신 엔지니어들이 중심이 돼서 설립한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테슬라 등 기존 전기차 플랫폼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대만의 폭스콘사(애플 아이폰 수탁생산 기업)와 중국의 지리자동차가 합작회사를 차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폭스콘도 전기 자동차 생산 진출을 20년 1월에 시작을 했는데요 지리 자동차는 중국의 바이두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로 전기차 사업 진출을 선언을 하면서 지리 자동차 주가가 오르기도 했습니다. 

     

    짝퉁만 만든다고 얕보던 중국 자동차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만약 현대자동차가 10조 원을 가지고 땅을 사는 대신 인수합병에 나섰다면 어땠을까 요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합니다.

     

     

    지리 자동차 신규 자동차 출시 정보  : Emgrand

     

     

    지리자동차그룹-emgrand세단-신차사진
    Emgrand 세단

     

    2021년 6월 1일, 중국 항저우. 중국 최대의 개인 소유 차량 브랜드인 Geely Auto는 Emgrand 제품군의 4세대 차량과 2022년 중국 항저우 아시안 게임 기간 동안 차량 참여 계획을 발표했는데 차량 종류는 세단입니다.

     

    Emgrand 세단은 가치와 기술 제공에 중점을 두고 2008년에 처음 출시가 된 후 월간 판매량이 20,000대 이상 넘어서면서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세단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소비자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제품을 개선한다는 Geely Auto의 철학은 중국과 세계 시장에서 매우 안정적이고 인기 있는 차량으로 Emgrand의 명성을 계속 높여가고 있습니다.

     

    4세대 Emgrand는 이전에 Geely Coolray(중국의 Geely Bin Yue), Binray(중국의 Geely Bin Rui) 및 Geely ICON SUV에서 사용되었던 Geely Auto의 B-세그먼트 모듈식 아키텍처(BMA)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새로운 세단은 가치와 기술 제공에 중점을 둔 Emgrand의 뿌리로 2022년 아시안 게임과의 Geely Auto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4세대 Emgrand는 Spirit of Champions 정신을 게임 주최자와 공유할 예정입니다.

     

    Geely Auto Group의 CEO인 Mr. Gan Jiayue는 Spirit of Champions는 스포츠 세계를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Geely Auto에서도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mgrand 스토리와 역사

    • 2009년 8월 28일 : 첫 번째 Geely Emgrand 세단은 별 5개 충돌 테스트 등급으로 출시되어 이 표준을 달성했고 DVVT 기술을 제공하는 최초의 중국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 2013년 : 중국 최초의 세단이 대량으로 수출되어 여러 중동 국가로부터 인기를 얻었습니다.
    • 2014년 : 2세대 Emgrand가 1.3T 엔진으로 출시되었고 4G 통신을 제공하는 중국 시장 최초의 차량 1.3T는 중국 시장에서 올해의 엔진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2016년 : 100만 번째 Emgrand 생산
    • 2018년 3월 6일 : 3세대 엠 그랑이 9년 연속 베스트셀링 세단으로  83개월 동안 승용차 베스트셀링 기록을 세웠고 Emgrand는 200만 대까지 판매량이 두배로 늘었습니다.

     

     

     

    Geely, 최신 고급 플래그십 SUV Xingyue L 공개

     

     

    지리자동차그룹-XingyueL-고급SUV
    Xingyue L 고급 SUV

     

     

    • Geely Auto, 새로운 "Symphony of Space and Time" 미학이 적용된 최신 CMA 기반 플래그십 SUV Xingyue L 공개
    • 프리미엄 SUV, 동양과 서양 스타일의 교향곡 강조
    • 고급 기술로 강화되어 고급스러운 사용자 경험 제공
    • 100% 자동화된 발레 시스템으로 L2 자율성을 뛰어넘는 최초의 Geely 모델로, 차량이 주차장을 검색하고 운전자를 픽업할 수 있습니다.

     

    2021 4월 19일, 상하이. 중국 최대 민영 브랜드인 지리자동차(Geely Auto)가 2021 상하이 오토쇼에서 최신 CMA 기반 SUV를 공개했는데요 중국에서 Xingyue L로 명명된 고급 SUV는 Geely Auto의 현대적인 "공간과 시간을 통한 가속" 미학을 새로운 방향으로 끌어들이는 최신 디자인 걸작으로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L2 자율 주행을 넘어 Xingyue L은 Geely의 최신 5G 지원 완전 무인 자동 발렛 시스템과 함께 제공되며 주차장과 같은 200미터 영역 내에서 Xingyue L은 100% 스스로 운전 및 장소 검색 그리고 스스로 주차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Xingyue L을 호출하여 200미터 영역 내에서 사용자를 데리러 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놀랍습니다.

     

    차량은 12개의 초음파 레이더, 5 밀리미터파 레이더, 4개의 고화질 서라운드 뷰 카메라, 1개의 단안 카메라, 1개의 대시 캠, 1개의 실내 카메라 및 24개의 환경 센서의 통합이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Xingyue L에는 지능형 안전, 인포테인먼트, 전원, 새시, 자율 주행, 연결성 등을 포함한 차량의 기본 측면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전체 펌웨어 OTA가 제공됩니다.

     

    새로운 Xingyue L은 현재까지 Geely Auto의 가장 완성도 높은 플래그십 SUV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Geely의 최신 고급형 SUV는 가까운 장래에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으로 앞으로 몇 주 안에 중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지리그룹 자동차 정보와 지배구조 주식, 지리자동차 그룹 전망, 지리자동차 출시 정보 등을 정리를 해 봤는데요 중국의 지리 그룹 행보를 당분간은 벤츠 지분 인수 정보 및 향후 플라잉 카와 메탄올 자동차 인수 정보까지 주의 깊게 주시를 해야 할 듯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