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이 한국과 넷플릭스에 가져온 경제효과

    반응형
    728x170

    영화 오징어 게임 한국의 영화산업과 한국 경제력의 파워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했는데요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문화수출 파워는 오징어 게임은 대부분의 글로벌 시장에서 Netflix의 최고의 TV 프로그램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오랜 기간동안 제조산업 능력으로 산업이 성장을 해 왔지만 BTS에 이어 Netflix의 히트작 오징어 게임은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글로벌 언론이 앞다투어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넥플릭스에는 이미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로 보이고 그 이외 한국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고 변화를 가져올지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와 한국 영화산업에 가져온 효과들

     

    한국 팝 배우와 TV 드라마가 수년간 해외에서 히트를 기록해 왔지만, 몇몇 소년 밴드 BTS만이 아시아 이외의 지역에서 많은 팬을 확보했고 Netflix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청한 프로그램이 된 '오징어 게임'이 모든 것을 바꾸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 전에는 2020년 아카데미 수상작 '기생충'의 성공을 시작으로 빚을 지고 있는 사람들이 죽음의 서바이벌 게임을 펼치는 이야기를 담아낸 넷플릭스 신작 쇼가 전 세계를 사로잡으며 성장하는 한국의 영화산업의 소프트 파워를 성공작들이 예고가 아닌 실제로 연이어 터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한국의  문화 수출을 훨씬 더 큰 경제적 기여자 및 공헌자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낸 것처럼 또 다른 시대의 기적을 만드는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경제효과

     

     

    넷플릭스 영화 하나로 한국 경제에 19억 달러 효과는 가져오면서 전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한 것이 사실로 보여 집니다. 

     

    엔터테인먼트 수출 '오징어 게임'과 관련하여 한국의 소프트 파워를 한 단계 끌어 올렸고 경제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국의 콘텐츠 산업은 이전 많은 비중을 점유하던 광대한 제조업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몸으로 직접 느끼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2020년 콘텐츠 수출액은 총 108억 달러로  대한한국의 주요 캐시카우의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이미 전자 가전제품과 화장품 같은 다른 주요 수출 품목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는 것은 향후 엔터산업의 길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보여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 산업 수출액 규모 / 출처 블룸스버그

     

     

    아래는 오징어게임에 직접 납품을 했다는 업체의 유튜브 동영상으로 10월 1일 업로드를 한 뒤 150만이 시청을 했는데요 이렇듯 넷플릭스 하나가 가져온 경제효과는 이곳저곳으로 번져가고 있는 것을 보면 문화 산업에서는 한국영화의 위상은 싸이 음악, BTS음악, 블랙핑크 음악, 영화 기생충, 영화 DP, 영화 넷플리스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로 보이고 얼마나 많은 다음 영향력을 만들어 낼지는 한국인의 노력과 전략에 달려 있다고 보입니다. 

     

     

     

     

     

    우산 달고나 하루 천개씩 만드는 오징어 게임 칠백 개 납품 업체 혜화역 달고나 만들기 달인은 이미 충분히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Squid Game Umbrella shaped dalgona honeycomb candy이라는 이름으로  하루에 몇백 개의 달고나를 팔고 있을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한국 고용 산업 경제효과

     

     

    한국의 국제문화교류재단 보고서에 따르면 화장품, 의류, 식품 등 이른바 한류 관련 소비재도 지난해 5.5%정도 늘었지만 관광객 유치 중국 의존 한국의 관광 산업은 아시아 관광객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코비드 기간동안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관광객 나라별 입국 비중 

     

     

     

    한국 드라마와 아이돌 스타의 인기는 코로나19 이전 몇 년 동안 중국인 방문객의 급증으로 이어졌지만 이러한 과잉 의존은 관광 산업의 취약성이 드러나기도 한 부분이라 이 부분은 향후 다른 수익원을 이번 넷플릭스 영화처럼 또 다른 출입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2017년 미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미사일 방어체계(MDA) 배치를 놓고 양국 관계가 악화됨으로 인해 중국 당국의 한국 금지령이 내려지면서 중국의 관광객 입국 금지 조치로 입국자 전체가 급감하기도 인해 한국의 GDP 성장률을 0.4% 포인트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 오진어 게임 

     

     

    2019년 전체 방일 관광객 중 13%는 대중문화 체험과 팬 행사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았고 지출액은 27억 달러로 한국의 주요 과제는 아시아를 넘어 방문자 기반을 다른지역과 수익기반을 넓히는 것인데 대중문화 사업의 영역이 큰 몫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창의 예술 서비스 고용 산업 경제효과

     

     

    아직 규모는 작지만 엔터테인먼트는 기술 관련주와 함께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소프트웨어와 IT의 영역이 커지고 있다고 보여 집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9~2019년 미래창조 예술 서비스 종사자 수는 27% 증가로 전통적인 경제성장 분야보다는 7%가 더 증가를 통해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엔터테인먼트 및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한국에서 16,000개의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5년 동안 한국경제에 47억 달러를 기여한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