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침공이유 핵심 3가지 (국방력 핵무기 인구 자원비교)

반응형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시작을 한 이유가 있는데요 크게는 3가지로 압축이 되는데 러시아 우크라이나 국방력이나 전쟁 침공을 한 이유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침공 후 전쟁을 시도한 이유가 돌아다니고 있는데요 결국은 불편함이 있거나 이권의 싸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부분은 확실한 이유가 되겠습니다. 구 소련의 역사를 이해를 해야 되겠지만 그 역사는 일본과 우리나라, 중국과 우리나라를 비교를 해보면 비슷하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큰 2가지의 이유는 바로 나토 북서대양 조약기구 가입과 천연자원 가스 관련으로 전쟁과 경제의 이유가 큰 것이 이유가 될 것이고 여기에 두 나라 간의 정서적으로 불편한 역사아 그 중요한 이유 3가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입니다. 

 

 

하지만 두 나라간의 국방력 차이는 무시를 못하기 때문에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미국 러시아 간 불편한 관계는 지속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침공이유, 국방력 비교, 역사 지정학적 위치, 대통령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이유 1 : 우크라이나의 나토(NATO) 가입, 크릴 반도, 돈바스 지역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는 서로 간에 얽혀있는 그 긴 역사가 같이 얽혀 있어서 역사관계를 무시는 못하고 쉽게 설명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의 주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러시아의 입장에서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려는 것을 달갑지 않은데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도 나토 즉 북대서양 조약기구를 이해를 해야 하는데요 무엇인지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나토는 북미와 유럽의 국가군사동맹입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12개 국가가 구소련에 맞서기 위해 군사 안보 동맹을 만든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나토는 한 회원국이 비회원국의 공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개입하게 되어있죠.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면 서방세계와의 완충지가 사라져 서방세계로부터 위협을 코앞에서부터 받게 되는 것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또한 나토에 가입을 하게 되면 연합군등이 크로아티아에 주둔을 할 수 있고 미사일이나 군사 무기들이 크로아티아에 확장이 되는 관계로 서방과 직접적으로 국경을 맞대고 있게 되는 상황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러시아 입장에서는 당연히 별로 인 것이 사실입니다.

 

소련의 해체이후 동유럽 지역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러시아의 영향력에 있었던 많은 동유럽 국가들이 서구화되어 NATO로 넘어가버렸고, 연합군과 군사적인 동맹을 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러시아 입장에서 이런 에너지 경제문제 등을 같이 결부가 되어 영향력을 다시 회복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크라이나 나토 국방력 송유관 현황지도
우크라이나 러시아 나토 송유관 현황 / 출처 SBS

 

 

 

푸틴은 또한 재집권을 위해서 이슈를 국외로 집중을 하기 위해서 정치학적 목적과 야망도 이번 우크라이나 침공과도 연결이 되어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많이 있습니다. 

 

 

 

러시아가 가져간 크릴 반도, 그리고 돈바스 

 

러시아는 소련 붕괴 이후 무너졌던 나라살림을 재정비하고, 강력했던 과거 소련시절 힘을 회복을 하고자 패권적인 행보를 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바로 우크라이나 남단에 있었던 크릴 반도와 우크라이나 동부와 근접해 있던 돈바스를 거의 넘기는 상황까지 발생을 했습니다. 바로 이 두 지역에는 러시아인들이 많이 거주를 하고 있어서 실제로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도 쉽지가 않은 상황이었지만 영토를 빼앗긴 입장은 향후 행보를 위함이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행보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두번쨰로 이유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두 번째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침공 이유 2 : 미국과 러시아 간의 에너지 패권 대결 (천연가스)

 

러시아  서유럽 국가쪽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천연가스 파이프 라인은 서유럽 국가에게도 많은 고민을 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독일이 처음에 러시아 경제적인 제재 관련해서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인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로는 미국과 러시아 간의 에너지 패권 대결이라는 의견이 많이 있는 상태입니다. 

 

 

 

동유럽과 서유럽의 에너지 실크로드 중간지역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서유럽 국가들의 중간 연결 통로에 있는 국가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지정학적 중요한 위치에 있고 그 국토 넓이가 프랑스보다 큰데요 아무튼 그 지정학적 위치에서 유럽의 수출관련한 길로 통한 동양의 실크로드로 보시면 됩니다. 

 

러시아와 유럽을 잇는 지리적 특성상 러시아의 주요 수출길이기 떄문에 러시아가 유럽으로 수출하는 천연가스도 우크라이나를 통해서 대부분 공급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로 송유관이 우크라이나 평야지대를 가로질러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러시아의 천연자원 수출길에 우크라이나가 있는 것으로 수출산업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소련 시절 러시아는 바로 본인들의 영토안인 우크라이나 지역에 유럽으로 이어지는 송유관을 동서 횡당 송유관을 설치를 했는데요 소련 붕괴 이후 우크라이나가 독립을 하게 되면서 골치가 아프게 되었고, 우크라이나는 이 송유관으로 인해 수입이 발생을 하고 러시아에 통행료 인상 요구 등을 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송유관을 잠궈 버리면 동유럽권에 에너지 수급 차질이 생기게 되므로 서유럽권 국가들도 섣불리 이야기할 이야기는 아닌 것으로 보이는 이권이 모두 얽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모두가 피해가 되는 상황이 발생을 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후 러시아는 다른 방법을 찾게 되는데요 바로 주요 고객인 독일과 다이렉트로 송유관 설치 프로젝트 노드스트림을 완성하게 되었고,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반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는 2번째 노드스트림 프로젝트 2를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번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독일과 미국은 노드스트림 2 승인을 중단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개인적으로 제2의 6.25 이후 한국의 종전 상황 준비과정을 연상케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군사력 비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두 나라의 군사력은 우리가 예상을 하는 바와 같이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군사력을 비교하는 사이트인 미국의 GFP(Global Firepower) 데이터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서 비교해 본 결과입니다.

 

군사력은 러시아 세계 2위, 우크라이나 22위입니다. 전체 군인 수도 러시아가 2배 넘게 많은 데다가, 지상군 장비(탱크, 장갑차 등)도 러시아가 크게 앞서고 있는데요 물론 나토 주변국에 주둔한 병력 등이 있지만 이는 이론적으로 우크라이나에게 승산이 있지는 않아 보입니다. 

 

 

전투 병력 수 - 러시아 90만 명, 우크라이나 20만 9천 명

 

예비군 수 - 러시아 2백만 명,우크라이나 90만 명

 

탱크 수 - 러시아 12,270대, 우크라이나 2,045

 

다목적 장갑차 수 - 러시아 26,831, 우크라이나 6,127대

 

자주포 수 - 러시아 6,532대, 우크라이나 1,236대

 

다연장 로켓포 수 - 러시아 4,359대, 우크라이나 693대

 

전투기 수 - 러시아 792대, 우크라이나 39대

 

다목적 항공기 수 - 러시아 832대, 우크라이나 0대

 

폭격기 수 - 러시아 880대, 우크라이나 25대

 

헬리콥터 수 - 러시아 1,724대, 우크라이나 243대

 

전투 드론 수 - 러시아 30대, 우크라이나 12대

 

항공모함 수 - 러시아 1대, 우크라이나 0대

 

구축함 수 - 러시아 18대, 우크라이나 0대

 

호위함 수 - 러시아 11대, 우크라이나 1대

 

초계함 수 - 러시아 83대, 우크라이나 1대

 

잠수함 수 - 러시아 59대, 우크라이나 0대

 

핵무기 수 - 러시아 6,372개, 우크라이나 0개

 

 

우크라이나는 밀을 공급하는 유럽의 빵공장이라고 불릴 만큼 토지가 비옥하는 영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밀의 곡물 수출량이 세계 5위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는 이런 우크라이나가 서방 세력에 편입된다면 농경지가 많지 않은 러시아는 식량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거 소련은 우크라이나와 과거 식량 문제로 엄청난 인구가 먹지 못해 사망하는 역사가 있기도 한 이유입니다. 

 

 

우크라이나 정치체제 대통령 총리 인물 정리

 

 

우크라이나는 동유럽에 위치한 나라로 러시아와 동쪽 및 남쪽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폴란드, 슬로바키아, 헝가리, 몰도바, 루마니아와 서쪽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벨라루스와 북쪽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쪽으로 흑해와 아조프 해에 맞닿아 있는 지정학적으로 위치에 있으며 수도는 키예프입니다.

 

 

 

우크라이나 위치

 

 

우크라이나

 

www.google.com

 

정치 체제

 

우크라이나는 공화제, 단일 국가, 이원집정부제를 취하고 있으며 민주주의 지수는 5.6점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 동유럽 국가입니다.   

 

주요 정부요인으로는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이며, 총리는 데니스 슈 미할, 국회의장으로 드미트로 라 줌 코우입니다.

 

총인구 / 나라 면적 41백만 정도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60만 제곱킬로미터로 우리나라가 22만 정도라서 우리나라의 2.7배 정도 규모이다. 

 

 

우크라이나 경제력 GDP 수출 수입 사용화폐

 

경제규모는 명목 GDP 기준으로 전체 GDP 21년 기준으로 1,645억 달러이며 1인당 GDP는 3,984달러이며, 물가지수를 고려한 GDP는 5,761억 달러, 1인당 GDP 13,943달러이며 국가 부의 정도는 $4,540억 달러로 세계 51위 수준이며 수출액은 492억 달러이고, 수입액은 541억 달러 수준이다.

 

공식 사용화폐 단위는 흐리우냐 UKR이며, 1년 국가 예산으로는 1년 세입 391.4억 달러, 1년 세출은 476.1억 달러 규모로 책정이 된 국가이다. 우리나라가 세입이 548조, 세출 604조 규모를 비교해 보시면 어느 정도인지 이해가 갈 것으로 보입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6대 대통령 나이 키 학력 가족 근황 인스타 프로필

 

우크라이나 제6대 대통령 볼로디미르 올렉산드로 비치 젤렌스키의 정식 명칭은 Volodymyr Oleksandrovych Zelenskyy이다.

 

크리 비리 흐의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대학 시절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크리비리흐 경제연구소 소속의 교수인 아버지 올렉산드르 젤렌스키를 따라 몽골의 에르데네트에서 4년을 산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코미디언을 꿈꾸었던 그는 17세 때 처음으로 TV에 출연 이후 각종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쌓아 온 뒤 대통령에 당선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5년 그는 〈인민의 종〉이라는 시트콤에 출연하게 되면서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는데요 부정부패에 저항하는 청렴한 대통령의 모습을 친근한 모습으로 보이면서 급부상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시트콤이 우크라이나 내에서 최대 시청자 수 2,000만 명을 기록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당선에 큰 기여를 한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나이 고향 학력 

 

1978년 1월 25일 출생으로 22년 44세이며, 현재 우크라이나 제6대 대통령으로 2019년 5월 20일 직무를 시작을 했으며 학력으로는 키예프 국립 경제대학 법학과 석사 출신으로 직업은 정치인, 배우, 코미디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 근황

 

부모는 아버지 올렉산드르 젤렌스키, 어머니 림마 젤렌스카, 배우자는 림마 젤렌스카는 1978년에 출생으로 2003년 결혼을 해서 두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결혼 전 성은 '키야슈코(Кияшко)이며 배우자 림마 젤렌 스카의 인스타그램 주소는 https://www.instagram.com/olenazelenska_official/?utm_medium=copy_link입니다.

 

 

장녀는 2005년생으로 올렉산드라 젤렌스키, 장남은 2013년생으로 키릴로 젤렌스키로 2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소속 정당은 무소속이지만 대통령이 대기 전 인민의 종 정당 소속이었는데요 인민의 종 출연진들이 2018년 3월 동명의 정당을 창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미디언에 그쳤던 젤렌스키 후보는 단숨에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그를 일약 스타로 만들어 준 드라마 인민의 종을 방영한 채널 1+1은 우크라이나의 유대계 금융재벌인 이호르 콜로모 이스키 소유의 방송국이기도 하기 떄문입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올렉산드로 비치 젤렌스키의 인스타그램의 공식 주소는 https://www.instagram.com/zelenskiy_official/입니다.

 

 

이상으로 우크라이나 러시아 침공 전쟁 관련 이슈 및 우크라이나에 대한 국방력 등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 대통령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봤는데요 빠른 휴전을 통해서 가족들을 잃는 사람들이 더 이상 발생하기 않도록 빠른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