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 환경부 응모방법 및 기업탄소중립 활동 (스타벅스, 환경부, 구글, 네이버, 마켓컬리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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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4월 22일부터 6월 6일까지 각종 지구의 날로 기후변화 주간 운영으로 진행이 되며 캠페인과 이벤트, 그리고 환경 아이디어 공모전 진행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주관부서인 환경부에서는 아이디어 기획 분야로 탄소 중림, 환경보전, 환경 관련 ESG 공모전 베너와 공모전 포스터, 환경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서비스 관련 앱 개발과 개발 분야 DNA 기술 활용한 환경제품 서비스 앱을 개발 응모전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부터 정부기관까지 어떤 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와 이벤트를 운영을 하기 시작을 했는지 핵심적인 분야정보만 전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고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이런 행사를 대대적으로 하는지는 다 아시겠지만 구글이 올린 수십년간의 사진 몇 장이 경종을 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를 지키는 실천을 같이 해보자는 의미에서 같이 이 글을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순서

     

    1) 탄소중립이란? - 그린란드 빙하, 킬리만자로산 만년설 변화 모습

    2) 환경부 주관 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

    3) 기업 및 브랜드 참여 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

     

     

    탄소중립이란? - 그린란드 빙하, 킬리만자로산 만년설 변화 모습

     

    기후변화 탄소중립 지구의 날
    기후변화 탄소중립 지구의 날 행사포스터

     

    탄소중립이란 대기 중에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 제거하여 실질적인 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요 지구의 온도가 증가하는 것을 방지를 통해 지구를 살리는 운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이란 말은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이라고 말하며 영어로는 LEDS란 이름인데요 Long-term Low greenhouse gas Emission Development Strategy 2050 대한민국 비전을 세운 상태입니다.

     

    2018년 온실가스총배출량은 1990년 대비 149.0% 증가, 2017년 대비 2.5% 증가는 1990년대 경제성장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도 크게 늘었고 1998년 외환위기로 외환위기로 14% 감소 이후 2,000년대부터 꾸준하게 늘어왔습니다.

     

    국제사회도 기후 문제 심각성을 알고 해결하기 위해서 참여한 교토의정서 선진국뿐만 아니라 선진국과 개도국이 같이 참여하는 파리협정을 채택을 했고 산업화 이전 시점으로 지구 평균온도의 상승을 2℃ 아래로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국제 사회 노력을 펼치는 것입니다.

     

    2050년도까지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제거를 해서 배출량이 0이 되는 날까지를 목표로 시작을 했는데요 구글이 이에 올린 사진 중에서 심각을 성을 보여주는 사진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 증거로 구글이 올린 그린란드 셍메흐속 빙하가 줄어드는 모습의 구글 사진입니다.

     

     

     

    구글이 수십 년간 1990년대부터 20년까지 탄자니아 킬리만자로산 정상 만년설과 그린란드의 빙하 지형의 모습을 타입랩스 이미지로 빙하가 줄어드는 모습과 함께 95년부터 20년까지 독일의 하르츠 숲이 파괴되는 모습을 시점별 구글 어스 사진으로 보이면서 지구 보존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킬리만자로 산 빙하 변화 모습

     

     

    환경부 주관 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 및 응모전 이벤트 

     

     

    첫 번째 환경부 주관 행사로 오후 8시 10 분가 소등행사 이벤트입니다.

     

    환경부 10분 소등 행사
    환경부 10분 소등 행사

     

    지금 바로 나부터 행사로 이벤트에 참여하면 200명을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이 증정을 해 주는데요 저도 지구를 살리는 이벤트로 참여를 해 봤습니다.

     

    참여기간 : 4월 18~21일 완료

    참여 사이트 :  https://www.gihoo.or.kr/netzero/

    참여 응모를 하게 되면 200명에게는 선물이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두 번째 지구 온난화에 조금이라도 참여하고 지구의 날 기후 변화 참여 행사입니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주제로 탄소중립 캠페인송 해요(netzero)에 어울리는 영상을 공모전을 하고 있는데요 4월 22일(금)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공모주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캠페인송 해요(netzero)에 어울리는 영상 만들기

     

    ▶공모기간 : 2022.4.22(금) ~ 7.29(금)

     

    ▶탄소중립 캠페인송 해요(netzero) ▶ https://han.gl/usSEM

     

    ▶공모전 참여 사이트 : www.netzerosong2022.kr

     

    요일별로 진행하는 환경부 지구의 날 기후변화 참여 캠페인을 요일별로 참여를 하기 편하게 인스타그램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탄소중립 기후의 날 일자별 행사
    탄소중립 기후의 날 일자별 행사

     

    1일 차 4월 22일 - 10분 소등 이벤트 (완료)

     

    2일 차 4월 23일 - 탄소중립 생활실천의 날(완료)

     

    3일 차 4월 24일 - 내 가족 나무 심기

     

    4일 차 4월 25일 - 에너지 소비 줄이기 날

     

    5일 차 4월 26일 - 친환경 소비의 날

     

    6일 차 4월 27일 - 무탄소 이동의 날

     

    7일 차 4월 28일 - 녹색자원 순환의 날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일자별로 바로 참여를 원할 경우 인스타에서 바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환경부 지구의 날 참여 인스타 참여하기 :https://www.instagram.com/climatechange_now/

     

     

    세 번째 지구의 날 캠페인으로 제9기 생태관광 영리더스클럽 모집이 진행이 됩니다.

     

     

    영리더스클럽 홍보대사 모집
    영리더스클럽 홍보대사 모집

     

    환경부와 한국생태관광협회 주관으로 대학생 및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리더스 클럽은 국가생태관광지역을 방문하여 생태관광 프로그램 참여 및 지역을 홍보대사 역할을 하는 기후변화 등과 연관된 생태관광 리더스 클럽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하고 그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기회!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지원서 접수 및 발표 : 4월 18일 ~ 5월 1일, 평가 5월 2일 ~ 11일, 합격자 발표는 5월 12일 진행

     

    ▶︎ 활동기간 발대식 : 5월 20일 ~ 5월 21일(1박 2일), 활동기간 : 5월 ~ 11월 진행하며 활동 내용은 생태관광지역 방문 및 체험,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원하기 : 한국생태관광협회 홈페이지 https://www.ecotourism.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office@ecotourism.or.kr 제출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02-723-8677번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네 번째 탄소중립 포인트 제도에 참여를 해서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와 IOS 아이폰용 앱을 다운로드하여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후 행동 1.5도 탄소중립 포인트 제안
    기후 행동 1.5도 탄소중립 포인트 제안

     

     

    탄소포인트 적립제도에서는 3가지 탄소포인트 참여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1. 탄소포인트 

     

    09년도부터 진행을 해 오고 있는 제도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 부여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입니다. 

     

    참여조건은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의 개인 가구 및 상업시설 실사용자, 단지(아파트, 학교, 일반건물)의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학교의 학교장, 일반건물의 건물 관리자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에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연간 최대 10만 원을 상 하반기(6월, 12월) 연 2회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으로 탄소포인트제 누리집(cpoint.or.kr)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서울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누리집 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2. 자동차 탄소 포인트

     

    자동차 탄소 포인트 제도는 승용 승합자동차의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감축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경우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로 20년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제도로 비사업용 12인승 이하 승용 승합차량(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차 제외) 보유한 소유주 1인 1 차량이 가능으로 대상자는 연간 최대 10만 원을 12월에 1회 지급을 받게 됩니다.

     

    인터넷 신청으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QR코드 및 누리집(car.cpoint.or.kr)을 통해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서울시 등록 차량은 승용차 마일리지 누리집에서 참여 (driving-mileage.seoul.go.kr)로 가능합니다.

     

    3.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

     

    인터넷 신청으로 자동차탄소포인트제 QR코드 및 누리집(car.cpoint.or.kr)에서 가입신청을 하며 서울시 등록 차량의 경우 승용차마일리지 누리집 (driving-mileage.seoul.go.kr)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탄소포인트 적립용 앱을 다운로드하여 조회 신청도 가능합니다.

     

    탄소포인트 적립용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탄소포인트 적립용 아이폰용 앱 다운로드

     

     

     

     

    기후 변화화 탄소중립 중용성의 인식을 스스로 체크하고 점검할 수 있는 기후행동 퀴즈로 나의 기후행동에 대한 태도와 인지의 정도를 점검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 새 정부에 바란다 국민참여예산 공모전이 진행 중입니다.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3월 15일~5월 10일까지 https://www.mybudget.go.kr/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국민참여예산 공모전
    국민참여예산 공모전

     

     

    아이디어가 많은 분들은 신청을 해서 사업비를 확보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해 보이고 기존 우수 사례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섯 번째로는 우리가 그린 내일로, 함께 그린 2022년도 환경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접수기간 22년 4월 18 (월) ~ 5월 15(일)까지 일정으로 홈페이지 https://www.ecothon.kr/ 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모집 부문 환경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및 서비스 관련 공모전과 제품 및 서비스(APP 포함) 개발 분야 DNA 기술을 활용한 환경제품 , 서비스, 앱을 개발 분야 공모전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선정이 될 경우 대상 500만 원 환경부장관상, 최우수상에는 아이디어 기획에 200만 원 1명, 제품 서비스 개발 1명에 300만 원, 우수상 총 2명으로 아이디어 1명 100만 원,  제품 서비스 개발에 1명 150만 원 등이 수여가 됩니다.

     

     

     

    기업 및 브랜드 참여 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

     

     

    기업 및 브랜드 참여 기후변화 지구의 날 행사 등도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많은 기업들이 진행을 하고 있으며 각 시도 지역별로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1) 남산 서울 타워 소등 행사

     

    지난 2020년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남산 서울타워가 소등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 노출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22일부터 24일까지 수원 종합운동장 내 수원 케이티 위즈 파크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홍보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스타벅스 탄소 중립 제품들

     

    네이버와 라인 프렌즈와 스타벅스 MD 상품 콜라보를 통해서 기부 캠페인이 같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스타벅스 탄소중립 상품들
    스타벅스 탄소중립 상품들

     

    3) 네이버 : 네이버 포털의 지구의 날 배너 통한 홍보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4) 현대백화점 : 100% 재생 용지 친환경 쇼핑백 제작 및 용기 재활용 스타트업 뽀득 기업 통한 상생 협약으로 다회용기 반찬 정기 배송 서비스를 제공 등이 진행 중입니다. 

     

    5) CJ제일제당 : 고객이 돌려보낸 햇반 용기 활용한 친환경 가습기 만드는 임직원 봉사 활동 진행중입니다.

     

    6) 롯데제과 : 80여 종의 비스킷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용기를 제거했고 대용량 카스타드와 엄마손파이 등 제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완충재를 종이로 변경했고 칸쵸 컵, 시리얼 컵 용기를 종이로 바꾸었습니다. 

     

    7) 한국 맥도널드 :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를 만들어 매장에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8) 마켓 컬리 : 샛별 숲에 관목 꽃과 나무 총 40종의 식물을 심었습니다.

     

     

    지구의 날의 유래 (세계 환경의 날 6월 5일, 지국의 날 4월 22일)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날로 자연 보호자들이 제정했다고 하는 지구의 날은 매년 4월 22일로 진행이 됩니다.

     

    1970년 4월 22일 미국 위스콘신주의 게이로드 넬슨 상원의원이 발행을 했으며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해상 원유 유출사고를 계기로 출발을 했으며 하버드생이었던 데니스 헤이즈가 주도해 첫 행사를 시작하면서 2천만 명이 행사에 참여하면서 전 세계로 확산이 되었습니다.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홍보용으로 아래 내용을 기억을 했으면 합니다. 아래 분야에서 더 관심 있는 기후변화 탄소중립관점에서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점검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1. 기후위기를 함께 막아주세요.

    2. 자원 소비를 줄이세요.

    3. 음식이 어떻게 재배되고, 어디서 왔는지 확인하세요..

    4.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을 슬로패션(Slow fashion)으로 바꿔주세요.

    5. 지구를 위한 창의성을 발휘해 보세요!

    6. 우리에겐 변화를 만들 힘이 있음을 기억하세요.

     

     

     

    이상으로 지구의 날 기후변화 행동을 위해서 나 스스로 어떻게 앞으로 세대에 남겨줄 지구를 위해서 노력해야 될 것들에 대해서 어떤 행사와 캠페인이 진행이 되고 있는지를 같이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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