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 관련주 - 코카콜라 주식 가격 배당금(률)

    반응형
    728x170

    워런 버핏 관련주 주식으로 코카콜라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Berkshire Hathaway(BRK.B)는 2022년 1분기 말 기준으로 파악된 결과 3,600억 달러 이상의 지분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 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관 투자자인 버핏의 경우 주기적으로 13F 파일링에 보유 자산을 알려져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워런 버핏 버크셔 훼서웨이가 코카콜라를 얼아마 보유하고 있는지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워렌버핏 관련주 - 코카콜라 주식 가격 배당금 기업정보 성장 전망

    .

     

    2022년 3월 말 기준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는 약 240억 달러 가치의 코카콜라(KO) 주식 4억 주를 소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4억 주는 전체 버크셔 주식의 8% 미만 정도 비율을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상표 로고
    코카콜라 상표 로고

    보유 중인 코카콜라 주식으로 해서웨이는 코카콜라의 최대 주주가 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Coca-Cola의 비즈니스, 성장 기회 및 총수익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카콜라 기업 정보

     

    Coca-Cola는 세계 최대의 음료 회사로 우리가 알 고 있는 아이템 하나로 단일 최대의 무알코올음료 글로벌 제조업체인데요 주요 상품으로 Coke 및 Diet Coke와 같은 유비쿼터스 스파클링 음료 제품과 더불어서 차, 커피, 영양 음료, 주스, 우유, 물 등을 포함하는 수백 개의 다양한 제품 구성 포트폴리오의 제품군을 소유하고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전 세계 유통 지점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된 상품을 매일 20억 개 이상 판매를 해 오고 있는 코카콜라는 1886년에 설립되어 연간 약 42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데요 현재 시가총액은 2,580억 달러 규모이며 메가 캡 주식으로 통하고 있으며 코카콜라는 60년 연속 연간 배당금을 인상한 배당 제왕 관련주 이기도 합니다.

     

    코카콜라 성장 전망

     

    Coca-Cola의 성장은 주당 순이익이 2달러 시대였던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이때는 코카콜라가 대부분의 병입 작업을 매각하면서 수익이 감소하던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카콜라 주식 차트
    코카콜라 주식 차트

     

    코카콜라는 다시 성장으로 변환을 최근 포트폴리오 추가를 통해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를 한 상태로 최근 Costa 인수를 포함하여 차와 커피 분야로 매출 확장을 해 오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매출구성 및 수익
    코카콜라 매출구성 및 수익

     

    Coca-Cola는 비 스파클링 카테고리에 대한 매출 확장을 늘리고 있는데요 성장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 이미 포진된 시장규모가 있기 때문에 신규 포트폴리오가 경쟁사보다 큰 이점이 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수년간 수익 성장원이 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다이어트 콜라, 스프라이트 및 기타 스파클링 음료와 같은 코카콜라 기존 레거시 브랜드의 성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정체 또는 축소 추세였는데요 비 스파클링 포트폴리오 추가를 통해 다각화를 모색을 하고 있어 보입니다.

     

    최근 대규모 인수를 한 기업은 바로 영국에 기반을 둔 커피 체인인 Costa, 여과 우유를 만드는 유제품 생산업체인 Fairlife, 강화된 물 음료 제조업체인 BodyArmor이며 시장 점유율이 낮다고 판단을 하고 있으며 교차 브랜드 육성에 힘을 기울일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기존에 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활용을 통해서 독특한 제품을 만드는 최근의 교차 브랜드 육성에 시간을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Coca-Cola Coffee 스파클링 음료와 Costa 커피를 결합한 제품이 되겠습니다. 

     

    코카콜라 경쟁 우위 및 경기 침체 기간 결과물

     

    Coca-Cola의 경쟁 우위는 한마디로 수백 개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 세계 유통 네트워크 2가지입니다. 이는 특정 시장에서 신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변형을 테스 트을 하고 난 바로 다음 가능성 있는 제품을 신속하게 전 세계에 유통시켜 판매하는 네트워크 강점이 있어서 어떤 회사도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이 있으며 수억 명의 소비자들의 코카콜라 브랜드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경쟁우위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고객 충성도 덕분에 코카콜라의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대공황 기간 동안에도 잘 극복을 해왔는데요 주단 순이익이 그 증거이기도 합니다.

     

    • 2007년 주당 순이익 $1.29
    • 2008년 주당 순이익 $1.51(17% 증가)
    • 2009년 주당 순이익 $1.47(3% 감소)
    • 2010년 주당 순이익 $1.75(19% 증가)

     

    코카콜라는 대공황에서 살아남아서 그 결과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주당 순이익이 36%나 증가가 되었으며 코카콜라의 비즈니스 모델의 견디는 내구성과 다른 경쟁 기업과 비교가 되는 강점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제품은 필수재는 아니지만 저렴한 사치품으로 여기지는 상품이라 불황을 잘 견녀내고 경기 침체를 잘 타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코카콜라 밸류에이션 및 기대수익률

     

    현재 코카콜라 주식은 이익의 약 25배 가격으로 고평가 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배당 수익률은 2.9%로 최근 회사 평균인 3%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으로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 6%의 예상 성장률을 고려해서 보면 향후 5년간 연 7% 이상의 총수익률을 달성이 예상이 되고 있으며 코카콜라가 수익 예측 가능성, 마진에 중점을 둔 개선된 비즈니스 모델, 무알코올 브랜드 제품군을 감안할 때 장기 투자자 관점에서는 인기 있는 배당주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