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마스터 도구 수집요청 API 자격조건 방법

    반응형
    728x170

    21년에 신디케이션 제휴가 수집 요청 API 제휴로 전환된다고 네이버에서 공지를 했는데요 네이버 신디케이션 은 크롤링 방식에 비해 반영하고자 하는 웹문서를 타기팅하여 전송할 수 있으며, 트래픽 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신규 콘텐츠나 수정된 콘텐츠가 제목 및 내용의 구조가 검색 서비스에 정확하고 쉽게 반영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나의 블로그 사이트가 기준을 만족을 한다면 신청을 해 보는 기준을 정리를 해 봅니다.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신디케이션 개선방향 - 수집 요청 API

     

    기존에 운영을 했던 신디케이션 방식은 단점이 있었는데요 과거 전통적인 크롤링 방식과는 다른 제목, 본문의 콘텐츠만을 추출하여 전달하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웹페이지가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검색로봇이 모두 가져가는 것이 어려운 구조였는데요 바로 구글 SEO 관점에서 중요한 요소인 Header, 본문, Footer, Sidesbar와 같은 구조적인 분석부터 링크의 앵커 텍스트 및 품질, 본문 안에 삽입된 이미지의 정보, schema.org로 정의된 구조화 데이터 정보 등을 신디케이션 형태에서는 모두 정보를 가져가는 것이 어렸웠다고 합니다. 

     

    또한 블로그거들을 우해서 신디케이션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단점을 보완한 수집 요청 API를 출시를 10월경에 했습니다.

     

    수집 요청 API 개선방향

    네이버 전용 형태로 만들어진 콘텐츠 전송 포맷인 신디케이션을 Global Standard 인 수집 요청 API을 기준으로 바꾸는 것을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집 요청 API는 신디케이션과 유사한 방식으로 보이지만 제목, 본문과 같은 콘텐츠 전달이 아닌 URL 목록만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선이 되었는데요 수집 요청 API를 통해서 전달된 URL 목록은 네이버 검색로봇이 빠르게 수집하는 구조로 기존의 빠른 검색 반영과 웹페이지의 풍부한 정보를 모두 해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트 수집요청API
    네이버 웹마스트 수집요청API

     

     

    수집 요청 API 신청 기준

     

    수집 요청 API를 신청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1. 네이버 검색에서 판단하는 유해 또는 스팸 / 어뷰징 문서를 생산하지 않는 정상적인 웹사이트

     

    2. 서치 어드바이저 이용약관을 위반하지 않는 웹사이트

     

    3. 기계적인 자동생성이 아닌 자체 콘텐츠 또는 이용자 콘텐츠로 운영되고 있는 웹사이트

     

    자동으로 생성이 되는 문서들처럼 키워드와 단어들 또는, 다른 웹문서를 무작위로 스크랩하여 이어 붙인 듯한 모습을 보이는 사이트는 제외가 됩니다. 

     

    4. 네이버 신디케이션 기준에 준수하는 콘텐츠량을 보유/생성하는 웹사이트

     

    - 네이버에서 인식한 웹문서 기준 3만건 이상이고 정상적인 자체 제작 콘텐츠 또는 이용자 콘텐츠 페이지가 일일 5천 개 수준 이상 생성 또는 수정되는 문서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5. 사이트 생성 이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웹사이트

     

     

    수집요청 API 신청 및 사용 시 방법 유의사항

     

     

    아래 네이버 어드바이저 사이트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수집요청 API 명세 및 연동

    API 를 사용하기 전 유의사항 제휴제한을 신청해주세요. 네이버 제휴제안 작성을 통해 신청해 주세요. 제휴제안 신청 이후 담당자를 통해 상세한 협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휴 희망 사이트 :

    searchadvisor.naver.com

     

    신청하는 방법은 네이버 제휴제안제휴 제안 작성을 통해 신청을 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제휴 제안 신청 이후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제휴 희망 사이트 네이버가 되고 제휴는 웹사이트-수집 요청 API 부분에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신청 전에 먼저 점검을 할 사항으로 사이트의 소유 확인을 하고 수집요청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의 소유 확인이 되어 있으면 됩니다.

     

    그다음 robots.txt를 확인을 하는데요 수집 요청 API를 통해서 수집할 URL은 반드시 네이버 검색 로봇이 수집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robots.txt 설정하기 가이드를 참고하여 대상 URL의 수집 허용 여부를 점검을 해야 합니다. 

     

    인증을 위한 accessToken 확인을 하고 제휴된 사용자에 대하여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제공하는 도구 설정 화면을 보면 API 제휴 여부와 API accessToken이 노출됩니다.

     

    모든 API 호출 시 해당 accessToken을 http header 의 Authorization 필드에 Bearer 형태로 넣어주는 등 순서에 따라 진행을 하면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위 링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