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랑니 발치 중 안 해도 되는 사랑니와 반드시 발치(빼야 하는) 해야 하는 사랑니 발치 시기, 사랑니 발치 후 관리, 사랑니 보험비용 청구 등도 같이 정리를 하면서 발치를 꼭 해야 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랑니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사랑니는 구강내에서 세 번째로 나는 어금니를 말하는데요 진화를 거치면서 턱뼈는 갈수록 작 아기고 차이가 맹출 되는 공간도 좁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현대인의 경우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사랑니가 제 위치를 똑바로 잡지 못하거나 잇몸이나 턱뼈에 매복이 되는 경우가 있게 되면 여간 번거로운 구강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10대 후반부터 서서히 맹출 되는 사랑니는 구강 깊숙한 곳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
영구치아 중에서 가장 늦게 자라는 치아이다 보니 맹출될 공간이 부족해서 잇몸에 매복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종로 사랑니 발치 비용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무척 많습니다.
사랑니 발치 시기 / 발치후 관리 / 실비보험 비용 청구 여부
1) 사랑니 발치 시기
일반적으로 사랑니의 발치는 사랑니가 구강 내로 나오는 시기인 약 20세 전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사랑니 발치가 다른 시기에 비해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고, 발치 부위가 치유가 잘 되는 나이 이기 때문으로 발치는 치과의사와 상담을 해서 어떤 사랑니를 뺄지 상당을 꼭 받아야 하고 가장 빨리 뽑는 것이 좋습니다.
2) 사랑니 발치후 관리
사랑니의 경우 잇몸을 절개를 하게 되면 피 출혈, 통증,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빠르게 낳기 위해서는 지혈, 냉찜질을 꾸준히 하면 좋습니다.
피해야 될 음식등이 있는데요 음료는 빨대 사용, 흡연은 하지 않습니다.
며칠 정도 목욕탕, 사우나 이용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사랑니 실비보험 비용청구 방법
진료비 영수증을 가지고처리를 해야 합니다. 요증은 해당 보험사의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청구가 가능하게 있는데요 DB보험의 경우도 사이트가 있는 것을 저도 확인을 했습니다. 보통 연락처와 사고유형을 입력을 하게 되는데요 사고유형 : 질병 사고, 사고 원인 : 치과질환으로 입력을 하면 됩니다.
입력하는 사고일시는 처음 병원에 간 날짜로 해도 되고 사고 내용은 개인이 상세하게 입력을 하며 치통으로 인한 병원 내원으로 입력을 보통 하면 됩니다. 보험은 실비, 생명보험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발치하지 않아도 되는 사랑니, 반드시 발치(빼야)해야 하는 사랑니
1) 발치하지 않아도 되는 사랑니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랑니가 있습니다. 위아래 사랑니가 모두 다른 어금니처럼 나서 정상적으로 씹는 기능을 하는 경우에는 굳이 발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이런 사랑니는 다른 어금니처럼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러한 사랑니에 충치가 생기면 치료해서 더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발치 해야 되는 사랑니
부분적으로 맹출되어맹출 되어 있거나 정상 맹출 되어 있는 사랑니라도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심각한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생제를 쓰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좋아지기는 하지만 재발하게 되는 경우는 사랑니를 발치를 해야 합니다.
제일 안쪽에 자리 잡고 있는 있어서 양치질이 어려워 충치가 발생하고 충치가 사랑니 앞의 치아 제2대 구치에 이환되거나 그러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사랑니를 발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본인도 모르게 사랑니가 턱뼈에 매복되어 있다가 물혹을 만드는 경우는 심각해지기 까지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 모르고 지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물혹의 크기에 따라서 전신마취 물혹제거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언제 사랑니 발치를 하는 것이 좋은가? (임산부)
가능한 젋을때 발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유로는 나이가 들면 사랑니와 턱뼈 사이 공간이 좋아지고 턱뼈 탄력성이 감소하기 때문으로 단단한 턱뼈에 꽉 박혀 있는 사랑니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발치하기 힘들고 합병증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기간중 임신성 치주염이 발생할 수 있어서 임신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구강 검증을 해서 감염 가능성이 높은 사랑니가 있는지 확인하고 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사랑니 (염증)
치아때문에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사랑니에 염증이 발생하면 얼굴 부위에 감염 증상이 발생을 하면 항생제 치료와 적절한 치료 병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감염이 광범위하게 퍼지게 되면 생명을 위험 한 기도폐쇄, 패혈증, 종격동염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얼굴이 심하게 붓거나 입이 잘 안벌어지는 경우는 이러한 감염증의 전조증상일 수 있어서 반드시 치과를 찾아야 합니다. 심한 경우 입원을 해서 항생제 투여와 염증 치료를 받아야 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로 인한 증상 및 합병증
사랑니를 뽑고나면 정상적으로 어느 정도의 붓기나 출혈, 통증을 동반합니다.
위턱 사랑니의 경우 상악동과 가까워서 발치 후에 염증이 잘 낫지 않으면 삼 악동염(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추가적으로 항생제 투여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사랑니는 입술과 혀의 감감을 담당하는 신경과 가까이 위치해 있어서 사랑니 발치를 위해서 마취와 발치 수술 과정에서 신경이 손상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약한 말초신경 손상은 6개월~1년 사이 이내 신경조직 자발적 치유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치유가 잘 안 되면 이상감각이나 감각 손실 등의 합병증도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부분은 의사와 잘 상의를 하면 됩니다.
사랑니 관련 고민을 하고 있다면, 제대로 된 병원이나 종로 사랑니 발치 비용, 방법, 시기 등을 파악하는 것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해서 건강한 치아 관리 꼭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