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머스크 트위터 지분9.2%인수이유 트위터주 30%폭등 기술주 동반상승 (13G, 13D뜻 알기)

    반응형
    728x170

    일론 머스크가 Elon Musk는 Shake-Up(흔들겠다고) 트위에서 암시를 했었는데요 트위터 주식을 대량으로 매입을 해서 Twitter 9.2%의 지분을 차지하면서 미국 오늘 차지합니다. Tesla CEO인 일론 머스크는 정기적으로 실리콘 밸리의 거물들에게 질문을 하고는 하는데요 최근에 트위터는 아니지만 기술주 관련 언급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일론 머스크가 실행에 옮긴 일은 바로 트위터 지분 9.2%를 인수를 하면서 테슬라 주식도 5% 정도 상승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주식시장에서 2013년 IPO 이후 최대 일중 급등이 일어났습니다. 또한 Elon Musk는 Twitter 지분 9.2%를 인수를 하게 되면서 플랫폼의 최대 주주가 되었는데요 일주일전 소셜 미디어 산업을 뒤흔들 수 있다고 암시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지분 9.2% 통 매입한 이유 & 향후 매입가능 주식?

     

     

    미국 주식 시장의 경우 5%이상 주식을 매입을 하게 되면 공시를 SEC보를 하는 13D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수한 경우 13G가 있다는데 이번에 트위터의 주식을 매입한 일론 머스크의 경우가 13G에 해당해서 신고를 했다고 합니다. ETF의 경우는 13F라는 가이드라인이 있다고 합니다. 

    일론머스크 트위터 지분인수 이유
    일론머스크 트위터 지분인수 이유

     

    아무튼 머스크의 트위터 지분 인수를 공시를 해야 하는 시점인 월요일 SEC 규제 문서에 밝혀진 뒤 트위터 주가 27% 급등을 시작을 했고 금요일 마감 시점을 기준으로 약 28억 9000만 달러를 매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터 주식 및 일론 머스크 트위터 설문조사
    트위터 주식 및 일론 머스크 트위터 설문조사

     

     

    머스크가 3월에 트위터에서 8천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대상으로 기업이 언론의 자유원칙을 준수하는지 묻는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응답자의 70% 이상이 아니오라고 답을 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한지 물었고 자신이 플랫폼을 시작하는 것에 진지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말을 한 뒤 트위터 지분을 매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자본을 통해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이유

     

    미국의 애널리스트인 Tom Forte는 과거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회사를 시작하고 싶다는 언급을 한 적이 이 있음을 말한 적이 있는데요 일론 머스크 대안한 배짱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자본을 가지고 공룡기업의 주가를 좌지우지하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일본 머스크는 도지코인을 사고팔 때도 개 그림을 트위터에 올렸는데요 이번에도 일론 머스크답게 먼저 표현을 하고 영향력을 행사를 한 것을 보면 향후 트위터에 대한 지분을 늘리거나 그런 종류 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가지려고 한다는 것이 눈으로 보입니다.

     

    Musk는 Twitter가 Agrawal이 Dorsey의 Twitter CEO를 인수한다고 발표한 후 12월에 수수께끼 같은 밈을 게시했습니다. 그것은 Agrawal을 소련 독재자 Joseph Stalin으로 묘사하고 Dorsey를 소련 비밀경찰 국장 Nikolai Yezhov로 물에 밀어 넣는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Elon Musk가 9.2 % 지분을 인수한 후 Twitter 주가 급등이 이번이 처음이 아닐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Twitter의 경우 Google, Facebook, Amazon 및 Snap과 다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인데요 회사 창립자(오너)가 미래에 대한 특별한 투표 권한이 없어서 일론 머스크의 지분 인수와 같은 외부 압력에 특히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현재 궁금해하는 것은 일론 머스크가 세운 다음 기술주 매입 기업은 어디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이고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지는 꿍꿍이가 무엇인지 불분명하다는 것입니다. 미국 증권 위원회 SEC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3월 14일에 주식 매입 관련 날짜는 3월 14일이었다고 하는데요 악의적인 지배력을 획득 목적이 아닌 13G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이미 억만장자 세계 1위 부자 일론머스크가 이번에 벌인 일로 약 11억 달러를 벌었다고 하는데요 자신의 입맛에 맞게 회사의 전략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가 있어 보이는데요 일론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 회사가 잘못된 우선순위로 일하고 있다고 하면서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와 관련된 Twitter의 최근 프로필 사진 개발을 비난하기도 했었습니다. 

     

    하루 최대 수익을 벌은 Tesla는 S&P 500, Nasdaq 100 주가를 올렸는데요 기술 중심의 나스닥 100 주가 지수는 2% 상승한 반면 소셜 미디어 부문을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는 5% 이상 상승을 가져왔고 페이스북 메타는 4%, Snapchat은 5.2%, Pinterest 10%, Twitter 27% 상승한 $49.97로 마감을 하는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트위트를 안 보고 있었기 때문에 급등한 지를 저도 이 기사를 보고 알았습니다. 후회가 됩니다. ㅎㅎ 다음부터는 일론 머스트 트위터를 매일매일 잘 보고 있어야 할 것 같은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