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중간 정산하는 방법, 중간정산 사유 기준, 신청 준비 서류

    반응형
    728x170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주식과 부동산, 비트코인 등에 투자 등을 통해 수익 증대를 해서 40대가 되기 전에 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자산 증식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폭등을 하는 듯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본도 필요한데요 요즘은 퇴직금 중간 정산을 해서 자금을 마련하거나 부동산 신규 투자를 위해서 퇴직금 중간정산을 해서 목돈을 마련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신청할 수 있는 조건, 제출서류, 신청절차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상 방법

    퇴직(연) 금 중간정산 사유 기준

    퇴직금은 신청이 가능한 사유가 정해져 있고 무조건 퇴직금 정산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은 2가지 사유인 경우만 조건이 해당이 됩니다.

    첫 번째는 무주택자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 또는 보증금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무주택자인 가입자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주택 매매 계약 체결일부터 소유권 이전 등기 완료 후 1개월 이내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배우자 명의는 신청 불가능하며, 공동명의 및 퇴직연금 가입자 본인 명의 등기소유권인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자가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2.6개월 이상 요양을 필요로 하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이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요양이 필요하여 병원비등으로 금전적으로 필요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이 됩니다.


    저는 경험이 있지만 서류나 절차 등이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여하튼 준비할 서류 등이 있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 금 중간정산 준비서류


    퇴직 연금 중간 정산을 위해서 제출해야 될 서류를 정리를 해 봤습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을 위한 필요한 제출서류

    1) 퇴직금 중간 정산 신청서 (각 회사별 양식 사용하면 됩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 신청서


    2) 신분증 사본

    3) 퇴직연금 중도인출 신청서 (퇴직연금 가입자의 경우 각 운용사 양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중도 인출 신청서는 인사팀에 요청을 하면 운용사의 서류 양식을 받아 전달을 해 달라고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4) 현거주지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 최근 1개월 기준

    5) 현 거주지 주민등록상 건물 등기부 등본 (제출용 발급)

    6) 부동산 매매(분양) 계약서 사본 - 분양계약서일 경우는 계약서 전체 페이지를 제출해야 합니다.

    7) 계약금 입금 활인서류 사본 (입금확인서 또는 입금 영수증 등)

    8)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전국 자체단체) 동사무소 직접 방문해야 발급이 되는 서류입니다. 과세 연도 기준은 직전 연도~당해연도 기준 서류이어야 합니다.

    9) 아파트의 경우는 집합건물 등기부등본을 제출하며, 다세대 주택의 경우는 토지 주택 등기부등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의 경우는 1개월 이내 서류이어야 합니다. 온라인 발급은 불가능해서 시, 군, 구청,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을 해서 서류를 준비를 해야 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서 


    1) 해당 주택이 속한 시, 도의 재산(주택) 과세 증명서 제출

    2) 해당 주택이 속한 시, 도를 제외한 전국단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제출

    3) 위택스 전국지방세 납부내역서 : 위택스 전국 지방세 납부내역서 출력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택스 사이트(공인인증서 로그인)에서 납부결과 확인 화면 클릭
    -본인 납부확인서 출력 탭 화면
    -납부 관할지 전체로 조회 후 세목 구분 재산세(주택)으로 검색
    -조회 대상 건 출력(출력 결과물은 위택스 전국 지방세 납부 내역서로 출력이 됩니다)

    4) 재산세(주택) 과세 주택의 이전 등기 완료된 건물 등기부등본(1개월 이내) 서류 제출

    퇴직(연) 금 중간정산 신청 절차 순서


    회사마다 신청부 서가 다르지만 보통은 인사행정 또는 인사팀에 제출을 하게 됩니다.

    퇴직금의 경우 서류를 스캔본으로 인사팀에 1차 제출-> 심사-> 원본 서류 행정팀으로 발송-> 정기 지급일인 1일, 14일 또는 25일에 지급이 됩니다. 단 정기 지급일로부터 5일 이전까지 서류 심사 통과된 경우에 한해 정기 지급일에 지급이 가능합니다.

    퇴직 연금의 경우는 서류를 스캔본으로 인사팀에 1차 제출-> 운용사 사전 심사-> 원본 서류 행정팀으로 발송-> 운용사에 중도 인출 지급 요청 후 승인 완료되면 지급이 됩니다.

    퇴직 연금 대상자 중 당해 연도 추가 불입 요청 시 최대 한 달 정도 소요가 될 수도 있어서, 불입한 당해연도 것은 기간을 빼는 것이 빠르게 받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내 발행된 서류로 사본 명시된 서류 외에는 모두 원본 서류로 제출을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퇴직금 중간 정산하는 방법 및 신청자격 기준, 신청 준비 서류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려울 때 퇴직금 중간 정산을 통해 투자나 자금 여유로 활용이 목적이신 분들은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고, 실제로 병원비나 부동산 구입 목적으로 자금이 필요할 경우 유용한 자금원이 될 수 있으니 잘 활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