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쇼킹딜 기획전 만들기

    반응형
    728x170

    오늘은 11번가 온라인 기획전을 실제로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실제로 하는 부분이 까다롭지는 않지만 헛갈리는 부분이 있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실전 정보가 될 듯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핫해진  온라인 기획전등은 지갑이  얇아진 우리 소비자층과 언택트 시대가 도래해서인지 언제 갈지 모르는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면서 동시에 온라인 딜  (네이버 live, 타임 딜, 쇼킹딜)등을 통해 단기간에 매출효과를  늘리기 위해  제작하는 매뉴얼보다 자세하게 글을 준비해 봤습니다.

     

     

    온라인 기획전 준비를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필요한  분들에게는 하는 방법이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 하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전으로 순서대로 준비하고 등록하고 신청하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1번가 쇼킹딜을 해보면 네이버  또는 위메프, 티몬딜등은 실제로 어렵지 않을 것으로 판단돼서  11번가 쇼킹딜 하는 방법을 배우면 다른 온라인 채널의 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을 듯합니다. 

     

    쇼킹딜 등록용 엑셀 리스트 파일 만들기

     

     

     

    1단계 : 상품 준비 및 일정 세팅 협의

     

    준비물 : 엑셀 / 파워포인트 /FIie&Folder remame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PC에 설치가 되어 있도록 준비를 합니다. 위 프로그램이 파일 변환 프로그램이나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는 검색 후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최소 상품은 70개 스타일의 1,000 pcs이상 준비해야 합니다. 100개까지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품 리스트가 부족할 경우 우는 색깔을 스타일로 나눠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타임 딜/시선집 중등의 딜 운영은 사이트 맨 앞단에 한정된 몇 시간의 제약이 있지만 매출은 보장이 되고 대신 무료배송/할인쿠폰 등으로 진행조건 등이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로 비용 투하도 개인들이 하기에는 만만치 않은 부분이 있어서 쇼킹딜을 추천하여드립니다. 

     

    2단계:상품 대량 등록용 엑셀 파일/ ppt 파일 작업+이미지 전환 작업 완료 및 상품 등록하기

     

     

    2_1단계입니다. 쇼킹딜 대량 엑셀 등록 파일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아래처럼 대량 등록용 파일을 순서에 맞게 최소 70개 스타일의 상품을 #색깔 #사이즈 #수량 #옵션가로 구성하여 리스트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이 파일은 97 엑셀 통합 문서로 저장을 권장드리고 이 엑셀 파일에서 업로드 시 오류가 많이 나서 최대한 파일을 저장이 포맷을 건드리면 안 됩니다.

     

     

    엑셀시트 기획전 리스트 만들기 화면

     

     

    2_1단계를 만들기 위해서 실제로 아래 파일을 최초로 만들어서 이 파일을 보면서 순서별 ppt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샘플)

     

     

    리스트 정리하기전 상품리스트 모습

     

     

     #2_2단계 : 엑셀 리스트를 보면서 아래 ppt 파일을 만듭니다. 순서와 번호가 맞게 확인하면서 진행합니다. 이때, 쿨 팁은 아래 ppt 파일은 실제로 웹사이트와 모바일에서  고객이 보기에 적정한 크기 12.7*23cm로 세팅 후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ppt파일로 작업을 하고 이미지로 전환 ppt파일의 가로 세로 크기 

     

     

     

    #2_3단계 : 완성된 ppt 파일을 다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데  "JPG파일 교환 형식"으로 저장을 합니다. 저장을 하면 기존 ppt 파일이 jpg 파일로 번호가 먹여지면서 생성이 됩니다. 전체 상품 리스트가 70개라면 01번~70번까지의 상품 리스트가 이미지 jpg 파일 형태로 01번에서 70번까지 만들어집니다.

     

    #2_4단계 : 상세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2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가 있는 경우 / 없는 경우 2가지입니다. 상세페이지가 있는 경우  포토스케이프에서 자르기로 세로 3000픽셀이 되지 않게 잘라서 01번 상품인 경우 01_01, 01_02번으로 수정하여 저장합니다. 가능한 가로*세로 크기가 가로 780픽셀 정도 세로는 반드시 3000 필셀 이하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가 없는 경우  포토스케이프에서 자르기로 세로 3000픽셀이 되지 않게 잘라서 01번 상품인 경우 01_01, 01_02번으로 수정하여 저장합니다. 가능한 가로*세로 크기가 780*(3000 필셀 이하) 상세페이지가 없는 경우는 찍는 것도 힘들지만... 이렇게 일단 세로로 상세페이지를 만든 뒤 다시 780*3000픽셀 미만으로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너무 힘들죠) 

     

     

     

     

    #2_5단계 : 01번부터 ~ 70번까지의 순서대로 된 이미지 파일을 압축파일로 만듭니다. 100메가 미만으로 해야 합니다. 

     

     

     

     

     

     

    3단계:11번가에 상품 등록하기

     

     

     

     

     

     

     

     

    주의 사항 : 1) 엑셀 대량 등록용 파일 순서와 파일 파일 순서가 다르면 오류 납니다. 2) 엑셀 파일은 파일 형식이 다르거나 대량 등록용 파일을 잘못 건드리면 오류가 자주 납니다

     

     

     

    4단계:등록한 상품으로 쇼킹딜 MD에게 딜 진행 신청하기

     

    상품등록까지 어느 정도 작업 준비가 끝나면 11번가 해당 카테고리 MD에게 메일로 1차로 일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통은 15일 단위로 끊어서 신청을 받고 일정을 정리해서 전달되므로 가능한 10월 1일에 진행을 하고자 할 경우 9월 20일경에 미리 양식에 맞춰 이메일 주소로 먼저 보내고 일정을 확답을 받으면 됩니다 

     

     

     

     

     



     

     

    딜 진행 신청 MD 검색 하기 

     

     

     

    해당 카테고리별 MD가 세분화되어 있는데  쇼킹딜 형태 상품등록을 먼저 하시고 해당 카테고리 MD에게 메일로 요청을 보내고 프로모션 관리> 쇼킹딜 참여 신청에서 해당 카테고리에 맞게 참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현재 메일로 보낼 때는 아래 형태로 MD에게 메일로 보내고 신청을 하면 됩니다. 해당 매니저와 팀장이 업데이트가 안되어 경우도 있으나 (카테고리별 담당 MD 자세히 보기)에서 해당 관련자로 보이는 분들에게 메일로 같이 보내면 됩니다 

     

    메일로 보낼 때는 최종 업로드 후 등록된 상품번호를 같이 보내야 합니다. (요청하는 샘플 양식입니다)

     

     

     

     

     

    보통 새벽 12시 땡 하면서... 보통 오픈을 하는데 주문이 들어오는 것을 보면 너무 뿌듯한 경험이 될 것인데... 상품 문의 들어오는 것과 주문 배송 지연 등은 향후 판매하는 사업자 아이디에 큰 영향을 줍니다. 고객이 싫어해서 평점 잘못 주거나 불만 클레임 걸면... 페널티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만 11번가 쇼킹딜 신청하는 방법 및 제작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