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건강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 4가지 및 혈관 질병 관리방법

    반응형
    728x170

    혈관은 우리 몸의 혈액이 순환하는 길입니다. 만약 혈관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겨 허혈, 괴사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성인병과 술, 담배, 고지방 식이 섭취, 염류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바로 혈관 내 플라그를 형성하여 혈류를 방해하게 되는데요 이를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바로 금주, 금연, 운동, 식습관 개선, 체중감소 등 생활개선 요법으로 혈관 건강을 유지할 수가 있는데요 말처럼 쉽지는 않은 것은 습관의 문제와 현대인들이 시간이 없다는 핑계??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혈관건강을 관리할 수가 있는 것일까요? 혈관 관련 건강 관리 방법 팁과 더불어 혈관을 잘못 관리를 하면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는지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 4가지 및 혈관 건강 질병 관리방법

     

    1. 정맥의 역할 및 질병 - 하지 정맥류

     

    정맥에는 판막이 있어 심장을 향해 한 방향으로 혈액이 흐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판막에 이상이 생기면 혈관이 늘어나고 굵어지게 되는데 이를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의 판막 이상 뿐만 아니라 임신, 혈관기형, 심부정맥 혈전증 등을 유발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정맥혈관이 튀어나와 울퉁불퉁한 것을 볼 수 있고 통증, 열감, 가려움 등의 증상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2. 하지정맥류 관리 방법

     

    하지정맥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잘못된 습관을 바꿔야 하는데요 다리를 꼬는 것을 피하고 압박 스타킹을 신어 혈류에 도움을 주는 방법과 심할 경우 레이저나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혈관의 역할 및 문제 발생시 증상

     

    혈관은 심장에서 나오는 산소화된 혈액을 우리 몸 전체 온몸의 장기와 조직으로 운반하고, 온몸을 거친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혈관이 건강해야 혈류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즉 혈관이 이상이 생기면 증상으로 다리가 붓고 피로감의 증상을 시작으로 고혈압, 심근경색, 뇌출혈 등까지 발생하게 되는데요 혈관 건강이 좋지 않으면 우리 몸은 반드시 신호를 보내도록 작동을 하게 됩니다.

     

    4. 혈관 건강과 유전적인 요인 영향 있다 없다?

     

    혈관 건강은 유전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우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혈관 건강을 체크하고, 이상이 느껴질 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 치료를 시작을 의사들은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5. 혈관건강관리 위해서 하면 안되는 것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는 등의 생활방식도 혈관 건강 관리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어서 추천하는 운동으로는 걷기 운동이나 다리 들어 올리기 등의 운동을 하게 되면 혈관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평소에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담배나 술, 미세먼지 등도 혈관질환 위험요인으로 금연, 금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마스크 착용이 좋습니다. 

     

    -식습관관리도 혈관건강에 영향이 있는데요 과도한 포화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관 벽을 두껍게 만들어 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혈관건강관리 좋은 음식
    혈관건강관리 좋은 음식

     

    6. 혈관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야채 과일 음식들

     

    1) 사과

     

    사과에 들어있는 성분은 수용성 섬유인 펙틴으로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는 역할을 통해 사과에 든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역시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막게 됩니다. 또한 사과 내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 방지, 항암 등의 기능도 수행을 하게 되므로 일석이조 역할을 하게 되므로 사과를 많이 드시면 혈관 건강 관리에 좋습니다. 

     

    2) 양파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성분인 케르세틴은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만성염증을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양파에 함유된 케르세틴은 혈관 내부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양파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벽이 두꺼워지는 것을 막는 역할로 케르세틴과 더불어 양파에 든 비타민B6, 엽산, 칼륨, 망간 등은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 성분인 이눌린은 변비 예방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적당량의 양파를 평소에 섭취하면 혈관건강관리에 좋습니다. 

     

    3) 콩류

     

    매일 콩을 먹는 분이라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감소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콩으로 만든 두부와 콩을 직접 섭취를 하게 되면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같은 생리활성 물질, 불포화지방산,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등이 지질대사 개선 및 항산화, 항염증 효과를 통해서 내 혈관 건강 관리를 돕게 됩니다.

     

    특히 대두 섭취를 많이 하면 심혈관질환 관련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고구마

     

    고구마내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바로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이를 통해 고혈압 등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E의 경우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을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지 않고 젊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혈관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혈관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되는지에 대한 방법 및 혈관 관리를 할 때 필요한 야채 과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