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에어비앤비 airbnb 여행주 & 주택임대 사업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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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방을 챙기고 당장 지금이라도 챙겨서 여행을 떠나고 싶은 생각이 많은 요즘 소리 소문 없이 주가 상승을 준비하는 미국 기업 Airbnb가 주가 상승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여행 플랫폼을 제공하는 에어비앤비는 2020년 가장 뜨거운 IPO 중 하나였고 2월 26일 바로 그날이었습니다. 넘는 첫 분기 보고서를 발표하여 주가가 13 % 상승했습니다.

     

     

     

    에어비앤비 여행주 IPO상장이후 변화

     

    여행주 에어비앤비 매출액 20년 매출 34억 달러로 전년대비 30% 감소 20년 수익은 -46억 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19년 대비 흑자 6억 74백만 달러 대비 적자전환을 한 수치이기는 하지만 동종업계인 익스피디어나 부킹스 닷컴의 감소율인 67%, 63% 감소 대비로는 정말 양호한 실적으로 미국 주식 시장에서 여행주로서는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여행주-매출-추세”
    여행주 관련 동향 매출 추세

     

     

    주목해야 하는 에어비앤비 회사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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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별 예약율 변화

    2008년 AirBedandBreakfast.com으로 설립된 회사로 2019년 기준 총 3억 3,700만 개의 숙박 건수 예약되었으며 총 380억 달러 예약 매출이 발생한 회사입니다. 20년 12 월 10 일에 IPO 진행 후 시장 가치가 1,150 억 달러로 상승하였고 현재는 1,077억 달러 규모입니다.

     

    COVID에 탄력적으로 대처한 여행업계 중에서 유일한 여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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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비앤비 ceo

     

    CEO Brian Chesky는 직원의 25% 정도를 해고했고 코로나 긴급상황에 180억 달러 긴급자금도 확보를 해서 고객 환불에 자금 조달이 필요한 상황으로 추가적인 액션을 취함으로써 고객 이탈률을 줄이는 액션을 했습니다. Airbnb는 기록적인 IPO 상장 이후 주가가 165 % 이상 급등할 수 있던 이유가 되기도 했다고 봅니다. 모든 여행사가 에어비앤비만큼 감소폭이 적지 않고 매출이 67% 및 63% 감소한 Expedia 및 Bookings.com와 비교할 때 Airbnb는 22% 정도밖에 감소를 하지 않아서 운영 부분에 대해 적절한 액션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에어 비앤비 성장 예측 배경

     

    Edison Trends의 2020년 데이터에 근거해서 살펴보면 Airbnb의 온라인 예약이 3개의 가장 유명한 호텔 체인보다 높았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여행자를 위해 Airbnb는 호텔에 비해 저렴한 비용, 덜 붐비는 공간 및 인간 상호 작용의 감소와 같은 많은 이점을 얻었습니다. 전통적인 호텔과 달리 에어비앤비는 운영 전략을 현지 숙박에 초점을 맞추고 한 것이 특효를 발휘했고 또한 이를 반영하기 위해서 홈페이지에 현지 숙박을 표시하도록 알고리즘을 변경해서 고객관점으로 비즈니스 운영 부분을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검색율 우위 점유 부분인데요 경쟁사보다 높은 검색어 점유율을 점하고 있습니다. 

     

    여행업계-온라인-예약-검색율-비교
    온라인 검색율

     

     

    에어비앤비 취소율은 평균 15%이고 동종업계는 30%가 넘어서 1/2 수준이라는 지표도 고무적인 부부입니다. 2020년 7월~9월에는 18~23% 수준의 취소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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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여행업계 취소율

     

     

     

    에어비앤비 총 시장 기회 3조 4천억=단기 체류 1조 8천억 달러+장기체류 2,100억 달러+ 1회성 경험 1조 4천억 달러??

    수치로 에어비앤비 알아보기

     

    2019 년에 2억 4,700만 명의 게스트 보유

    4백만 명 이상의 호스트가 여행자를 위한 집이나 방을 제공

     

    Google Trends에 따르면 Airbnb 검색량의 경쟁사 부킹닷컴이나 다른 호텔 검색량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태이고 20년 9월 말 기준으로 4억 3천만 건의 호스트와 게스트 리뷰를 작성을 한 점을 들어 향후 시장규모가 어느 정도 될 것인지를 놀라게 하는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미국 인구가 3억3천 정도이므로 미국인구 전체가 한번 정도 리뷰를 남기고 1억 명이 추가로 더 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전년도 2019년에는 에어비앤비를 이용한 85% (게스트+호스트)가 한 번의 리뷰를 남겼을 정도로 신뢰와 평판이 있기 때문에 시장이 회복이 되면 회복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해결해야 될 현금 흐름 (FCF) 및 FCF 수익률

     

     

    여행업계-현금흐름-fcf
    현금 흐름 fcf

     

    여유 현금 흐름 (FCF)은 기업 투자자에게 지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배당금 이자로 봐야 하는데요 비즈니스의 수익성에 대한 지표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 지표는 아주 좋은 상황은 아니라서 향후 에어비앤비가 개선을 확실하게 해야 될 영역이기도 하고 투자의 귀재들은 이 지표를 아주 중요하게 보고 투자 결정을 하기 때문에 CEO Brian Chesky가 어떻게 이 부분을 개선할지를 향후 지켜봐야 할 영역이기도 합니다.

     

    에어 비앤비는 코로나 19 유행에 대응하여 약 20억 달러의 부채를 끌어다 썼는데 2025년에 만기가 도래합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지도 투자자 관점에서는 고민해야 될 부분입니다. IPO에서 35억 달라를 유치를 해서 부채 상환 관점에서는 이 부분의 레버리지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락업해제가 상장 이후 120일 이후 되는 것으로 보고서에 있는데요 예정 대로라면 3월 말로 예상이 되는데 되면 일단 물과 같이 희석이 되므로 내려가는 것을 보고 투자의 관점에서도 지켜볼 부분이기도 합니다. 

     

    출처-Airbnb: A Pricey IPO With A $3.4 Trillion Market Opport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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