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시장에서 미국 주식과 중국의 주식 등을 빼면 이야기할 기업이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기도 해서 배당률 해 주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 전망에 대해 저도 관심이 많이 가지기 시작해서 미국 주식 투자와 전망을 공부하기 위해 정보 글을 올려 봅니다.
삼성의 5G통신장비는 미국 기업 AT&T와 버라이시즌 삼성전자가 기대했던 AT&T의 5G 장비 수주전에서 지난달 고배를 마시면서 5G 장비 사업에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하는데요, AT&T는 삼성전자가 아닌 에릭슨과 노키아를 사업자로 선정을 해서 이재용 부회장의 빈자리가 큰 것을 발견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AT&T에 대해서 정리를 해 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버라이즌으로부터 8조 원의 5G 장비 수주로 큰 수익을 터트리기도 했는데요 올해는 실적이 없는 듯합니다.
At&T 주식 5년간 추세
AT&T의 실적 추이를 알아봅니다. 1년간 성장률 -20.8%, 5년간 성장율 -24% 추세로 계속해서 무슨 안 좋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같이 비교해 회사들의 볼 수 있는 관련주 최근 실적입니다. 그리 좋은 상황들이 아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AT&T의 핵심 사업은 안정적인 커뮤니케이션 사업부인데요 2020년 회사 매출 및 영업 이익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AT&T의 경쟁상대는 Verizon (VZ) 및 T-Mobile US (TMUS)입니다.
2020년 AT&T의 통신분야 사업의 어려운 상황 현황으로 비디오 사업분야에서는 구독자를 잃고 있는데 손실은 AT&T의 프리미엄 제품 (DirecTV 및 U-Verse)에 더 집중되어 있으며 분기에 617,000명의 가입자를 잃어서 수익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AT&T Now는 해당 분기에 27,000 명의 가입자가 감소했지만 아직까지는 now부분은 여전히 수익성이 있어서 AT&T가 DirecTV 사업을 매각하여 현금을 확보를 한다라는 이야기가 2월 말에 있었습니다.
거래 대금 150억 달러는 AT&T가 지난 2015년 디렉 TV 인수에 사용한 485억 달러의 약 3분의 1 수준에 매각을 통해 현금을 부채비율을 줄여 나가는 계획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3월이 되었는데 진행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AT&T 최근 추가 이슈 알아보기
1) Tyto Athene에게 AT&T의 방위 부문 중심의 IT 전문 서비스 사업 매각
-
Tyto Athene은 2018 년 8 월 Arlington Capital Partners가 Black Box Corp의 Government Solutions Division을 인수하면서 만들어졌습니다. GSI를 인수를 통해서 중요한 정부 기관에 IT 서비스 / 솔루션플레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AT&T는 AT&T 정부 솔루션 유닛을 Tyto Athene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
계약 조건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고 이 계약으로 연간 $200- $3억 범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예측됩니다.
Tyto Athene는 연방 정부, 국방부, 주 및 지방 정부, 커뮤니티, 응급 처치 자 및 조직의 고객을 위해 음성, 데이터 및 보안 네트워크의 설계, 설치 및 지원을 제공하는 풀 서비스 시스템 통합 업체이며, 2년 전 2019 년에는 Intelligence Community에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Island Information Technology Consultants, Inc. 를 인수한 회사입니다.
at&t가 보유했던 GSI사업은 솔루션 및 서비스는 미 육군 통합 커뮤니케이션 (UC) 프로그램, 미 우주군 사이버 방어 임무, 미 공군 고급 전투 관리 시스템 (ABMS), 미 해군 911 통신, 국방성 차원의 5G 실험 및 테스트 노력 및 기타 다양한 것을 지원하는 사업이었습니다.
2) AT&T의 2021년 새로운 기회는 미디어 회사로의 변신
배당률을 7% 이상으로 2021년을 보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미디어 사업 부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AT&T의 미래 성장 전망은 다각화된 미디어 회사로의 변신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이유는 전체 수익의 20%를 점유하고 있는 콘텐츠 사업부인 WarnerMedia는 Netflix ( NFLX ), Disney ( DIS ), Amazon ( AMZN ) 및 Apple (NASDAQ : AAPL )의 유사 콘텐츠를 운영하는 경쟁사들도 이런 콘텐츠가 미래 수익의 원천이라고 생각하고 집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T&T는 모든 영화 스튜디오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소유하고 있는 회사 3개 제작 그룹인 Warner Brothers, Turner 및 HBO 또한 20년도는 큰 어려움을 겪으면서 기회를 만들어 내려고 첫발을 내딛고 있습니다. 2021년도 전체 출시하는 영화는 영화관과 더불어 hbomax 동시 개봉을 통해 경쟁사와의 갭을 더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2021년 개봉 예정작들인 고질라, 콩,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실사 애니메이션인 톰과 제리 등도 동시 공개를 통해 점유율과 수익을 높여가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3) 미디어 회사로의 변신 위한 미디어 부분 하이브리드 전략의 긍정적인 신호 몇 가지
첫째, Wonder Woman 1984 영화 개봉 첫 며칠 동안 대부분의 구독자는 HBO 및 HBO Max에서 시청을 통해 HBO 및 HBO Max의 미국 내 가입자가 4 분기에 350만 명 증가로 회원 고객 확보 긍정적인 신호가 있었습니다.
둘째, 350만 구독자 중 구독자 2 백만 명당 15 달러의 객단가를 유지했고, 구독을 취소한 고객 비중이 거의 없었다는 것이 긍정적인 신호가 되었습니다.
<참고 : AT&T Is Poised For Upside Surprise In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