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녹내장 원인 증상 치료 수술 비용, 병원 눈에 좋은 음식

    반응형
    728x170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은 고령화가 급속화 되면서, 업무 패턴의 변화로 인해 휴대폰, 노트북, PC 등과 같은 전자제품 등의 사용시간이 많이 증가가 되었고 최근에는 녹내장 백내장으로 병원을 찾게 되는 연령대가 40대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백내장과 녹내장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백내장 녹내장 증상과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치료하는 방법, 수술비용,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지? 자가진단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스스로가 이제 눈을 관리해야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백내장 녹내장 원인 및 증상, 안과, 백내장 다초점,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 금강원, 백내장 수술보험, 백내장 치료, 백내장 수술 및 가격, 녹내장 영양제, 녹내장 안약, 녹내장 명의, 녹내장 안과 및 병원, 녹내장 전문의, 녹내장 백내장 치료 수술 등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최대로 녹내장과 백내장 정보를 정리를 해보고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백내장 녹내장관리방법
    백내장 녹내장관리방법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병이 더이상 아니다는 말을 듣고 있는데요 젊은 사람들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올바른 대처 방법을 정리합니다.

     

     

    녹내장 백내장 원인 증상 진단 치료방법, 눈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 수술 추천 병원

     

     

    순서

     

    1) 백내장 녹내장 원인 증상 진단, 치료방법

    2) 눈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 베스트

     

     

    백내장과 녹내장 차이점

     

    -백내장

     

    백내장은 카레라 렌즈에 해당하는 우리 눈 속의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을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백내장은 유전적인 원인, 임신 초기 풍진 감염 등으로 아기가 태어날 때 선천적인 백내장도 있지만 노화나 외상, 전신질환, 눈 염증으로 발생하는 후천 백내장이 대부분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일부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절반 이상, 75세 이상 노인의 대부분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녹내장

     

    녹내장은 눈에서 받아들인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형태 변화와 함께 시야결손으로 회복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실명의 원인 중 하나이며 과거 녹내장이라 하면 주로 안압이 상승된 경우를 포함했지만, 최근에는 안압이 정상인 녹내장이 흔하게 발견되면서 녹내장의 정의가 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백내장보다 녹내장이 훨씬 위험한 병입니다.

     

    안압이 높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압이 정상 수준이어도 안압의 일중 변동 폭이 크거나 시신경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또는 유전자 이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녹내장 환자들은 안압이 정상범 위임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발생하고 진행하는 정상 안압 녹내장이 전체 녹내장의 8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눈 속에는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을 보내기 위해 방수라고 하는 투명한 액체가 끊임없이 순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수는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눈이 너무 말랑말랑하게 되거나 너무 딴딴하게 되지 않도록 정상적인 안구의 형태를 유지합니다. 안압(intraocular pressure, 眼壓)이란 이러한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는 눈의 압력을 뜻합니다. 안압의 상승은 방수가 적당히 빠져나가게 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방수의 생산과 배출이 불균형해지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원인 증상 원인 자가 진단, 치료 및 예방방법

     

    녹내장은 말기까지 거의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백내장
    백내장

     

    백내장은 선천적, 후발성, 합병성, 외상성, 노인성 백내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50-60세가 되면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노인성 백내장이 발생하고 어느 정도 진행될 때 백내장 수술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검사는 안압, 전방각경, 시야검사, 시신경 검사, 시신경 빛간섭 단층촬영 등이 필수적이며,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신경의 변화를 분석해 점차 조기에 녹내장의 발생 및 진행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1) 백내장 자가 진단하는 방법 체크 리스트

     

    -독서나 거리에 나갈 때 불편함을 느끼거나 밝은 곳보다 어두운 곳이 더 잘 보인다

    -눈에 사물의 이미지가 다중으로 보이거나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

    -검은 눈동자에 백태가 낀것처럼 보이거나 겹쳐 보이거나 두 개 이상으로 보인다.

     

     

    2) 백내장 증상 및 원인 

     

    백내장이 나타나는 증상은 위의 경우처럼 천천히 진행이 되지만 다시는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잘 관리하지 않으며 수술까지 필요하게 되는데요 백내장은 선천적인 경우로 태어나는 경우는 과거 수술 기술이 낮을 때는 평생 이렇게 살아야 했지만 지금은 수술 기술이 발전을 해서 새롭게 수술을 통해 시력을 개선을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백내장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며,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이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전히 완벽하지는 않지만 수술을 하는 경우는 수술 전문 병원을 찾아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우리가 노화가 오는 것과도 비슷한데요 일반적인 증상으로 시야가 흐리거나, 야맹증과 같이 야간시력이 좋지 않거나, 빛과 눈부심에 대한 민감하며, 독서등을 할 때 더 밝은 빛이 필요하고 노트북 작업을 할때 밝은 빛이 필요한 경우, 조명 주변으로 후광이 보이거나, 안경이나 콘택트를 껴도 시력이 변경이 되고 뿌연 현상이 나타나고 눈이 뻑뻑함을 느끼는 경우가 백내장 증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백내장 원인

     

    가장 흔한 원인으로 환경적 요인, 질병 관련 요인, 생활습관 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노화, 과도한 햇빛의 노출, 흡연과 비만, 고혈압과 당뇨병, 눈의 부상 또는 염증,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의 장시간 복용, 과도한 알코올 섭취가 원인 이외 가족 중 백내장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원인 등이 있습니다.

     

     

    3) 백내장 예방방법

     

    백내장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고, 초기에 감지를 위해서 정기검진 등을 안과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개인적을 수유리에 있는 수안과를 방문을 하고 있는데요 지연을 시키기 위해서 습관 등을 바꿔서 늦출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요인인 담배와 과도한 술은 피하고, 당뇨병과 고혈압과 같은 건강상 문제 관리를 꼭 해야 합니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으로 채소와 과일이 포함된 건강한 식단 구성 및 비타민 영양소 섭취 증가, 황산화제가 많은 식품, 태양의 자외선 차단을 할 수 있는 선글라스 착용 등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분류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으나 출현 시기에 따라 태어날 때부터 백내장을 가지고 있는 선천백내장과 성인이 된 후 발생하는 후천 백내장으로 분류됩니다.

     

     

    백내장 종류 - 선천적 후천적

     

     

    백내장의 종류는 2가지로 나눕니다. 선천적인 백내장, 후천적인 백내장으로 나눕니다.

     

    선천백내장 : 발생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다운증후군 등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인 원인, 태내 감염, 대사이상 등에 의해 발생하는 백내장으로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풍진 백내장: 임신 3개월 때에 어머니가 풍진에 감염되었을 때 신생아의 양쪽 눈에 발생하는 백내장.

    - 갈락토 세미아 백내장 : 탄수화물 일종인 갈락토스 대사에 필요한 효소가 선천적으로 결핍된 신생아에서 발생하는 백내장.

     

    후천 백내장 :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년백내장으로 외상이나 전신질환, 눈 속 염증 및 독소로 발생하며 2가지가 있습니다.

     

    -노년백내장 : 나이가 50세 이후에 발생한 백내장으로 노화로 인해 수정체 단백질이 변성되어 생기는 백내장입니다.

    -외상 백내장 : 외상으로 수정체가 손상된 후 발생하는 백내장입니다. 눈의 타박상 등 직접적인 외상 또는 햇빛, 방사선, 고압전기, 적외선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 사항

     

    보통 백내장 수술 후 회복되는 데에는 6주 정도 걸립니다. 환자에 따라 회복 시간은 다르지만 정해진 시간에 맞춰 약을 잘 복용을 하고 수술 후에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안경이나 눈가림 개 착용을 해야 하고 벗는 시점은 의사와 상의를 해서 일정을 잡으면 됩니다.

     

    백내장 수술 이후 주의해야 할 행동으로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심하게 기운을 쓰는 행위, 수술한 눈을 비비거나 눈꺼풀을 뒤집는 행위, 샴푸를 사용하거나 비누로 눈을 씻는 것 등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술받은 눈에 아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가급적 신속히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통증이 심해지거나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 부종이나 출혈이 있는 경우는 신속하게 병원을 내방을 하셔야 합니다.

     

     

     

    녹내장 원인 증상 진단 치료방법 및 눈 건강관리 음식

     

    녹내장은 백내장보다 더욱더 무서운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녹내장은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것이 특징인데요 징후가 잘 나타나지 않으며 녹내장으로 인한 시력 상실은 회복이 불가능해서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받아 초기 단계 발견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녹내장 증상 및 원인

    녹내장
    녹내장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특별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느 정도 진행 뒤에는 중심만 보이고 주변 시야 결손이 발생하고 급성의 경우 머리가 많이 아픔, 눈의 통증, 메스꺼움과 구토, 눈의 충혈과 흐린 시야 증상이 나타납니다.

     

    -녹내장의 원인

     

    녹내장의 원인은 수양액의 폐쇄가 원인으로 수양액의 흐름이 차단되면 안구 뒷방의 압력이 높아져 유리체를 통해 시신경두와 망막에 전달이 되는데요 눈의 내압이 높아졌을 때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 안압이 높은 사람,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근시 원시, 적혈구 빈혈 등 특정 질병이 있는 경우, 장기간 특정 약물이나 안약 복용한 경우 등이 녹내장 발생 위험이 높은 분들의 군입니다.

     

     

    녹내장 종류

     

     

    녹내장의 종류로는 가장 흔한 형태의 개방각 녹내장, 폐쇄각 녹내장, 정상 안압 녹내장, 어린이 녹내장, 색소성 녹내장을 들 수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공 조직과 쉴렘관 자체나 방수정맥에서 폐쇄가 일어나면 만성녹내장으로 만성녹내장은 주로 내과적인 치료를 하며, 동공을 수축시키는 약을 사용해 수양액이 밖으로 흘러나가게 함으로써 눈의 내압을 떨어뜨리게 되며 홍채 뒤쪽에 있는 수양액의 압력으로 쉴렘관 출구가 막히면 협각 녹내장으로 협각 녹내장은 수양액이 통과할 수 있도록 홍채를 통해 홍채 바깥쪽 말단에 구멍을 내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녹내장 치료방법

     

     

    녹내장으로 인해 손상된 시력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녹내장은 안압을 낮추는 치료를 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 안약 및 약물, 레이저 또는 수술로 치료 등이 최선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의 손상이 진행되므로 치료는 안압을 떨어뜨리는 조치 방법입니다.

     

    -안압을 떨어뜨리는 방법에는 안약이 일반적입니다.

    -먹는 약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레이저나 수술요법을 시행합니다.

     

    녹내장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을 해서 치료방법이 다르게 적용을 합니다. 

     

    녹내장 일상생활 주의사항.png
    0.15MB

     

    약물요법은 녹내장 치료의 기본방법인데요 여러 가지 약물 중 환자의 질병이나 반응에 따라 맞는 약을 선택하고 점안 약제의 종류가 많아지고 안압 하강 효과도 좋아져서 점안약 만으로 치료법이 많아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2가지 또는 그 이상 약물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시신경의 혈류 증강을 위한 약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레이저 치료법은 안압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점안약을 쓰기 힘든 경우나 레이저 치료 효과가 좋을 것으로 판단되는 환자에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치료법은 약물이나 레이저 등의 치료법으로 안압이 적절하게 떨어지지 않을 때에 주로 시행하는 방법으로 고식적인 섬유주 절제술(trabeculectomy)을 하거나 난치성 녹내장 목적의 안압조절용 임플란트를 삽입을 하기도 합니다.

     

     

    눈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 베스트

     

    백내장이나 녹내장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눈 건강 관리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를 해야 합니다. 아연, 구리 , 비타민 C, 비타민 E 및 베타카로틴과 같은 특정 영양소가 많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눈과 관련한 건강 위험을 25%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 구리, 루테인 및 제아잔틴이 눈 건강에 좋은데요 젊을 때부터 관리를 하게 되면 나이가 들어도 건강한 눈을 보유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생활습관을 지키고 눈에 좋은 자연 영양제 정보를 보시고 정기적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눈에 좋은 음식
    눈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 좋은 음식 BEST : 오메가 -3,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

     

    -오메가 -3가 많이 함유된 물고기류 (참치, 연어, 송어, 고등어, 정어리, 멸치, 청어)

    -비타민 E가 함유 돈 견과류와 콩 종류 (호두, 브라질 땅콩, 렌틸콩)

    -비타민 E가 함유된 씨앗 (치아씨앗, 아마 씨앗, 대마 씨앗) 

    -비타민 C가 많은 항산화제 감귤 과일(레몬, 오렌지, 자몽, 레드향, 한라봉)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많은 잎이 많은 녹색 채소(시금치, 케일, 칼라

     

    잎이 많은 녹색 채소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고 눈에 좋은 비타민 C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많은 당근 : 빛 흡수를 도와주는 로돕신 단백질 성분 함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많은 고구마

    -시력 손실 및 황반 변성 지연시키는 아연이 풍부한 쇠고기

    -노화 및 시력손실 위험 줄일 수 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비타민E와 아연이 만은 계란

    - 탈수를 방지하고 안구 건조 증상 줄이는 물

     

    안구질환 방지 위한 AAO 일일 권장 섭취량

     

    -비타민 C 500 밀리그램 (mg)

    -비타민 E 400 국제단위

    -10 mg 루테인

    -제아잔틴 2mg

    -산화아연 80mg

    -산화구리 2mg

     

     

    녹내장 백내장 수술 비용, 잘 알려진 안과 관련 병원

     

     

    1) 백내장 수술 비용 및 수술 방법

     

    백내장 수술 가격 백내장 수술 가격의 평균은 5,586,490원이며 백내장 수술 최대 가격은 1천만 원, 최소 가격은 1백만 원 정도이며 백내장 검사 비용은 최대 80만 원, 평균 67,390원, 최소 4,300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백내장 수술 종류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백내장 내 적출술이 있습니다.

    녹내장
    녹내장

    대부분 국소마취를 통해 수술을 진행이 되며 수술 직전에 국소마취 점안제를 결막낭에 떨어뜨린 후 수술을 진행하는 점안 마취가 주로 진행이 되며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 수술로 수정체를 전체를 떼어내는 백내장 적출술이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수술방법이며 흐린 정도가 심한 혼탁이 일어난 수정체 부분만을 제거한 뒤 인공수정체를 넣어 수정체의 기능을 보완해 주는 것이 요즘 많이 진행되는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술 방법은 수정체 유화술+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수정체 유화술은 수정체를 통째로 꺼내지 않고 초음파를 이용하여 혼탁해진 수정체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방법이며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백내장을 전체 혹은 일부를 적출한 후, 인공렌즈를 눈 속에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2) 백내장 수술로 유명한 병원 리스트

     

    -압구정 에스앤비 안과의원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글로리 서울안과의원 서울 서초구 서초2동

    -서울안과의원 제주 제주시 노형동

    -강남 더블유 안과의원 서울 강남구 역삼1동

    -서울아산 안과의원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3) 녹내장 수술비용 및 수술 방법

     

    녹내장 수술 비용은 단순 수술로 수정체 수술 미동반의 경우 수술 가격 비용은 평균 106만 원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63만 원~149만 원입니다.

    녹내장
    녹내장

    4) 녹내장 수술로 유명한 병원 리스트

     

    -강남 이오스안과의원 서울 서초구 서초2동

    -강남 아이메디안과의원 서울 강남구 역삼1동

    -예본안과의원 서울 종로구 종로1.2.3.4가동

    -누네안과병원 대구 중구 삼덕동

    -잠실서울 밝은 안과의원 서울 송파구 송파1동

     

     

     

    이상으로 건강정보 중에서 눈과 관련한 백내장과 녹내장 원인 증상 관리 방법, 백내장 녹내장 수술 종류, 수술비용 가격, 잘하는 병원들 정보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시력을 읽으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므로 이 정보들을 잘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