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밧데리를 교체할 시기가 언제인지 몰라서 헤매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교환 시기나 비용은 얼마 정도이고 어떤 배터리가 더 효율이 좋은지 정보를 알아보고 교체할 시기가 되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밧데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자동차 배터리 교환 주기와 비용에 대해서 정리해 놓은 글이 있는데요 아래 링크로 확인을 해보시고 오늘은 친환경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차 밧데리 가격이 점점 낮아지고는 있지만 평균적인 전기차 배터리 교환 가격은 2천만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량가격의 40% 정도라고 하는데요 2500만 원을 예상을 해야 합니다. 혹시나 원재료 가격이 상승을 하게 되면 가격은 더 오를 수도 있어서 걱정이 되는 가격대 이기는 합니다.
순서
1. 전기 자동차 밧데리 교환 비용
2. 전기 자동차 밧데리 교환주기 및 교환방법
3. 전기 자동차 밧데리 교환 보험 분담률
전기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 교환주기(주행거리 KM), 교체 방법
전기차의 배터리 차량별 가격은 차량과 상태에 따라 모두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다수 전기차의 2차 전지 교체 가격은 2000만 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기아 EV6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24백만 원대, 현대자동차 코나 EV의 경우 약 2300만 원, 아이오닉 5도 2000만 원대이고 1억 원대 아우디 전기차인 e트론은 55 모델 기준 7000만 원대, 50 모델은 배터리 교환 비용은 6000만 원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격이 상상 이상으로 있는 가격대입니다.
◼️ 전기자동차 배터리교환 보험 분담률
전기차 배터리 교체비용은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는데요 금감원에서 전기차 배터리 특약 보험 도입을 의무화한 덕택으로 특약에 가입했다면 보험사가 전액 부담하여 교체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특약보험에 가입을 안 한 차량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25백만 원, 내구연한 15년 차량을 출고한 지 3년 뒤 고장파손등으로 교체를 할 경우 500만 원 (전체 가액의 1/5)을 개인이 부담해야 했지만 이제는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 보험 특약에 가입을 할 경우 전액 보험사가 부담을 하게 되어서 교체 비용 부담이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 전기차 밧데리 교환 비용 (현대 기아차 기준)
배터리 시스템 어셈블리 기준으로 알아본 전기차 밧데리 교환 비용을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니로전기차 19 밧데리 교환비용 - 1892만 원
- 니로전기차 21 배터리 교환비용 - 2530만 원
- 레이 전기차 13 배터리 교환비용 - 2133만 원
- 쏘울 전기차 14 배터리 교환비용 - 1430만 원
- 쏘울 전기차 19 배터리 교환비용 - 1892만 원
- 넥쏘 수소전기차 18 배터리 교환비용 - 334만 원(팩기준)
- 아이오닉 전기차 16 배터리 교환비용 - 2883만 원
- 아이오닉 전기차 19 배터리 교환비용 - 1892만 원
- 코나 전기차 19 배터리 교환비용 - 1892만 원
- 코나 전기차 24 배터리 교환비용 - 2644만 원
- 투싼 수소전기차 12 배터리 교환비용 - 456만 원(팩기준)
- G 80 전기차 21 배터리 교환비용 - 3625만 원
- GV70 전기차 22 배터리 교환비용 - 3200만 원
현대와 기아차의 전기차 또는 수소 전기차 배터리 교환비용 가격대인데요 이외에도 공임과 추가 부품들이 더 들어가면 밧데리 교환을 하느니 차량을 더 한대 교체해서 신차를 뽑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계산이 나오기도 합니다.
기아 현대 자동차의 각종 부품을 교체 비용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현대자동차 모비스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명을 입력하면 각종 부품가격대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기 자동차 밧데리 교환주기 / 목표주행거리
전기차 배터리의 교체 교환주기는 차종, 배터리 종류, 용량, 사용자의 조작 환경 등에 따라 다르며 보통 8년에서 10년 정도로 약정되어 있습니다.
◼️ 전기차 배터리가 오래가도록 하기 위한 충전율 기준
충전율 0%에서 100% 충전보다는 예를 들어 20%에서 80% 충전 또는 10~90%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가 더 오래가는 방법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 이온 전지가 장착되고 있는데요 요즘 자동차 배터리 원가 절감을 위해서 많은 대체재료를 발굴을 하고 있어서 향후 가격은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보통 수명은 10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교체가 필요한 시기는 전기차 배터리는 초기 성능의 80% 정도로 수준이 낮아졌을 때 교체를 고려를 해 봐야 합니다.
아래 3가지를 가능한 지켜서 유지관리 하면 전기차 밧데리가 오래가도록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1. 충전 방전 범위 유지하기 : 충전량 20% 이상 유지하고 충전율 30~70% 유지
2. 급속 충전 피하고 완속충전 하기 : 1개월 1회 이상 완속 충전하기
3. 적절한 온도 관리 : 가능한 지하 주차장 이용하기
◼️전기차 평균 주행거리 / 교환주기 계산
전기차 평균 주행거리 기준으로 보면 15~20만 킬로 정도를 달리는 것으로 통계가 나오는데요 수명이 짧은 것이 아니라 보통 이 정도는 차량을 교체할 때와 맞물리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자동차의 목표 수명은 달리는 km거리로 하면 25~30만 Km를 목표(8~10년)로 해서 부품을 개발을 하고 있어서 저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원재료 상승만 되지 않기를 바라야 할 듯합니다.
전기 자동차 배터리 교환 방법 / 정부 지자체 보조지원금 금액
◼️전기 자동차 밧데리 교환 방법
전기차 배터리 교체식 방법으로 진화를 하고 있는데요 기존 충전반식에서 진화된 배터리 스왑방식 대안이 준비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스왑 작동방식은 일종의 자동세차 시설을 떠올리면 쉬운데요 배터리 교체를 하는 인프라 시설에 자동차가 진입하면 기계가 스스로 차량의 배터리를 교체해 주는 방식으로 운전자가 특별히 할 일은 없어 보이는 방식입니다.
배터리 교체가 끝나면 바로 출발이 가능하고 차량 등록제도 운영으로 결제도 자동결재가 되며 운전자가 내려서 무거운 충전 케이블을 끌고 갈 일도, 충전 중 오류가 발생할 걱정도, 오랜 시간 기다릴 필요가 없는데요 빠른 교체시간이 장점이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교체 시간 (스왑방식) 배터리 스왑은 통상 5분 이내에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고 아무리 초급속 충전기술이 나오더라도 배터리 스왑 반식 속도를 이기지는 못할 듯 해 보입니다.
장점이 많다 보니 전기차 밧데리 스왑 시장 전망도 밝아서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에서는 배터리 스왑 시장은 2020년 1270억 원에서 2028년 8125억 원, 2030년데는 1조 이상 규모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 현재 전기충전 시설은 3억 정도라면 스왑방식 시설인프라는 9억 정도 소요가 되는 비용문제와 배터리 스왑을 위한 배터리 호환성 문제가 먼저 해결이 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 자동차 배터리 교환 수명주기 교체 주기, 교체 비용, 배터리 제조년월인 보는 방법
일반 자동차 배터리 교환 수명주기 교체점검 및 배터리 수명늘리는 방법(전기차 배터리 교체비용 수명) 및 베터리 제조년도 보는 방법 등의 정보는 아래 글을 통해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기차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금액
또한 지차체 별 전기 자동차의 경우 보조금이 지원이 되는데요 경상도 쪽이 전기자동차 지원금이 많은 편이고 제주도는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있지만 수소 자동차 보조금은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서울지역이 제일 낮은 보조금이 지급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표- 전기차 수소차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또한 전기자동차 유형별로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이외 국가 보조금을 받게 되는데요 차종별로 정부지원 조금은 아래 링크로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구매정보 판단 위한 전기차 평가 랭킹순위
전기차를 구매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아래 평가랭킹 순위를 보시고 판단을 해보라고 미국에서 평가하는 정보를 정리를 해 봤습니다.
◼️ 전기차 구매 시 자동차 랭킹 평점 순위
U.S. News에서 발표된 기준으로 2023년과 2024년에 출시 전기차들을 평가 랭킹 순위를 보면 2023년형 현대 아이오닉 6이 가장 높은 평점을 받았고 2023년형 BMW i7과 2023년형 Lucid Air도 높은 평점을 받은 차량입니다.
US news 기준 전기자동차 랭킹 순위
1. 2023 현대 아이오닉 6
2. 2023 쉐보레 볼트
3. 2023 닛산 리프
4. 2024 Mini 전기 하드탑
5. 2024 폴스타 2
우리나라 차량인 현대 아이오닉 6과 쉐보레 볼트에 대한 전기자동차 장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현대 아이오닉 6 - 평점 8.3
편안한 좌석과 두 줄 모두 충분한 공간을 갖춘 미래 지향적이고 잘 만들어진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지만 두 번째 줄은 머리 공간을 조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도 상당히 작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작동하기 쉽고 다양한 표준 기술 및 운전자 지원 기능이 있습니다. 어떤 트림과 파워트레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아이오닉 6은 견고함부터 탁월함까지 최대 주행 범위를 제공합니다.
두 파워트레인 옵션 모두 대부분의 운전 상황에서 충분한 활력을 갖고 있으며 핸들링이 유능하고 승차감이 안정적입니다.
- 배터리 보증기간 10년
현대 아이오닉 6 4가지 모델 중에서 추천하는 모델은 더 큰 배터리를 탑재한 SE 트림을 권장합니다. 기본 장비로 첨단 기술과 현대적인 느낌을 주며, 라인업 중 연료 효율이 가장 높은 모델로 361마일의 주행 거리 외에도 8방향 전동 조절 운전석, 앞 좌석 열선 시트, 12.3인치 터치스크린,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듀얼 존 자동 온도 조절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인데요 제어, 푸시 버튼 시작, Stop-and-Go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및 자동 하이빔 헤드라이트 등이 탑재가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6 비교 모델은 테슬라 모델 3
두 차량 모두 비슷한 가격, 탁월한 주행 거리, 미니멀하고 매력적인 인테리어, 견고한 파워트레인 옵션을 갖추고 있지만 아이오닉 6은 모델 3보다 트렁크 공간이 적고 드라이빙 다이내믹이 덜하고 가 속력도 덜하지만 아아 이오닉 6의 경우 승차감, 인테리어 제작 품질, 가격 대비 표준 기능 측면에서 테슬라보다 더 좋은 평점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는 아이오닉 6과 플랫폼은 물론 일부 파워트레인 구성 요소 및 내부 기능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크로스오버 전기 SUV 이므로 당연히 아이오닉 6보다 공간이 더 여유가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가격이 비슷하고 직관적인 인포테인먼트를 갖춘 멋진 인테리어 형태인데요 택시 기사님들의 말에 따르면 6 모델이 아무래도 더 좋고, GV 전기차 모델보다 더 배터리 성능이 좋다는 말을 합니다.
2. 2023 쉐보레 볼트 - 평점 8점
2023년형 볼트는 거의 흠집이 없는 전기차로 평이 나있는데요 주행 거리는 Tesla다음으로 효율이 높은 수준으로 Bolt 순간 가속이 가능하고 소형 차량이지만, 공간이 넓고 성인 4명이 탈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승객 공간이 있는 차량입이라 평점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2023년형 Chevrolet Bolt 1LT는 26,500달러이고 8인치 디지털 게이지 클러스터와 원격 시동 등 여러 편의 기능을 장착을 하고 있고 2LT 가격은 29,700달러인데요 전동 조절 및 열선 내장 앞 좌석, 서라운드 뷰 주차 카메라 시스템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1LT 트림에는 기술 및 안전 기능이 탑재되었고 10.2인치 터치 스크린, 무선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 푸시 버튼 시동, 차선 이탈 경고 및 후속 거리 표시기가 함께 제공이 되고 Comfort and Convenience 패키지에는 열선 내장 앞좌석, 가죽으로 감싼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의 기능이 포함됩니다.
- 배터리 보증기간 8년
쉐보레 볼트 경쟁상대 쉐보레 볼트 EUV
쉐보레 볼트 EUV는 볼트 EV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장착이 되었는데요 유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볼트 EUV는 전기 SUV로 승객을 위한 뒷좌석 공간이 더 넓습니다. Bolt EUV는 GM의 Super Cruise 반자율 주행 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Bolt EV에는 옵션사항이 아닙니다. 볼트 EV는 볼트 EUV보다 가격이 낮고 주행 거리가 약간 더 깁니다.
120 볼트 가정용 전원 콘센트를 사용하면 1시간에 약 4마일 갈 전력을 충전이 가능한데요 240V 콘센트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약 7시간 만에 완전 충전됩니다. DC 고속 충전 스테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100마일의 주행 거리를 추가하는 데 약 30분이 소요시간이 필요합니다. 연간 600달러가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네요 ~~ 볼트는 실내 공간이 넓어서 5인까지 탑승이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만약 SUV 전기차를 기준으로 한 평가 랭킹 순위는 변동이 되는데요 SUV 전기차 랭킹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나 니로 Ev
2. 현대 코나 일렉트릭
3. 쉐보레 볼트 EUV
4. 폭스바겐 ID.4
5. 마즈다 MX-30
사륜구동 SUV 차량기준으로 랭킹을 보면 현대아이오닉 5 limited AWD, 포드 머스탱 마하-E AWD, 기아 EV6 GT 라인, 폭스바겐 ID.4 AWD Pro S, 닛산 아리야 순으로 랭킹 순위가 바뀌는 것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배터리 교환 주기, 방법, 교체비용은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면서 전기차 평가 랭킹 정보와 정부보조금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지구가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친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전치가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