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간 차량 판매 목표를 하루 만에 달성하고 갈아 치워 버린 아이오닉 5의 위세가 무섭게 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심지어는 테슬라의 아성도 무너뜨릴 기세로 달려가고 있어서 도대체 어떤 전기차종이기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을까 아이오닉 5의 차량의 가격, 주행거리, 충전시간, 지원금(보조금)등의 재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 5의 실물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저도 많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아이오닉 5 제원 총정리:가격표, 지원금, 주행거리, 충전시간, 외관 실내 디자인
아이오닉 5 전기차량의 각종 제원에 대해 총정리를 해 봤습니다.
1) 아이오닉 첫날 계약 대수
국내 사전 계약 첫날 2만 3760대가 계약 완료 및 유럽 사전예약 3천대도 모두 달성해서 총 5만 대가량이 예약이 되었다고 하는데 보조금이 얼마나 책정이 되어 있는지 이번 연도 사용 가능한 금액이 있는지는 아직 확인이 안 됩니다.
2) 아이오닉 5를 구매하거나 시승을 해 본사람의 반응들 후기
어떤 사람들의 후기에는 "낯설다. 레고 조각, 전자부품 같다"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겨울에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 것으로 아는데 그 부분에 대한 설명자료가 없다는 아쉬움도 있고, 전기차량 충전소에 대한 위치 정보를 담고 업그레이드시킨 부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등도 고객의 소리로 많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3) 아이오닉 5 전기차 외관 특징
연차의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이 사라졌고 헤드램프는 정사각형 도트로 구성된 LED 매트리스로 만들어졌습니다.
4) 아아이오닉 1회 충전 시간
이오닉 5는 이온(Ion)과 유니크(Uninque·독창성)를 조합해 만든 이름이라고 한다. 전기차 플랫폼 E-GMP를 탑재한 첫 모델로 1회 충전에 최대 430㎞,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초급속 충전 시 18분 내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아이오닉 5 판매가격 및 크기 사양
판매 가격은 5000만원 초반~중반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전장은 4635㎜, 전폭 1890㎜, 전고는 1605㎜이며 휠베이스(축거)는 3000㎜다. 차체 크기는 준중형 SUV인 투싼과 비슷한 크기입니다.
6) 아이오닉 5 차량 외부 디자인 콘셉트
-전면의 헤드램프 : 파라메트릭 픽셀'이라고 불리는 아이오닉 5의 가장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로 만들어졌으며 전조등과 후미등, 휠을 비롯해 전기 충전구 등 차량 곳곳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상단부에는 클램쉘 후드가 반영되었꼬 클램쉘 후드는 조개 껍데기와 같이 접었다 펼 수 있는 디자인이 반영된 후드입니다.
-디자인 모델의 외관 디자인은 포니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1974년 포니가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아이콘이었던 것처럼 아이오닉 5도 첫 전용 전기차로서 새로운 전기차 시대 선도 차량의 시작을 알린다는 의미를 내포시켰다고 합니다.
7) 아이오닉 5 차량 실내 디자인 컨셉
차체 크기 보기에는 작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내부 공간은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탑재를 해서 편안한 거주 공간이라는 테마를 반영한 차량으로 바닥은 평평하고 축간거리는 3000㎜라 널찍한 공간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도 야외 활용 시 편리하게 구성이 되어서 외부에서 캠핑 활동 시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사용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220V 컨버터를 꽂고 원하는 전자기기를 꽂으면 다른 조작 없이 바로 작동이 되는 시스템을 장착을 해서 레오 차박 캠핑을 이제 아이오닉 5와 같이 할 수가 있어서 블로그에 엄청 올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무중력 시트로 소개된 아이오닉 5의 내부 시트는 등받이와 쿠션 각도를 조절이 가능하고 좌석 등받이 각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움직이면서 자유롭게 접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8) 아이오닉 5 차량 차량보조금, 지원금
2021년도 전기자동차 서울특별시 모델별 보조금은 자치단체별로 다르지만 1200만 원 정도 국고와 자치단체별 지원금을 포함하면 1200만 원 정도 보조가 되면 차종별, 지방별로 조금씩 다르게 지원이 되며 차종에 따라 1300원까지 되는 곳도 있다.
5200만 원에서 5700백만 원 기준으로 1200만 원의 보조금을 100% 받을 경우 4천에서 4500만 원으로 추정이 되고 다른 환경보조금이 있을 경우를 더 감안하면 더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예시로 정부의 국비 보조금과 서울시 차종별 전기차 지원금액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조금등의 지원금액을 알아보는 사이트는 www.ev.or.kr/portal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오닉 5 제원 다시한번 전체 요약하기
1) 모델: 현대 아이오닉 5
2) 가격: 5200만 원~익스클루시브 5700만 원~프레스티지
3) 1회 충전 주행거리: 배터리 주행거리: 410km
4) 최대출력: 160kW
5) 배터리: 72.6 kWh 400V 리튬폴리머 전지
6) 차체 치수: 전장 4,635mm x 전폭 1,890mm x 전고 1,605mm
7) 변속기: 1단 자동
8) 트림: 현대 아이오닉 5 익스클루시브, 현대 아이오닉 5 프레스티지
추가적으로 2019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경우는 출시가 2,242~2,693만 원 연비 22.4km/ℓ 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오닉 5 관련주 8개 기업 정보
이번에는 아이오닉 5 주식 관련주를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1) 현대차의 as부품 사업이 주요 사업인 현대모비스
E-gmp를 적용한 아이오닉 5 전동화 사업부문의 PE모듈과 배터리 부품 공급
2) 자동차 부품과 기계 사업 진행하는 업체 엔진과 구동 부품을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현대위아
현대차 계열사이면서 열관리 모듈과 수소 연료 탱크 개발,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개발 및 열관리 시스템 개발하는 업체, 아
3) 전기차용 고전압 알루미늄 전선 양산… 경량화로 급성장한 ls전선
전기차용 고전압 알루미늄 전선 양산… 경량화로 급성장한 ls전선
LS전선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에 구동모터용 권선(Enamel wire)을 단독 공급하며 국내 최초로 800V 전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권선을 생산하게 되면 관련 매출만 6년간 2천억 규모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관련주이다.
2016년부터 미국 GM의 '쉐보레 볼트(Bolt) EV'에 구동모터용 권선(400V급)을 공급하고 있으며, 고전압 EV용 권선 개발에 대한 협의
4) LS전선 자회사인 LS알스코를 통해 알루미늄 사업을 전문화하고 있다.
LS알스코는 전기차 배터리용 프레임, 알루미늄 전선 등을 시작으로 각종 전기차 부품 소재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
5) 차량 조명용 LED 패키지를 생산하고 카메라 모듈 생산하는 코아시아씨엠비나외 여러 자회사를 거느린 코아시아
6) 제너시스 전기차 모델에 열 에어지 관리 솔루션 수주받은 경험 및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 열에너지 관리 시스템 생산 공급하는 한온 시스템
7) 아이오닉 5의 내장재 시트 암레스트와 헤드레스트 등의 자동차 시트 쿠션., 좌석 머리 지지대 생산하는 현대공업
8) 자동차 엔진 부품 연결하는 호스 및 드럼세탁기 도어 누수 방지 고무 등 생산업체인 동아화성
이상으로 현대 아이오닉 5에 관한 외관 모습, 기능, 가격, 충전시간, 지원 보조금, 실내외 디자인, 관련주 등의 종합 정보를 정리를 해 봤는데요 유용한 시간이 되었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