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금연치료제 종류 및 금연치료 기관, 금연치료 온라인교육 사이트 정보

    반응형
    728x170

    금연치료를 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금연치료방법으로 금연치료제나 금연치료 비용, 금연치료 의료기간, 금연치료 환급, 금연치료 약, 금연치료 온라인 교육,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금연치료제 종류 및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방법, 금연치료 온라인 교육 등에 대해서 같이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치료제 종류 : 니코틴 대체제 , 부프로피온 서방정 웰부트린, 바레니클린 챔픽스 

     

    일단 대표적인 금연치료 방법과 약제의 종류들의 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니코틴 대체제 : 니코틴을 외부에서 제공해주어서 금단 현상을 없애는 방식입니다. 

     

    첫 번째로 니코틴 패치는 움직임이 작은 부위에 붙이는 방식으로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 에게느 사용이 가능한데요 피구 부작용 및 불면증이 생길 수 있는 경우도 있어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금연과 동시에 부착을 하면 됩니다. 

    니코틴 껌

     

    두 번째로 니코틴 껌이 있는데요 니코틴 성분을 포함한 껌이 구강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공급을 하는 방식이 빈다. 구강 건조 및 속 쓰림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니코틴 정제가 있습니다. 천천히 녹여서 구강 점막으로 니코틴을 흡수시키는 방식입니다. 구역감이나 딸꾹질 속 쓰림의 일부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부프로피온 서방정(상품명 : 웰부트린) : 니코틴 의존을치료하기 위해서 단기간의 보조요법으로 금연 1주일 전부터 복용을 하는 일종의 약으로 보시면 됩니다.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우울제 치료로도 사용을 하는 약으로 다이어트보다는 체중 중가 억제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연치료제 웰부트린

     

    3. 바레니클린 (상품명 : 챔픽스) : 금연 보조 요법으로 금연 1주일 부터 복용을 하며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금연성공율이 매우 높은 보조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연치료제 챔픽스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는 방법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와 건강 iN 사이트(hi.nhis.or.kr)의 첫 화면에 ‘금연치료기관 찾기를 통해서 조회가 지역별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금연 의료기관을 선정해서 지도와 함께 리스트가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의료기간이다 보니 기준을 가지고 선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연 의료기관도 환자가 많이 치료를 하는 병원이 아무래도 더 많이 선정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금연치료 의료기관 선정 기준 

     

    협력우수기관은 금연 참여자 인원수 및 이수율에 따라 선정됩니다. 객관성을 기준으로 찾기가 되어 있어서 좋아 보입니다. 

     

    아래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금연치료 의료기관으로 등록이 되는 것으로 조회가 됩니다.

     

    1번 기준은 조회일 현재 의료인 교육을 이수한 의사가 1명 이상 근무해야 함

    2번 기준은 최근 3개월 이내 금연치료 진료내역이 있어야 함

    3번 기준은 의료기관 편익정보가 등록되어 있어야 함

     

     

    건강관리 보험공단 의료기관 찾기 종류

     

    건강관리 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면 병원을 찾기 쉽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병원 찾기는 일반 병원, 금연치료의료기관 이외에도 장애인 건강주치의 의료기관,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병원, 병원평가 정보, 아동 치과 주치의 의료기관 등을 찾도록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병원찾기

     

    1) 병(의)원찾기

     

     

    2)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아래 화면은 실제로 강남구 금연치료제 의료기관 찾기를 해보니 아래처럼 가산 의료 재단 광동 한방병원 등이 검색이 되는 화면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강남구 금연치료기관 찾기 사례

     

     

    3)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원 찾기

     

     

    4) 장애인 건강주치의 의료기관 찾기

     

     

    5)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 찾기

     

     

    6) 병원평가정보

     

     

    7) 아동 치과주치의 의료기관 찾기

     

     

    위 7가지 의료기관 찾기는 아래 건강보험공단 찾기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www.nhis.or.kr

     

     

    금연치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도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금연치료 교육은 인터넷 사이트 https://stop-smoking.eksa.or.kr에 접속, 로그인을 통해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금연치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

    [공지] 이러닝(진도반영/동영상재생)

    stop-smoking.eksa.or.kr

     

     

    참고로 금연치료 의료인 교육 커리큘럼은 1) 금연진료의 원칙 2) 금연 약물치료의 원칙 3) 재흡연 방지 전략 4) 흡연과 건강, 담배규제정책 5) 담배 사용 장애의 이해 6) 신종 담배의 이해 7) 금연치료 전산 사용방법 등의 내용으로 세부적으로는 15차시로 구성됐다. 총 3시간 46분 분량으로, 96% 이상 수강 시 이수한 것으로 간주가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금연치료 관련 정보를 정리를 했는데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