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명기업들의 창업과정, 성공비결, 실패사유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대상기업은 코닥, KFC, 애플, 월트디즈니, 스타벅스에 대해서 알아보는데요 로고가 생긴 배경, 어떻게 기업이 시작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1. 코닥이 성공 실패한 이유 (Eastman Kodak Company, 1888~)
한때 세계 필름사진 시장을 주도하고, 세계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개발을 한 기업이 바로 코닥입니다. 하지만 필름 카메라 시장 피해를 우려해 상용화를 중지하게 되면서 디지털카메라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2012년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하게 된다는 이론의 실제 사례로 보이는데요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변화를 두려워해 도태된 사례가 되겠습니다.
최근 우리 딸리 코닥 휴대용 출력이 되는 사진기를 구입을 했는데요 유용하게 쓰고는 있는데요 요즘은 아날로그 감성을 찾는 분들도 있는 듯해 보이기는 합니다.
2. KFC가 성공 실패한 이유 (Kentucky Fried Chicken, 1930~)
KFC 매장 앞의 흰 수염 할아버지의 이름은 바로 커넬 샌드 슨(Colonel Sanders, 1890~1980)입니다. 커넬 앤드슨은 1930년대 켄터키 주에 햄과 스테이크를 파는 식당(샌더스 카페)을 열었어 장사를 시작을 했습니다.
커넬 샌드슨은 '압력솥 방식'의 후라이드 치킨 요리법을 고안을 했고 11가지 비밀재료도 만들어 냈습니다. 한마디로 당시는 창조라고 봐야 할 듯합니다.
그러다 1955년 식당을 폐업한 후 미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레시피 세일즈를 시작을 했으며 수백 번의 시도 끝에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웬디스 창업주인 데이브 토마스가 자신의 식당에서 샌더스의 요리법으로 만들어진 치킨을 판매하는 조건으로 샌더스에게 치킨 1조각당 $0.04의 로열티를 지불하기로 계약을 맺게 됩니다.
바로 이때부터 레시피를 제공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구조로 사업을 시작을 하게 됩니다. 이런 구조가 바로 이랜드의 헌트 언더우드 패션사업에도 적용을 해서 이랜드 박성수 회장이 성공하게 된 배경이고, 백화점의 누워 있는 상품에 고객들이 반응하는 것을 보고 2001아울렛과 뉴코아백화점을 인수를 하면서 패션 기업을 키운 사례인데요 홈플러스를 잘못 인수를 했다가 회사가 몽땅 날아갈뻔한 사례도 있습니다.
현재는 법인 분리하면서 자식들에게 기업 물려 주려고 후계 작업에 돌입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3. 월트디즈니사가 성공 실패한 이유 (Walt Disney)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왕국으로 알려진 디즈니에 대한 내용입니다. 꿈의 왕국이 직원들에겐 전근대적 왕국이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노조 파업에 마피아와 손잡고 노조를 공격하기도 했다는 이야기는 처음 듣는 이야기이지만 극단적 반공주의자로 FBI와 밀착하여 할리우드 동지들의 동태를 보고했고, 그에 반발하는 직원들을 해고했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저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이러면 안 됩니다.
그러고 보니 요즘 윤석열 정부가 유독 김건희 도이치 모터스 소환도 한 번도 안되고 주가조작 선수라는 이야기가 거의 팩트로 나오면서 검사들 다른 곳으로 보내버리고, 천공 이병철이 용산이전 풍수지리 관여까지 이러다 윤석열 정부 실패가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실패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민생은 하나도 살피지 않고 끄떡하면 고소 고발에 이준석, 나경원 당대표 내려찍기에 이제는 안철수 후보도 공격 중이고 이게 먼지... 참 나라가 걱정이 되는 때입니다. 철 모르는 한동훈은 정치하겠다고 윤석열 빽 엎고 말도 찍찍하고 본인이 머라도 되는 느낌인 듯합니다.
결국 국민들이 다시 심판을 할 텐데 말입니다. 김건희 윤석열 부부가 이러는 이유는 바로 본인들이 일반 국민처럼 살아오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녀도 나아보지 않았고, 쥴리 의혹부터 도이치 모터스 주가조작, 장모 최은순의 여주땅 이야기부터 가족 전체가 의혹 덩어리라서 참 말이 안 나옵니다.
국민의 힘은 더 가관입니다. 윤석열 윤핵관 돼 보려고 입에 발린 소리나 하고 공천 못 받을까 봐 별의별 이야기를 다하고 이태원 참사에 외교참사 당사자 원흉으로 윤석열 행보와 말에 힘을 실어주려고 아첨하는 꼬락서니 하고는 말입니다. 갑자기 열이 납니다.
장제원 씨는 본인 아들 장용준인가 노엘인가 잘 건사나 할 것이지 정치에 나와서 비선실세 활동이나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권성동은 철이 덜 든 느낌이니 말입니다. 국민의 힘 정말 다음 총선 대선에서 국민들이 심판할 것이지만 5년 동안 우려먹을 것 생각하니 참 걱정입니다.
고소고발 하는 대통령실 이런 나라 처음 본다는 분들이 주변에 많습니다. 요즘 고2 아들도 윤석열 왜 그러냐고 저에게 물어봅니다.
윤석열 씨 좀 잘합시다. 주변에 당신 찍어준 사람도 후회 막심하다고 합디다. 고소고발이나 하지 말고 본인 가족논란이나 잘 정리하시고 자녀들이 있는 일반 국민들 정서 관리 좀 합시다~!
월트 디즈니이야기하다가 갑자기 윤석열 하는 꼬락서니 생각이 나서 몇 자 적었습니다.
4. 스타벅스가 성공 실패한 이유 (Starbucks)
외국에선 포벅스 four bucks라 불린다. 커피가격이 다른 커피보다 비싼 4달러라고 빈정대었다. 또 다른 별명으로 여피벅스(Yuppiebucks)가 있다. 도시에서 전문직에 종사하는 젊은 인텔리가 먹는 커피라는 뜻이다.
5. 애플(Apple Inc.) 성공 실패한 이유
스티브 잡스는 사과 과수원에서 일했고, 로고를 디자인한 야노프는 잡스가 사과를 완벽한 과일로 생각했다고 하는데요 애플 사과를 한입 베어 무는 것으로 한 것은 사과의 형태가 체리와 혼동할 수 있어 차별화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로벌 기업들 중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5개 기업의 성공 및 실패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