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건조증 해결 치료 예방법 병원 치료제 약 정보
- Familys건강스포츠맛집요리
- 2022. 4. 21.
입안에 이는 침이 음식물을 씹거나 삼치고 또는 말을 할 때 윤활 작용을 통해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될지 생각해 보면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불편감을 쉽게 상상해 볼 수 있는데요 타백 분비량이 50% 이하로 감소될 때까지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므로 구각건 조감이 있다면 타백 분비량이 상단히 감소된 경우로 봐야 합니다. 또한 구강 건조증은 충치와 잇몸질환, 구취, 미각 이상, 구강궤양 등 다양한 구강지로한의 발생과 진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입이 마라는 구강 건조증 치료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 건조증의 중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법
구강 건조증의 증상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저작이 힘들어지고 미각 저하로 식용익 줄어 들어 영양상태가 나빠지고 구각 내 마찰로 인해 점막염, 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구강 작열감,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침의 청소 작용 저하로 백태가 끼거나 충치가 발생하고 치주 질환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틀니 하반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서 틀니가 잘 맞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들 입니다.
침샘 감염이나 침샘관 타석증이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대표적 약물 복용으로 항히스타민제, 항정신성 의약품, 고혈 암 치료제등이나 얼굴 또는 목부분 악성종양을 치료하는 방사선 치료 등이 원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노화의 경우 노화현상 자체보다는 노화로 인한 다양한 약물 복용이나 질환 발생 가능성이 증가가 되면서 구강 건조증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구강 건조증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가습기아 인공타액을 사용을 합니다.
둘째, 타액분비 자극하는 음식 섭취를 줄여주면 됩니다. 특히 무설탕껌이나 신 음식, 과일 야채 등을 많이 드시거나 활용을 하면 됩니다.
셋째, 불소도포나 불소용액으로 양치를 해주면 충치를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는 피하고 식사를 하고 나면 물을 많이 마셔주면 좋습니다.
다섯째, 침샘 기능이 있는 침 분비 촉진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여섯째, 침샘 기능이 완전히 없는 경우는 인공타액을 식사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건조증 치료제
1) 구강 건조증 치료약품으로 살라겐이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안구 건조증까지 같이 치료하는 제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구강 건조증 치료제로 장생과 청명탕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3) 보리차나 감잎차를 끓여 시원하게 식힌 후 조금씩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일반적으로 음주, 흡연, 과로 등을 삼가고, 커피, 녹차, 탄산음료, 염분이 높은 국 등은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과량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농촌진흥청은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연세대학교 약학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씀바귀가 침 안의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높이고 침샘 무게, 침 분비를 늘리는 것을 확인한 결과가 있기도 했는데요 씀 바뀌 추출물을 구매를 해서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 보입니다.
다만 의사 진단을 꼭 받아보시고 약물은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고 한의사를 통해 식물과 관련 약품 추출물도 추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입이 마르는 구강 건조 등의 증상 및 발생원인, 구강건조증의 치료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중들 앞에서 말을 할 때 특히 입에 침이 마르는 분들도 구강건조증처럼 물을 항상 준비를 해서 강연 전에 마시거나 강연 중간중간에 마시면 구강 건조증 현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개인적으로 느꼈는데요 알고 보면 편리한 구강건조증 예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