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기간, 최대수익율 월납입금액 계산 (23년 하반기 7월 / 24년 상반기)

    반응형
    728x170

    올해 6월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도약계좌 신청을 놓쳤다면 주목해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7월부터 2주간 다시 신청이 가능해지기 때문이고 하반기에도 언제 시작이 다시 될지 몰라서 기존 신청 대상 방법과 가입대상 그리고 금리를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 정보를 같이 정리했습니다.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인데요 어떻게 신청을 하고 언제 신청하고 이의 신청을 하는 사이트는 어디인지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분들이 있을 듯 해서 청년도약계좌 신청 계좌는 1인 1 계좌 신청을 해야 하고 신청기간, 내년 일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또한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관련 정부 사이트에서 바로 확인을 해보시도록 아래 링크 정보를 첨부를 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 이의신청 기간확인

     

     

     

    https://ylaccount.kinfa.or.kr/

     

    ylaccount.kinfa.or.kr

     

    또한 청년들의 자금 형성을 도와주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총 3가지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2가지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은 많이 들어 보셨을 것이고 미소드림적금은 생소할 텐데요 처음 들어본 분들을 위해서 미소드림적금 상세 보기 링크를 걸어놨습니다.

     

    🉐 미소드림적금 대상 가입기간 신청 방법 바로가기 (미소금융 채무성실 상환자 대상)

     

     

     

    청년도약계좌 23년 하반기 신청자격 및 신청 기간, 최대수익금 월납입금액계산

     

    ◼️ 청년도약계좌와 신청 기간

    청년도약계좌란 상대적으로 자산을 형성이 직장생활을 처음 하게 되면 어려운데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된 일종의 자산 만들기 사업을 정부가 은행과 협업을 해서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가입금액)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납입하면 연 5,000만 원 내외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5년 만기 적금입니다.

     

    가입대상은 만 19~34세 청년이 가입이 가능하고 군 병역 이행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23년은 지난 6월 15일부터 23일까지였고 7월부터는 매월 2주간 가입신청 기간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6월 청년도약계좌 신청을 놓쳤다면 7월 신청 기간인 7월 3일부터 14일 안에 신청하시면 되고 7월을 놓친 경우 공지가 되는 일정에 맞게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신청을 하면 됩니다. 7월 신청을 하게 되면 8월에 서민금융위원회에서 안내가 됩니다. 

     

     

     

    🔗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 공지 일정보기 바로가기(23년 24년 25년)

     

    ◼️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나이 및 개인소득기준)

     

    청년도약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이, 개인 소득, 가구 소득 요건이 있습니다.

    나이 기준으로 만 19~34세 청년이어야 하며 개인 소득은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이고,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인 경우 그리고 본인을 포함한 가구원 소득의 합이 보건복지부 고시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기준이어야 합니다.

     

    쉽게 알아보도록 아래 정리를 해 봤는데요 전년도 년소득을 기준 중위소득 180% 소득기준입니다.

     

    ◼️ 가구원수 연간 기준 중위소득 180%

    • 1인 가구 년간 42,007,939 / 월기 준 3,500,661원
    • 2인 가구 년간 70,417,836 / 월기준 5,868,153원
    • 3인 가구 년간 90,605,542 / 월기준 7,550,461원
    • 4인 가구 년간 110,615,328 / 월기준 9,217,944원
    • 5인 가구 년간 130,129,524 / 월기준 10,844,127원

    참고로 작년 1인 가구 중위소득 180%는 월기준으로 약 350만 원 정도이며, 4인 가구는 약 921만 원 내외로 보시면 되는데요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 전인 경우는 2021년의 중위소득을 적용하고, 확정 이후라면 2022년 중위소득 기준 적용을 받게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사이트
    청년도약계좌 신청사이트 23년 24년 25년

     

    ◼️청년도약계좌 납입금한도 및 금리 수익률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70만 원의 한도 안에서 자유롭게 납입을 하게 되는데요 개인 수입 상황에 따라 납입 금액을 조정이 가능하고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이 월 최대 21,000∼24,000원 정도 지원 되는 구조입니다. 즉 월 3~6% 이율만큼 정부지원을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제공받게 됩니다. 혹시 중간에 개인적인 사정이 생겨 납입을 하지 못하더라도 계좌는 만기 5년까지 유지가 됩니다. 

     

    다만 계좌를 중도에 해지하면 정부 기여금과 이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고 가입자가 사망하거나 해외 이주, 퇴직, 사업장의 폐업 등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표 : 소득별 청년도약계좌 정부지원 금리기준]

    청년도약계좌 금리 수익율

     

    가입자의 소득과 가입 은행, 우대금리 여부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 시중은행 가입으로 기본금리가 4.5%이고, 우대금리를 최대한 받고 월 70만 원씩 납부를 하고 출시 당시 기본 금리가 만기 시까지 유지되는 경우 청년도약계좌 가입자의 예상되는 혜택금액은 아래 표과 같이 예상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예상 수령 금액 및 이율 예상

     

    총소득 2,400만 원 이하인 청년이 가장 큰 혜택이 가능하며 년간 소득 2,400만원 이상 6,000만 원 이하 청년들도 이에 못지않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소득 구간이 낮을수록 월 기여금을 최대한으로 받기 위해 납입해야 할 금액이 작아지기 때문에 적금 유지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서 다행이고 7,500만 원 이하 구간은 기여금이 없고 비과세 혜택만 있어서 시중은행 금리 6.50% 적금에 가입한 것과 비슷한 효과이어서 사실상 6000만 원 이하 청년들이 가입하면 좋습니다.

     

    ◼️ 청년도약계좌 월별 가입금액 최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꿀팁 정보

     

    총급여액이 24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납입  40만 원, 36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납입 50만 원, 총금여액이 48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납입 60만 원을 최대로 넣는 것이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이율 8~10%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최대 이자 월 납입액 팁정보

     

    이유는 바로 정부기여금은 소득에 따라 70만 원을 전부 납부하지 않아도 최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소득기준에 따라 적정 월납입 금액을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및 결과 나오는 기간

     

    청년도약계좌는 방문신청도 가능하지만 오전 9시~오후 6시 30분 사이 농협, 신한, 우리, 하나, IBK기업, KB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 총 11개의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하고 sc제일은행의 경우는 24년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 3주소요

     

    시간이 조금 걸리는 이유는 바로 서민금융진흥원은 신청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약 2주 동안 개인 소득과 가구 소득 등을 기준으로 소득 확인 절차를 진행해서 은행에 알려주고 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인데요 심사가 완료되면 가입 신청을 했던 은행 애플리케이션이나 영업점 창구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충족여부 등 소득확인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가입신청 청년 중 개인소득 초과자, 가구소득 초과자 등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청년에게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별도 알림톡이 발송된다.

     

    확인 절차에서 빠르게 진행을 하려면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자는 가구원에게 소득확인 동의 요청 관련 카카오톡 알림톡 수신 시 서민금융진흥원 공식 카카오톡 채널이 맞는지, 문자 및 전화 수신시 발신번호가 국번 없이 1397이 맞는지 유의할 필요 원활한 소득확인 절차 진행을 위해 동의요청 알림톡에 기재된 기한에 유의하여 가구원의 소득조회 동의를 가급적 조속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소득 확인이 전부 완료되면 가입을 신청받은 은행에서 가입 가능여부를 안 내을 받을 수 있고 가입이 가능하다고 안내받은 청년이라면 1개 은행을 선택하여 7월 10일부터 7월 21일까지 계좌개설이 가능(1인 1 계좌)하게 됩니다.

     

    가입 신청은 여러 은행에서 가능하지만 계좌를 만들 때는 1개의 은행만 가능한데요 청년도약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을 해보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청년도약계좌 입출금 통장 만들기 신청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내용을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표로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요약정보

     

    혹시 청년희망적금을 가입 유지하고 있는 분들은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년도약계좌 만드는 방법

     

    지난 6월에 신청한 청년 중 가입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은 7월 10일부터 21일까지 계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다만 작년 출시되었던 청년희망적금과의 중복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신청(가입) 방법 12개 은행(SC제일,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경남) 앱(App)으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

     

    청년도약계좌의 은행별 금리는 정부와 은행 간 협의를 거쳐 최대 6%입니다. 은행마다 기본금리와 우대금리가 달라서 거래하는 은행의 낮은 금리로 본인에게 맞는 은행을 선택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우대금리는 급여 이체, 최소 납입 금액, 카드 실적, 자동 납부 만기 유지, 최초 거래 등의 조건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인 은행별 기본금리 우대금리 소득우대금리 최고금리 적금담보대출 가산금리 등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 이율

     

     

     

    여기 정보글에서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는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과 자격, 신청 조건, 금리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청년도약계좌 상품에 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3곳에서 추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홈페이지(https://ylaccount.kinfa.or.kr)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infa.or.kr)

     

    금리의 경우 은행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확인이 가능한 곳이 있는데요 이 정보로 같이 알려 드립니다. 기본금리(3년간 적용되는 고정금리)와 소득+우대금리, 취급기관별 우대금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은행별 금리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경로는 금리/수수료 비교공시-예금상품금리비교-청년도약계좌금리 루트를 통해 은행별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청년도약계좌 신청 관련 이의 신청이나 Q&A 종합 모음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청년도약계좌 신청 이의신청 및 각종 Q&A 문의 사이트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유스,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마지막으로 외국인 가입가능 여부 및 조건 절차 등에 대해서는 아래 요약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외국인 가입조건

     

     

     

    이상으로 청년 도약계좌 23년 하반기 및 24년 하반기 신청 방법 / 자격과 함께 IBK기업은행 IBK청년도약계좌,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NH농협은행 NH청년도약계좌, 신한은행 신한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가구소득, 청년도약계좌 가구원 동의, 청년도약계좌 가입, 청년도약계좌 가입기간, 청년도약계좌 결과,청년도약계좌 계산,청년도약계좌 계산기,청년도약계좌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청년도약계좌 기간,청년도약계좌 나무위키,청년도약계좌 나이,청년도약계좌 나이제한,청년도약계좌 날짜,청년도약계좌 납입금,청년도약계좌 납입금 변경,청년도약계좌 내년,청년도약계좌 내일채움공제 중복,청년도약계좌 농협,청년도약계좌 농협 신청,청년도약계좌 단점,청년도약계좌 대기중,청년도약계좌 대상,청년도약계좌 대상 확인,청년도약계좌 대상자 확인,청년도약계좌 대출,청년도약계좌 대학생,청년도약계좌 대학원생,청년도약계좌 더쿠,청년도약계좌 디시,청년도약계좌 신청,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청년도약계좌 언제부터,청년도약계좌 은행,청년도약계좌 조건, 청년도약계좌 중위소득 180,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