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광고 승인 쉽게 얻는 블로그 글쓰기 방법
- Moms인테리어패션/티스토리
- 2021. 6. 18.
20년 10월 말부터 우연히 알게 된 네이버와 티스토리 그리고 구굴 블로거 (blogger)에 블로그 글을 쓰기 시작을 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을 했고, 처음에는 정말 힘이 들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글을 쓰고 있다. 1일 1포 스팅보다는 나중에 일기처럼 나의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에서 시작을 했는데 남자들의 로망으로 생각을 했다.
하지만 블로그 글을 쓰면서 수익형 블로그라는 말을 또한 접하게 되면서 티스토리에서 수익형 블로그를 할 수 있다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10월 말에 시작해서 12월쯤에 티스 트리 글을 100개 정도까지 늘리고 여러 글들을 쓰게 되고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요청하게 되는데 아~~~ 글쎄 저품질이라는 것을 그때 처음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이게 머지?
내가 쓴 글은 대부분 다음에서 검색이 되어서 들어오고 있었고 300명까지 들어오는 블로그가 되었는데 시작한지 2개월 조금 넘은 12월 말 말로만 듣던 저품질이 왔다. 글을 카피한 것이 없고 일명 잡다한 글로 먼저 시작을 한 '잡블 로그'였는데 저품질이 왔다. 나름 열심히 했는데 자존심이 상했다.
마음을 다시 잡고 12월 말부터 다른 티스트리에 글을 쓰게 된다. 그 블로그가 이 블로그이다. 수익형 블로그 연금형 블로그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지난 20년 10월 말부터 현재 21년 6월 8개월 동안의 블로그 글쓰기 초보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 3개를 얻은 비결은 아니지만 나름 터득한 방법을 몇 가지 정리를 해 봅니다.
✓애드센스 광고 승인 얻는 글쓰기 방법 노하우
1) 20개 정도 글을 한가지 주제나 2가지 주제로 글을 정성스럽게 6하 원칙에 의거해서 논문은 아니지만 글을 목차를 넣어서 보기 쉽게 잘 정리해서 쓰면 승인이 쉽게 된다. 20개 글 중에서 정말 자세하게 디테일하게 본인만의 내용으로 글을 쓰면 쉽게 승인이 된다. 약간의 창작 느낌이 나려면 직접 내가 체험한 것 만든 것 등은 크게 인정을 해 주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상품 글을 쓸 때는 정보 형태로 잘 정리를 해야 합니다. 내가 아닌 구매를 하거나 신입사원 처음 일을 시킬 때, 한글을 아이에게 가르칠 때 하는 심정으로 설명을 한다고 생각하고 글을 정리를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그래서 첫번째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은 패션 글 관련해서 승인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잡블 로그로 만들어 버려서 다시 메인 글로 채우고 다음 카테고리 주제를 정해서 폴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글을 쓰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카테고리에 가능한 한 가지 주제로만 쓰고 나중에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주제를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주제 카테고리를 추천하는 이유는 카테고리를 자동차 글로 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얻고 나서 유입이 되면 글을 읽는 분들이 자동차 관련 글이 같이 뜨게 돼서 체류시간을 늘릴 수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물론 이전 글 발행하기를 통해서 글 삽입을 할 수가 있지만, 글 발행수가 많아지면 자동으로 카테고리별로 노출이 되므로 한 카테고리에 글을 써서 승인을 먼저 얻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2번째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은 '요리'로 승인을 얻었습니다. 정말 요리방법과 가고 싶은 카페를 찾아서 리뷰를 가격대와 메뉴 등을 소개한 것을 쓰고 20개 돼서 승인이 되었는데요 연예인 글이나 맛집 정보를 시리즈로 올리는 것이 글쓰기에는 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다만, cpc단가 부분은 고민이 되기는 합니다. 외식을 하는 광고주들이 구글에 단가 높은 광고를 의뢰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 3번째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은 주식 글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주식 글은 2차 도메인으로 준비를 해서 받았습니다. 호스팅 kr에서 2차 도메인을 구입해서 2차 도메인을 씌워서 글을 써서 승인을 얻었는데 메인은 주식에 관련한 글로 애드센스 승인을 얻었습니다. 2차 도메인은 2년 치를 먼저 결재를 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가 2차 도메인을 단기간으로 쓰는 경우 이슈성으로 간주를 한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냥 2년치 결제를 먼저 했습니다.
4) 다른 분들의 글을 저는 많이 참조를 했습니다. 어떤 분은 글 6개로 광고 승인을 얻었다고 하는 분도 있어서 글을 찾아보았는데 유튜브도 하시는 분이고 전자제품 쪽 리뷰를 정말 장단점 등을 잘 비교하고 정리해서 얻은 분의 블로그를 보고 많은 영감을 받았다. 목차를 정리를 한 것보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 노하우가 있어서 티스토리 승인을 쉽게 얻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말 리뷰 잘 쓰는 블로거였다.
마스터 리뷰라는 블로거 분인데요 실제로 들어가서 보면 글은 몇 개 없는데 장단점 비교 등을 실제로 잘 정리를 해 놓아서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 처음에 글 쓰는 분들은 정말 대략 난감? 멍?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의 글쓰기 실력과 비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에 굴하면 안 되고 내가 벤치마킹을 할 부분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글의 순서, 목차, 주목을 하게 하는 글쓰기 형태 등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카메라 또는 이 상품에 대해 내가 몰랐던 것들이 아~~ 그거였구나 하는 부분 등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등을 보시면 됩니다. 또한 내가 카메라가 필요한데 이 카메라 없으면 안되겠구나 하는 호소력있게 쓴 부분등을 보면 됩니다.
✓승인 후에 오는 글쓰기 무기력증 이길 수 있는 블로그를 쓰는 습관 만들기
대부분의 블로그 글을 쓰시는 분들은 아마 직장을 다니고 있는 분들일 경우가 많을 것이라 봅니다. 본인도 직장을 다니던 향후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이직은 생각을 하지 않고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주식 이외 다른 수익원을 찾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나이가 아직 젊은 분들이 이 블로그를 시작한 경우라면 정말 잘한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1) 블로그를 쓰다 보면 새롭게 알게 되는 정보들이 많게 됩니다.
나의 지식을 늘리는 활동을 늘리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를 통해 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됩니다. 내가 이길 수 있는 무기를 하나 가지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2) 블로그를 쓰면 좋은 또 다른 이유는 바로 기억력 향상에 개인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도 자주 까먹는 버릇이 있었는데 블로그를 같은 주제로 여러 개 쓰다 보니 지금은 제 스스로가 어떤 상품이나 주제에 대해 정리를 할 수 있고 어떤 주제 관련해서 동료들과 이야기를 하게 되면 속칭 꿀리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3) 일상 글을 추가해서 일기를 써본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얻은 뒤 오는 블로그 무기력증의 하나는 바로 수익금액이 늘지 않거나, 유입량이 늘지 않을 때 무기력증이 오는 듯합니다. 이것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쉽지는 않지만 '일상 글'을 추가해서 글을 써보기를 하시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도 최근 일상을 찍어서 글을 써보기 시작했는데요 잡블 로그에 일상을 추가해서 시작을 했습니다.
4) 목표가 있는 글쓰기를 시작하고 장기로 보고 하면 좋겠습니다.
사실 저는 1년을 목표로 글 500개 만들기로 시작을 했습니다. 아직 멀었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5개에 글을 차근차근 쓰고 있기 때문에 원래는 한 개의 블로그를 먼저 키워야 하는데 주제별로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서 5개를 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쓰고 싶고 각 블로그에 글을 은행에 저축하듯이 쓰고 싶은 글들은 많이 아이디어로 생겼고 시간이 없어서 못쓰지 없어서 블로그 글을 못쓰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다만, 유입량이 적어서 1년이란 시간을 나와 싸워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50년을 살아왔는데 1/50의 시간을 이겨내지 못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굳게 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글쓰기 방법을 적어 보는 것도 그 일상을 적어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5) 다른 블로그 글을 보고 배운다
다른 글들은 정보도 찾고, 다른 분들의 글도 보고 정보를 정리하고 내가 체험한 것을 정리해서 글을 가능한 쓰려고 하다 보면 시간이 더 걸리지만 일상은 이렇게 그냥 아무 정보도 찾지 않고 쓸 수가 있는 듯합니다. 1만시간의 법칙처럼 지금은 블로그 글쓰기에 대해 제가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최소한 5시간은 강의로 할 수 있을 정도는 되는 노하우를 배우고 터득한 듯 합니다.
저와 같이 아직 블로그 시작한 지 1년이 안된 분들 중 데이블 광고를 단 분이 있다면 정말 그런 분에게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목표나 수치로 증명을 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6) 1년을 목표로 글 500개를 한 개의 블로그에 세팅한다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직 유입량이 적은 상태이지만 중간단계 목표는 데이블 광고를 달 수 있도록 유입량 일 1천 명을 목표로 하려면 글 500개는 써 놔야 합니다. 이사 양 잡스 블로거님을 동영상을 꼭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올라오는 동영상은 저도 매번 보고 있지만 결국 내가 글을 발행을 해야 되기 때문에 글 쓰세요 라는 말이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이사 양 잡스 님은 500개, 1천 개 글을 써보라는 말을 밥먹듯이 이야기합니다. 틀린 말이 아닌 듯합니다.
물론 써 놓은 글을 가지고 구글이나 페이스북 광고를 해서 유입량을 늘리거나 지식인에 답변을 잘하고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 등도 있지만 늘린다고 해서 나의 블로그 글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글쓰기가 답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연금형으로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글 500개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매출=객수*객단가인 것처럼 블로그 수익은 광고의 단가와 유입량*클릭률로 블로그 수익이 정해 지겠지만 이 부분부터는 글의 주제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지는 것이 사실이므로 가능한 글쓰기를 시작할 때 이 부분을 고려해서 카테고리를 정해서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브랜딩 블로그가 아니라면 말입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주저리 정리를 해 봤는데요 스킬이 필요한 단가(객단가) 높은 키워드 등은 저도 배우고 찾는 중이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정리를 해 놓아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보험 대출 건강 의학 자동차 정부지원 등 판매 단가가 높은 상품 관련 광고들이 당연히 높은 것으로 보이겠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커피 3천 원 상품을 구글에 광고를 싣을 경우 3천원 상품 1개 파는데 광고단가를 2천 원을 책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가 있겠습니다.
자동차 한 대를 팔면 몇백이 떨어지는데 건당 3천 원 4천 원 투자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광고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7) 유입량이 높은 글 주제 및 카테고리 만들어 보기
마지막으로 유입량 관련해서 시도한 것 중에서 소개를 해 드립니다. 연예인 글이나 스포츠 관련 주제는 많은 분들이 일상으로 많이 리뷰하고 구독자들이 보기 때문에 유입량은 당연히 많이 올라가겠죠? 어제저녁 12시경에 올린 윤계상 차혜영 대표 열애설 기사를 잠깐 올렸는데 벌써 400명이 들어왔는데 유입량은 높겠지만 내 블로그 상태가 별로면 좋은 광고가 붙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은 되지만 유입량이 이렇게 늘면 기분은 좋은 것은 사실인 듯합니다.
✔︎윤계상 결혼상대 누구? 유아인 절친 차혜영 뷰티 브랜드 대표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 승인 얻는 쉬운 방법 마무리하기
다음 티스토리는 점유율 10% 밖에 안되지만 유입은 네이버, 구글, 줌, 빙 등 다른 사이트를 통해 유입량을 늘어나게 되면 큰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보입니다. 네이버에서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구글에서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도 방법이 되겠다는 생각만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