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유장해 보험금 신청방법/신청시기/후유장해 진단금 신청 후기

    반응형
    728x170

    출근중에 허리디스크에 문제가 생겨 진단을 받고 산재 처리를 받고 또는 장해 진단 12급을 받은 뒤 1200만원 정도를 예전에 받은 적이 있는데요 그 때는 이것이 무엇인지를 몰랐는데요, 회사에서 축구를 하다가 어깨에 금이 가고 염좌가 치료를 못해서 회전근육에 문제가 생기면서 수술과 재활 치료를 3개월 이상 받은 적이 있었는데 오늘 이사양 잡스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후유당애 진단'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전에 받아 놓고 오래전 일이라 잘 모르고 받았던 느낌이라 그때는 몰랐던 휴유장애 보험 진단금에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10년 전에 것도 후유장애 진단을 받을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면서 저도 보험계약서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후유장애 진단을 받을 수 있고, 어떻게 후유장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지?  누구에게 진단서를 받아야 되고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를 절차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후유 장해 진단, 보험금 신청방법, 신청시기, 장해 진단서 방급방법, 지급금액

     

     

    포스팅 순서

     

    1) 후유 장해란? 후유장해 진단서란?

    2) 후유 장해 진단의 종류, 후유 장해 진단 평가 방식

    3) 후유 장해 진단서 발급 방법, 후유 장해 진단 신청 시기 

    4) 후유 장해 진단 평가는 누구에게 받나요?

    5) 후유 장해 등급표, 후유장해 진단표, 후유 장해 분류표

    6) 후유 장해 보상금 금액 및 지급시기 

    7) 후유 장해 보험금 신청 구비 서류

     

     

    후유장해 보험금은 일단 상해 사고 재해사고 교통사고 일반재해 등의 각종 사고로 인한 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 보험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의하 장해 상태가 되면 보험금 지급 사유에 해당하게 되면 지급을 받게 되는 것으로 지급 금액은 장해 상태(급수)에 따라 각 보험금을 지급을 받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10여년전 근로복지공단에서 수술한 곳의 병원에서 진단서를 받아 근로복지공단에서 협업하는 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장해 12급을 진단을 받으면서 얼핏 들은 이야기로 장해 7등급인가, 8등급이면 장애인으로 된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맞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후유장해 진단서는 최근에 촬영한 mri, ct, 근전도, 근력 및 운동각도 검사등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주치의가 작성하게 됩니다.  보험 계약에 의한 재해 상해에 해당하는 사고를 당하고 장기적인 치료를 받던 과정에서 일부 보험금은 수령하고, 장해보험금 청구의 시기를 놓쳐 보험회사에서 사고의 경위, 장해 상태와 중증 여부 등의 고려없이 소멸시효에 의하여 보험금을 지급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가능한 잘 알려주지도 않지만 신청을 하더라도 과정이나 절차가 있어서 복잡해 보이기도하 고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미루다 보면 포기를 하게 되는데요 일단 신청 후 복잡하게 보이지만 진단서만 어느정도 확보가 되면 받는 금액이 상당하므로 그냥 쉽게 포기할 보험금이 아니므로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후유장애 진단서를 요청하기 전에 본인이 1) 질병으로 인한 경우 생명또는 2) 상해(사고)로 인한 경우로 보통 구분을 하는데요 이로 인해 후유증이 남아 있음을 서류상으로 입증을 해야 합니다. 사로 인한 경우나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과로로 쓰러지거나, 허리를 다쳤거나 눈을 다치는 등 여러 경우에 대한 하고 이로 인해 후유증이 남아 있을 경우 장해 평가를 하고 진단서를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후유장해란?, 후유장해 진단서란? 

     

    후유장해란?

    후유 장애는 질병이나 상해등으로 병원 치료를 받고 난 후에도 질병이 완치되지 못하거나, 이전과 같은 업무(노동)를 할 수 없는 질병이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후유장애 진단서란?

    후유 장애 진단서는 본인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의사가 진찰한 검사결과 등을 종합해서 장해를 입은 사실, 장해의 정도등을 사실로 입증하기 위한 작성한 환자에 대한 의학적인 판단을 작성한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용도는 보상을 청구하거나 사실을 증명하고자 할 때는 필요한 서류 입니다. 

     

    후유장애 진단의 종류, 후유장애 진단 평가 방식

     

    후유장애 진단의 종류로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교통사고로 인해서 보험사에 제출하는 맥드라이브 방식 평가의 장애진단,

    두번째는 교통사고 또는 운동, 일상생활 가운데 다쳐서 생명보험사나 손해보험사에 제출하는 AMA 평가방식 장애진단,

    세번째는 업무로 인해 다쳐서 근로복지 공단에 제출하는 산재 신청 위한 진단,

    네번째는 장애인 등록을 위해 동사무소에 제출하는 진단(중중장애, 경증장애), 

     

    총 4가지로 크게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 보험의 장해 진단 평가 AMA방식으로 가입한 보험상품의 가입시 당시의 장해 평가 기준에 따라 장해를 평가하며 장애로 인한 신체 운동각도의 정도, 일상생활의 동작의 제안 정도등을 기준으로 평가를 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배상책임의 맥브라이브 방식은 노동 능력이 얼마나 감소되었는가 따라 노동상실률을 평가하는 방식이며 산재의 장해 평가방식 등이 있습니다. 

     

    사고마다 장해진단 및 평가 받는 방식이 다르므로 보험약관을 확보하셔서 후유장해와 관련된 항목에 대해 기준을 먼저 살펴 봐야 합니다.

     

    후유장해 진단서 발급방법, 후유장해 진단 신청시기

     

    ►후유장해 진단서 발급방법

     

    진단서는 개인적으로 저의 경우는 수술를 했기 때문에 치료를 받은 병원의 의사가 작성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사용했던 진단서의 경우도 아래와 비슷했는데요 질병번호와 사유, 환자의 인적사항, 주요치료 내용 및 경과, 의사 검사소견 그리고 제일 중요한 치료 주치의 의사 서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산재의 경우는 근로 복지공단에서 직접 의사를 통해 검진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진단서는 추후 수정이 불가하므로 치료의사에게 본인의 상태등의 위중한 정도, 휴유증이 있는 정도들을 치료 이후에 업무복귀를 할 경우 지속적인 장해가 발생할 것들을 고려해서 몸 상태등을 고려해서 진단서에 대한 도움 요청을 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병원의 업무과를 통해 발급을 신청하고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퇴원시 미리 요청을 하는 것이 좋았는데요 진단서 발급비용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수술을 시술형태로 안될 것 같았는데 수술비용이 크게 나와서 줄여보기 위해서 칼로 자르지 않고 시술을 택했지만 오래된 디스크 협착 및 디스크 탈출로 결국 시술로 잘 되지 않아 다음날 2번째 수술로 디스크를 제거 하고 Diam이라는 반영구적인 보형물로 삽입을 했었는데요 수영으로 관리를 하지 않았다면 재발을 했을 가능성이 놓았기 때문에 산재로 장해 진단을 요청해서 12등급을 받게 되었고 그 당시 1200만원의 보험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후유장해-진단서-예시사진
    후유 장해 진단서 예시

     

     

    ►장해진단 신청 시기

     

    후유장애 보험금을 받기 위해 신청은 사고가 발생한 이 후 6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받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정신장해와 신경장해 부분은 6개월에서 2년, 6개월에서 1년 치료 기간이 지난 뒤 진단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압박골절로 수술을 하신 경우는 6개월 이전에 신청이 가능한데요 후유장애를 받는 부위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시기가 조금씩 달라서 꼭 병원 원무과를 통해서도 확인을 수술이나 치료이후 확인을 해 보시면 좋습니다. 

     

    가능한 신청하시는 시기는 현재 몸상태가 제일 좋지 않은 때를 기준으로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진단 평가는 보통은 사고이후 6개월이 기준이지만 그렇지 않은 질병의 경우는 최대한 몸의 상태가 제일 좋지 않을 때가 좋습니다. 

     

    후유장애 진단 평가는 누구에게 받나요?

     

    사고로 인해 치료를 받은 경우 치료를 해준 의사에게 발급을 받는 것이 정석이라고 보면 되겠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이유는 당연스럽게 잘 진단서를 잘 작성해 줄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처음 입원하실때 다친 경위 및 치료기간, 아프면 실제 많이 아프다라는 약간의 과장 및 내 몸이 아직 모르는 이후의 상태를 꼭 염두하시고 치료기간이나 입원 기간등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한국 사람의 특성중의 하나가 '빨리빨리', '직장에서의 내위치 염려'등으로 인해서 급하게 처리를 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그렇게 하시면 장기치료를 꼭 해야 되는데 급하게 퇴원을 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진단서 작성에 유리하지 않습니다. 

     

    의사가 진단서를 잘 작성을 해 줄까요? 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경험자들이 그렇지 않다라는 부분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이유는 환자를 치료하는 본인의 환자가 후유증이 남아서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료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서를 어느 의사가 써줄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될 것이라는 것은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이 진단서와 병원 입원 및 치료 기록등을 보험사의 손해사정인이 맞는지를 보고 보험금 지급 여부와 지급율등을 산정을 하는데요 지급이 될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발생을 하겠지만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경우는 다른 손해 사정인을 통해 대행을 하는 경우등이 편리하기도 한데요 대행의 경우는 편리함이 있어서 직장일이나 시간이 부족한 분들의 경우는 대행손해사정인 업체를 이용을 하시는 경우도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후유장애 등급표, 후유장애 진단표, 후유장애 분류표 

     

    후유장애 등급표는 14단계로 되어 있고 진단에 따른 각 항목별 진단기준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떤 항목을 장애나 장해로 볼 것인가에 대한 우리 신체 부위 항목등을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후유 장해 진단 등급표 

     

    후유장해진단등급표-14등급표
    후유 장해 진단 14등급표

     

     

    ►후유 장해 진단에 따른 보험금 지급률 기준표 예시

     

     진단을 받을 경우는 팔 따로, 발가락 따로 받는 형태로 진행을 하면 좋습니다. 이유는 장해의 경우 팔을 다치면 팔가락까지 전체적으로 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고 영향이 있으므로 이 부분을 사고를 당하는 경우는 반드시 확인을 하고 주치의를 통해 진단서에 포함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유장해진단-지급률표
    후유 장해 진단에 따른 지급률표 예시

     

     

    후유장해 보상금 금액 및 지급시기

     

     

    후유 장애 보상금 또는 후유장애 보험금 지급은 진단평가가 나오면 지급률에 따라 장애 등급의 경우는 연금으로 받는 등급이 있고 일시불로 받아야 하는데요 장해 등급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저 개인적인 경우는 장해 12등급으로 일시금으로 지급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후유장해 보험금 신청 구비 서류 

     

    참고로 제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사의 장해보험금 지급을 위한 구비서류를 확인을 했는데요, 보험사별로 온라인 사이트에 공지사항으로 올려서 있을 것인데요 장해 보험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구비 서류등이 꽤 있고,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하나하나 준비하면 어렵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개인별로  필수서류와 선택 서류가 있습니다. 

     

     

    휴유장해진단-보험금청구-구비서류예시
    후유 장해 진단 보험금 청구 서류

     

     

    교통사고나, 골절, 인대파열, 디스크(추간판탈충증), 압박골절 등 사고의 종류등은 대부분의 분들이 장해 진단을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저희 축구를 하다가 어깨 수술을 했고 3개월 동안 재활치료를 받았는데 그러고 보니 후유장해 진단을 확인을 해보지 않았는데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확인을 해 봐야겠어요.

     

    이상으로 후유장해 진단 받는 방법, 신청시기, 후유장해 진단 등급표, 후유장해 진단서 발급기준, 후유 장해 종류 등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개인별로 꼭 받아야 되는데 받지 못한 경우가 있다면 오늘 저와 함께 같이 시간을 내서 알아보시고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어떻까요? 

     

    이 포스팅은 참고로 이사양 잡스 유튜버님의 추천 키워드 유투브 동영상을 참고로 하여 글을 작성을 해 봤는데요, 이사양 잡스님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키워드등과 블로그 작가들이 정말 글 다운 글을 써야 한다고 해서 정성스럽게 한번 써 봤습니다. 

     

    혹시나 블로그 글 쓰는 법에 대해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사양 잡스님의 유튜브를 방문을 해 보시는 것을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을 드리고 이사양 잡스님을 통해 글쓰기 방법에 대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서 추천을 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 이사양 잡스 유투버 글쓰기 방법 참고 바로가기 

     

     

    이사양잡스

    디지털 노마드 상상이 아니라 현실로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맨땅에 헤딩하시면서 하는건 굉장히 힘든일이고 대부분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블루오션인 이 세계에 하루라도 빨리 함께

    www.youtube.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