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식사 음식 검사 전후 중요한 이유 부작용 / 대장암 종류 및 수술 비용

    반응형
    728x170

    며칠 전 종합검진을 하면서 대장 내시경을 했습니다. 별 이상은 없다고 해서 다행이었는데요 항상 설사를 많이 해서 다른 질환이 생길 것 같은 염려가 있었지만 잘 마쳐서 다행이었는데요 저처럼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후 식사가 중요한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대상내시견 검사는 대장과 직장을 검사하는 검사로 대장암 및 기타 대장 질환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검사이고 또한 종양 및 용종과 같은 대장의 이상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대상내시경 전후 식사와 관련하여 먹어도 되는 음식종류와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은 음식 종류를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대장암이 걸리게 되면 수술비용이 얼마 정도 드는지와 위내시경, 대장 내시경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상내시경 검사 하는 이유

     

    반응형

     

    대장내시경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장암 조기 발견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치료하기 쉽지만 진행되면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용종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용종은 대장암의 전구체입니다. 즉,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염증성 장 질환 및 궤양성 대장염

     

    대장의 다른 질환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염증성 장 질환,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대장의 다른 질환을 진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시경 관련 음식 종류와 질환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종합건강검진 패키지별 가격비용 및 검사 항목별 비용

     

     

    대장 내시경 전 후 음식 식사 중요한 이유 (내시경 전 대기시간, 내시경후 좋은 음식)

    대장내시경을 저희 가족은 1년에 한 번씩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회사에서 정기검진을 1년에 한 번씩 회사 병원에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섭취하는 시간과 대장내시경 후

    piyato.btsclub.co.kr

     

     

    -대장 내시경 전 후 음식 식사 중요한 이유 (내시경 전 대기시간, 내시경후 좋은 음식)

     

    종합건강검진 패키지별 가격비용 및 검사 항목별 비용(채용검진, 청소년검진, 내시경, STD검사,

    1년에 한 번씩 나이가 들면 병원에서 종합검진을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바로 나이가 들면 급격하게 건강이 나빠 자게 돼서 병원을 한 곳을 정해놓고 종합검진 프로그램을 예약해서 검진을 받는

    piyato.btsclub.co.kr

     

     

    대상내시경 검사 부작용

     

    대장내시경은 비교적 안전한 검사이지만 몇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간혹 대장내시경을 하시고 나서 보통 출혈, 감염 및 천공이 있다고 후기들이 있기는 하지만 저는 거의 20년 동안 일반 내시경이나 수면 내시경을 해오고 있는데요 이런 부작용 증상은 겪어보지는 않아서 매우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대장암 위험 요소에는 흡연, 비만 및 가족력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고 하니 혹시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1년에 1회 정도는 꼭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나이 기준으로 보면 50세 이상인 경우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매년 중요한데요 대장암 검진은 분변잠혈검사, CT 대장조영술 및 대장내시경(수면 내시경)을 포함한 다양한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대상내시경 전 3일전 2일 전 1일 전 당일 검사 후 관련음식

    300x250

    검사 3일전부터 섬유질이 많은 음식(나물류, 콩, 깨, 야채, 김치, 옥수수, 씨가 있는 과일 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검사 2일에서 3일 전에는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등 부드러우면서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권장이 됩니다. 

     

    검사 하루 전날 아침, 점심은 흰 죽이나 미음 등으로 간단하게 드시고, 저녁은 오후 5시경에 역시 미음을 반찬 없이 먹는 것이 좋은데요 관장을 위해서입니다.

     

    검사 전날 저녁부터 장 세정제를 복용하게 되는데요 이 일이 정말 처음 하시는 분들은 힘든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어차피 검사를 위해서는 꼭 해야 돼서 물과 함께 장에 있는 모든 것을 다 배출을 하게 됩니다. 보통 새벽까지 배출하게 되므로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용 방법은 병원에서 안내를 받거나 동봉되어 오는 약물에 어떻게 마시라고 같이 먹는 방법이 자세하게 표기가 되어 약을 받게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물만 마실 수 있고, 검사 당일에는 수면을 하신 경우는 특히나 운전이나 기계 조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부담이 되는 짜거나 매운 음식은 가능한 하루 후에 먹는 것이 권장이 됩니다.

     

    검사 후에는 가스가 차거나 배가 아플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되고 검사 후에는 부드러운 음식부터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의 경우는 위에 큰 부담이 없어서 내시경을 하고 바로 당일부터 순두부를 먹은 적도 있는데요 큰 무리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대상내시경 전 음식 주의 사항

    대장내시경 음식 식사

     

     

    대장 내시경 전 식사 주의 사항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보통은 아래와 같이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1.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흰 쌀, 국수, 빵, 삶은 야채, 과일 주스, 맑은 국물, 닭고기 육수, 물, 무가당 탄산음료가 포함이 됩니다.

     

    2. 피하는 것이 좋은 음식 종류로는 과일과 채소, 견과류, 씨앗, 팝콘, 껌, 딱딱한 음식과 같은 작은 입자 음식을 피하라고 하고 무엇보다 술과 카페인은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설탕이 첨가된 음료와 같은 탄산음료, 기름기 많은 음식, 튀긴 음식, 매운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유제품을 피해야 합니다.

     

    4.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 대장 내시경 전날에는 유제품 섭취를 하지 말고대장 내시경 전날에는 육류는 먹지 않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대장 내시경 전날에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도 피해야 합니다. 

     

    대상내시경 후 음식 주의 사항

     

    대장 내시경 후 식사 주의 사항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어서 꼭 먹지 말라고 하기가 그렇지만 권장되는 사항이니 참고는 하시기 바랍니다.

     

     

    1.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온음료나 물, 무가당 탄산음료, 닭고기 육수, 맑은 국물등이 좋고 이후 흰 쌀, 국수, 빵, 삶은 야채, 과일 주스를 천천히 섭취를 하면 장에 도움이 됩니다.

     

    2. 장에 부담이 된다고 생각이 되는 경우 견과류, 씨앗, 팝콘, 껌, 딱딱한 음식과 같은 작은 입자 음식과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장이 튼튼해서 그런지 바로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은 경우 큰 부담이 없기는 했는데요 개인차가 있는 분들의 경우 가능한 음식 조절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상내시경 전후 섭취 가능, 불가능 음식들

     

     

    대장 내시경 전후에 섭취해도 좋은 음식들입니다.

     

    • 맑은 액체: 물, 무가당 탄산음료, 닭고기 육수, 맑은 국물
    • 흰 쌀, 국수, 빵
    • 삶은 야채
    • 과일 주스
    • 맑은 국물

     

    대장 내시경 전후에 섭취해서는 안 되는 음식들입니다.

     

    • 과일과 채소
    • 견과류, 씨앗, 팝콘, 껌, 딱딱한 음식
    • 술과 카페인
    • 설탕이 첨가된 음료와 같은 탄산음료
    • 기름기 많은 음식, 튀긴 음식, 매운 음식
    • 유제품
    • 육류
    •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

     

    또한 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관련 영양제 정보도 필요하실 텐데요 아래 베스트 상품 정보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본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직장암, 결장암) 수술 비용 가격 및 입원기간

     

    위내시경은 보통 위 내시경비용은 9만 원 정도 비용이 들고, 대장 내시경의 경우는 15만 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런 검사를 통해 대장암을 발견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장암은 크게 직장암과 결장암으로 나누게 되는데요 직장암은 대장의 상부에 위치한 직장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하고 결장암은 대장 하부에서 발생하는 암을 결장암이라고 합니다.

     

    직장암은 보통 대장 마지막 항문에서 가장 가까운 기관으로 결장암과 직장암을 합쳐 대장암이라고 하는데요 직장수지검사나 대장 내시경을 통해 관찰하고 이상이 발견될 경우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직장암의 평균 치료 비용은 절제술로 진행을 하며 복강경을 이용하여 림프절 절제 동반을 하는 경우 2주 정도 입원을 하게 되고 800만 원 이상에서 1300만 원까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림프절 절제를 하지 않는 수술은 500만 원 정도 1주일을 기본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만약 개복을 하고 절제하는 경우는 1천만 원~1400만 원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결장암의 경우는 대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관으로 초기 결장암은 내시경으로 절재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암부위와 주변 림프절까지 제거를 하고 대장을 이어주는 수술로 알려져 있으며 림프절 절제를 하는 복강경 수술의 경우 800~1200만 원 정도 및 12일 정도 입원이 최소 필요하고 림프절을 절제하지 않는 복강경은 700만 원 정도와 2주 정도 입원 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결장암이라도 개복을 하게 되면 비용은 더 늘어나는데요 1천만원 이상 필요 할 것으로 보이며 2주 이상 입원 기간도 필요한데요 모든 수술은 개인차가 있어서 상담 후 회복 속도에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대장 내시경을 준비하고 있을 분들을 위해서 음식 관련 정보와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