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코인, 비트코인, 루나, 바이낸스, 빗썸, 루나 코인, 권도형, 코인, 테라 코인, 테라, LUNA, 루나 코인 폭락 키워들의 10만 뷰를 넘기면서 코인 시장에 폭락을 가져온 루나 코인에 대해 이유를 알아보고 업비트 Luna 유의 종목이 왜 되었는지?, LUNA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자산을 거래하는 업비트가 암호화 화페 루나를 유의 종목을 지정을 하면서 90% 이상 폭락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테라 USD (UST)란 무엇?
테라USD(UST)는 루나를 매입하거나 판매하는 방식으로 가치를 고정하는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2) 작동방식
UST의 가치가 떨어지면 루나를 팔아 UST를 사들여 달러화와의 가치 고정을 유지하고 UST는 이런 방식으로 미국 달러와 1대 1로 패깅(고정)될 수 있었지만, UST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디페깅'이 일어나면서 루나의 시세가 급락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 루나 재단의 하락 방어 활동들
암호화폐 기업 테라를 지원하는 루나재단(루나파운데이션가드)은 추가 손실을 막고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을 1달러로 되돌리기 위해 대량의 비트코인로 UST를 매입을 했으며 7만 개가 넘는 비트코인을 암호화폐 거래소로 이동시키고 테라 생태계에 유동성을 공급하고자 비트코인을 투입을 했습니다.
즉 UST 가격이 1달러 아래 있으면 UST 구매에 자금을 투입하고, 반대로 UST 가격이 1달러보다 높으면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식으로 15억달러 유동성 공급으로 시장 우려를 해소하려고 하는 듯해 보입니다.
4) 향후 루나 테라 사태 향방
테라 사태에 미국 스테이블 코인 규제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실제 상황들 리스트 입니다.
루나의 가격이 급변동하면서 루나에 대한 입출금 서비스를 중단 거래소 늘어남
글로벌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는 전날 루나와 테라에 대한 출금을 일시 중단
코인원도 전날부터 루나의 입출금을 중단
테라의 국내형 스테이블 코인인 KRT도 입출금이 중단
코빗 및 빗썸 루나를 거래 유의 자산으로 지정
향후 미국 내 루나 관련 전망
테라 스테이블 코인 사태로 미국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제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재닛 옐런 장관의 말에 의하면 스테이블 코인 UST가 하루 만에 0.67달러까지 하락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금융 안정성과 관련한 위험이 있고 적절한 규제 프레임워크가 시급하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투자자들의 권도형에 대한 원망 증가 중?
온라인상에는 권도형 대표에 대해 "전형적인 폰지사기 아니냐", "테라 창업자 도권(권도형 CEO를 이르는 말)이 갖고 있는 비트코인 전부 가지고 야반도주한 것 아니냐", "이대로 루나 박살 나면 도권이 가진 비트코인 다 던지는 것 아니냐" 등 권 CEO를 향한 비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권도형 대표는 누구?
권도형 CEO는 1991년생으로 올해 30세
블룸버그통신을 통해 비트코인 시장의 '큰 손'으로 소개된 이력이 있습니다.
올해 15억 달러(한화 1조 8500억 원어치) 비트코인을 매입 투자 한 인물입니다.
테라 루나 프로젝트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있는 이유는 소프트뱅크 지원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글로벌 큰손들이 루나에 관심을 더 둘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많이 지켜봐야 한다라는 의견입니다.
암호화 화폐 업비트 코빗 빗썸에서 루나 Luna를 유의 종목 지정 이유?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암호화폐 '루나'(LUNA)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이유는?
루나는 디지털 자산인 LUNA의 통화량 조절 알고리즘을 통해 UST(TerraUSD)를 1달러 가치에 연동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는데요 연동이 잘 되지 않으면서 유의 종목으로 지정이 되면서 90% 이상 폭락을 했기 때문입니다.
즉 테라 스테이블 코인 UST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고정 가치가 1달러를 유지하도록 설계가 되었지만 고정 가치가 무너지면서 가치 안정화를 조치가 되면서 고안된 암호화폐 루나 가치가 폭락을 한 것입니다.
업비트, 빗썸, 코빗 등의 자산 거래소 등에서 모두 루나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을 했는데요 가격이 1달러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루나 가격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만큼 루나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는 거래소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루나 암호화 화폐 관련 추가 설명
암호화폐 화폐 단위 LUNA 환율 1 LUNA = ₩6.7 내외이며 화폐(시가) 총액은 약 1496억으로 알려져 있으며 개발사는 테라폼 랩스입니다.
LUNA는 proof-of-stake를 기반으로 하는 테라폼 랩스 사의 암호화폐로 티몬 창업자인 신현성 의장과 애니 파이 CEO였던 권도형 대표가 합작하여 출범한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달러 등 오프라인 화폐와 그 가치가 연동되어 일정한 화폐가치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인으로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으로는 테더(USDT)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루나 암호화 화폐 정보 관련 내용과 더불어 하락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